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우리집 2011년도 동절기 난방비 절감 사례
작년겨울 에너지절약 이벤트에 참가 당첨되다
2013-01-23 19:37:03최종 업데이트 : 2013-01-23 19:37:03 작성자 : 시민기자   김의암
2011년도에 우연이 한국지역난방 공사에서 동절기 에너지 절약 이벤트행사를 접하고 곰곰이 생각했다.
일단 전화상으로 친절한 상담원의 안내를 받고 에너지절약 이벤트에 참가 신청을 했다.
막상 신청 해놓고 보니 특별한 에너지 절감에는 도무지 감이 안 잡힌다. 집에 와서 아내한테 사실 이야기를 했지마는 별 신통치가 않다.

난방이란 추우면 틀고 더우면 잠거면 되는 건데 ....그날 저녁에 고민을 좀 했다. 응모당첨이 되면 좋고 안되면 본전이고 고민을 하니 생각 끝에 이번에는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 하면 2011년 1월부터 여름까지 손주 가 우리 집에서 살다시피 있다가 어린이집에 간다고 아들네 집으로 데리고 갔기 때문이다.
아내라 나랑 둘이 생활 하는 시간이 더 많으니 자동으로 난방비가 절약 될 것으로 생각했다. 

그후 2012년 5월인가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에너지절약 이벤트에 당첨이 되어서 다음 달에 쌀 20Kg 배달된다고 전화가 왔다.
몇 개월전에 쌀은 잘 먹고도 올 겨울에 또 난방비절감 이벤트에 신청을 했는데 정말 자신이 없다. 작년겨울은 손주 없는 덕으로 절감했는데 더 이상 절감할 방법이 없다.
몇년 전에 수원시에서 에너지절약 행사에 참가하여 전기절약으로 인세티브로 1만 몇천 원이 통장에 입금 된적 이 있었다.
가끔 손주 가 오면 난방을 켜야 하고 노부부 둘이 있을 때는 특별이 춥지 않는 한 난방을 켜지 않았다. 요전에도 가족들이 와서 손주는 뛰어 논다고 정신이 없는데 며느리가 은근히 춥다고 엄살로 말한다. 이 말을 듣던 내가 며느리를 위해서 난방을 켠적도 있다.

아내랑 나는 오레 전부터 겨울 한 동안 꼭 내의를 입고 있었다.
집안에서도 잠 잘 때도 내의를 입고 난방 덜 쓰고 추우면 잠옷이나 또는 두터운 조끼같은 것을 상의에 입는다.
그리고 사실 전기. 가스. 사용 비용보다 난방비 사용 비용이 더 비싸기 때문에 가능한 난방 대신 전기요. 또는 오래 전부터 온수매트를 쓴다.
전기요나 온수매트 밑에는 열방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일반매트를 깔아놓고 사용하고 있다.
  
우리집 2011년도 동절기 난방비 절감 사례_1
우리집 2011년도 동절기 난방비 절감 사례_1
올 겨울 이렇게 춥다 해도 지금까지 난방 스위치 사용회수 (지난 12월20일 이후)는 추운날 손주들이 왔다간 날에만 몇 십 분씩 사용했다. 사용회수도 현재 까지는 다섯 손가락 꼽을 정도이다.
작은방에는 아들 딸 들이 오면 온수매트를 켜고 안방에는 침대위에 작은 전기장판(장판크기 : 85Cm * 25Cm ) 거실에는 2인용 전기요( 185Cm * 85Cm )를 사용 하고 있다. 
추운 날 아침에 외부는 -10도 내려가도 거실은 28이상이다.
잠자리에서 입은 옷 그대로 입고 있으면 좀 싸늘하지만 주방에 가스렌지 켜고 주방일 하면 그 만큼 거실에 훈기가 난다.

그리고 우리 집 은 28평 남향이라 겨울에는 아침에 햇빛이 아침 10시 까지 햇빛이 들어와 덜 춥고 또 특히 주방 바닥 밑에는 아파트 난방 호수 라인이 지나가는지 몰라도 아무리 추워도 주방 일부 바닥은 미지근하다.
옛날에 이 아파트 이사 올 때 집주인이 겨울에 살아보면 알거라면서 난방비가 적게 든다고 한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았다.
아무튼 우리 집에는 둘이 사는지라 전기료. 가스 비가 오른다 해도 겨울 한철 사용한 비용보다 난방비가 월평균으로 계산할 때 더 많이 나온다.
지난11월분 (기간 : 매월21일부터 다음20일까지) 관리비 내역서는 다음과 같다. (단위 윌/ 합계/원 : 9월/123,370원,10월/132,680원,11월/130,480원) 12월20일까지는 아직 난방 사용지침은 '0' 이다.
  
우리집 에도 전기사용 콘센드 가 30개가 된다.
이 30개중 26개는 멀티탭 으로 쓰고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HD수신기 4개는 직접 벽에 부착된 콘센트로 사용하고 있다.
멀티탭 사용하는 26개중에서도 평소에 꺼져있는 시간이 더 많다. 나의 개인적으로는 난방비 절약에 대해서는 온수매트 사용을 권한다.
온수매트 는 처음 구입가격 이 비사지만 몇 년간 겨울에 사용하면 난방비 비용이 절감된다고 생각 한다.
특히 온수매트는 소비전력이 아주 적고 물도 일반 컵 한컵 으로 몇일 을 사용 할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온수매트를 사용하면 그 만큼 전기료나 난방비를 조금이라도 더 절약 할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별한 난방에너지 절약은 약한 추위를 참고 옷을 많이 입고 방 바닥이나 거실 바닥에 일반 매트 를 깔면 그 만큼 보온 효과가 있고. 더 추우면 전기요 또는 온수매트를 위에 깔고 수시로 전기 스위치로 조정하면서 사용 하면 전기도 절약되고 보통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생각 한다.
그러므로 난방비를 절감 한다는 생각에 따른 실천과 습관이 더 중요 하다고 본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