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정보가 돈이 되는 세상을 경험하다
인터넷을 이용한 환전으로 수수료를 줄였다
2017-04-05 00:01:58최종 업데이트 : 2017-04-05 00:01:58 작성자 : 시민기자   문예진

현대사회는 정보화 시대라고 말한다. 어떤 정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질 정도로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정보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중에는 내게 직접적으로 경제적인 도움을 주는 정보들도 있다. 그냥 있는 정도가 아니라 아주 많다. 최근 며칠 사이에 요지경 속 같은 세상을 경험했다. 일본여행을 앞두고 있어 환전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우리나라의 화폐와 일본에서 사용하는 화폐가 다르기 때문에 그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로 바꿔가야 하는 일도 여행의 중요한 준비사항 중 하나다. 

더군다나 환율이라는 것이 예측 불가능한 상태로 오르락내리락 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환전을 하느냐에 따라 여행비용에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여행자의 입장에서는 다행스럽게 엔화의 환율이 많이 내린 상태여서 반가운 일이었다. 그럼에도 사람의 욕심이란 끝이 없어 조금이라도 더 내렸을 때 환전을 하기 위해 수시로 엔화의 환율을 확인 중이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수시로 스마트폰을 통해 환율을 검색했지만 실제 은행에 방문해서 환전을 하기 위해서는 쉬는 날을 택해야 하기 때문에 검색은 검색으로만 끝날 뿐이었다. 

어쨌거나 궁금한 마음에 환율만 열심히 확인하고 있던 중에 옆자리 동료에게 새로운 사실을 듣게 되었다. 굳이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환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모 은행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환전이 있는데 그 은행의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환전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환전금액은 공항에서 출국하는 길에 찾을 수 있어 편리하다는 거다. 거기에 환전 시 지불하게 되어있는 수수료도 굉장히 저렴하다는 것이다. 반가운 소식이었다. 일단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었기에 번거로운 일을 한 가지 덜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았다. 

이후에는 더 자주 엔화의 환율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야말로 심심하면 한 번씩 확인을 하게 되었는데 은행을 갈 수 없는 상황에서 확인을 할 때는 900원대로 떨어졌던 환율이 막상 환전을 하려고 보니 다시 1천원대로 올라 내려가질 않는 것이다. 그래봐야 큰 차이는 아니었지만 사람의 욕심이라는 게 우스워 다시 900원대로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며 매일매일 확인만 하고 있었다. 환율은 하루에도 수시로 시시각각 변한다. 한 시간에도 몇 번씩 변하는 환율을 보며 환전할 타이밍을 언제로 잡아야할지 고민 중이었다. 조금이라도 오르면 그전 시간대의 환율이 아쉬워 미루게 되고 또 내리면 혹시 더 내려갈까 싶어 미루게 되는 것이었다.

1천원대로 올라와 며칠째 내려가지 않던 환율이 드디어 900원대로 떨어진 순간을 포착해 바로 환전을 했다. 스마트폰에 미리 필요한 앱을 다운 받아놓았었기에 실시간으로 환전이 가능했던 것이다. 매우 만족스런 환전이었다. 듣던 대로 수수료가 거의 없다시피 하였기에 더욱 만족스러운 환전을 할 수 있었다. 그동안 몇 번의 해외여행을 다녀왔지만 환전은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하는 줄만 알고 늘 그렇게 해왔다. 환율을 참고해서 환전을 했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환율까지는 맞출 수 없었을 뿐더러 수수료까지 포함하면 언제나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 손에 들어왔다. 

인터넷을 이용한 환전으로 수수료를 줄였다
환율에 따라 여행경비가 달라진다. 최적의 환율에 실시간으로 환전이 가능한 인터넷 환전을 이용해 여행경비를 아낄 수 있었다

그런데 인터넷을 이용한 환전은 시시각각 변하는 환율을 보고 만족스럽다 싶은 그 순간 바로 환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거기에 환전 수수료가 90%나 저렴하기에 환율을 보며 단순하게 계산한 금액 그대로 내 손에 들어온 것이다. 이번 환전 사건을 통해 바로 이런 것이 정보의 힘인 것임을 새삼 깨달았다. 내가 알고 있음으로 인해 큰 도움이 되지만 모르면 그만큼 상대적인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 정보라는 것이다. 가끔은 귀찮은 생각에 도움이 되는 걸 알면서도 정보에 관심두지 않을 때가 있다. 환전은 수많은 정보들 중에 한 가지 예일 뿐이다. 

똑같은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일반 시중에서 사는 것과 면세점에서 사는 금액에는 차이가 난다. 그런데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같은 물건이라도 정보에 따라 구입금액은 확 달라질 수도 있다. 손가락만 까딱하면 쌓이는 적립금에 따라 실제 결제 금액이 달라지는 것이지만 이 적립금이라는 것도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각종 포인트에 대한 정보도 마찬가지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경제적인 도움을 받는 일이 많지만 그 또한 정보에 어두우면 상대적인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들이 낯설어 미리 포기하거나 귀찮아서 또는 그까짓 차이가 얼마나 되겠어? 라는 생각으로 외면했던 정보들이 그동안 수도 없이 많았던 걸 생각하면 뒤늦게 아까울 뿐이다. 열심히 성실하게 주어진 일을 해서 돈을 버는 것 못지않게 정보를 이용한 재테크에 관심 두는 것도 현대인에게는 중요한 소득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음이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