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2018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21일 개막공연 기대감 앞서
장용영 수위의식 출연진, 꼼꼼한 준비로 공연 완성도 높여
2018-04-16 17:18:16최종 업데이트 : 2018-04-17 12:24:49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화성행궁에 화사한 봄과 함께 '2018 화성행궁 상설한마당'이 시작된다. 10만여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넘쳐나는 상설한마당은 지난해 10월 종료돼 4개월의 동절기를 거쳐 4월 21일 오후 1시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문을 활짝 연다.  다음주 토요일 펼쳐질 개막공연 리허설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멋진 공연을 다짐했다. 또 시민들은 손꼽아 기다려온 상설한마당에 큰 기대감을 보였다.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개막공연이 21일 오후 1시에 펼쳐진다.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개막공연이 21일 오후 1시에 펼쳐진다.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관광객유치에 기여
수원 관광객 700만명 시대를 열 수 있었던 원동력은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수원화성문화제를 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화성행궁 상설한마당이다. 상설한마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방의 주요 관광거점지에서 개최되는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와 관광이 연계된 참여형 관광프로그램을 육성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 화성행궁 상설한마당은 2007년부터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놓치지 않고 선정될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상설한마당은 상설체험과 상설공연으로 나눠 진행된다. 체험은 수원화성 스탬프 투어를 비롯해 갑주입기 등 수원화성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매력을 선사한다. 공연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화성행궁 신풍루에서 수원화성 축성을 기념하여 펼친 낙성연 전통공연 위주로 남사당놀이, 국악의 향연, 줄타기 등을 선보인다. 또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에 펼쳐지는 무예24기 공연과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정조대왕의 친위부대가 선보이는 장용영수위의식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돼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개막공연 기대해도 좋아요.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개막공연 기대해도 좋아요.

상설한마당 개막공연이 펼쳐질 화성행궁에 활기가 넘쳐났다.

상설한마당 개막공연이 펼쳐질 화성행궁에 활기가 넘쳐났다.

2018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4월 21일 개막

손꼽아 기다려온 2018 화성행궁 상설한마당이 화사한 봄과 함께 4월 21일 토요일 오후 1시 개막공연이 펼쳐진다. 정조대왕의 애민 정신이 담긴 '여민동락(與民同樂)'. 백성과 즐거움을 함께한다는 내용으로 이뤄질 개막공연은 수원두레보존회의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정조대왕 친위부대인 장용영수위의식을 재현한다. 이어 수원시립공연단의 무예24기공연과 돼지 잔치 마당극 등으로 진행된다.

개막 일주일을 앞둔 15일 일요일, 장용영수위의식 출연진들이 갑주와 구운복을 입고 사전준비로 멋진 출발을 다짐했다.장교, 별감, 내관, 궁녀, 취타대 등 50여명의 출연진은 각자 배역과 기물을 꼼꼼히 챙기며 대사 한마디와 동작 하나하나를 반복하며 공연 완성도를 높여갔다.

정광기(남, 화서동)씨는 "저의 배역은 궁수입니다. 활을 정확히 과녁에 맞춰야 합니다. 저희 출연진은 전문배우가 아닙니다. 모두가 수원시민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주말에 나와 연습을 통해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여 공연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에서부터 50대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로 구성돼 쉽지는 않지만 우리의 노력이 수원을 널리 홍보한다는 것에 강한 자부심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공연이 다음 주면 시작됩니다. 멋진 공연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리허설 공연을 지켜본 김소희(여, 정자2동) 가족은 "어제까지만 해도 봄비가 내려 활동하기 힘들었는데요, 오늘은 미세먼지도 없고 화창해 아이들과 함께 나왔어요. 다음 주에 있을 개막공연 리허설도 보고 자전거도 타고요, 화성행궁에 나오길 너무 잘한 것 같아요. 아이들이 다음주 개막공연을 꼭 보자고 하네요. 저도 기대가 돼요."

조종래(남, 수원문화재단 화성사업부) 장용영수위의식 담당자는 "장용영수위의식은 수원에서만 볼 수 있는 우리시의 자랑입니다. 조선 제22대 정조대왕 친위부대인 장용영의수위의식과 군례를 관찰하는 행사를 엄격한 고증과 역사적 근거에 의해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신풍루 앞에서 진행됩니다. 작은 것까지 잘 준비해 관광객들에게 수원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장용영수위의식 리허설 '병조판서가 군사훈련을 지시하고 있다.'

장용영수위의식 리허설 '병조판서가 군사훈련을 지시하고 있다.'

장용영수위의식 리허설 '궁수들의 활쏘기'

장용영수위의식 리허설 '궁수들의 활쏘기'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프로그램
△ 토요상설한마당 : 화성행궁 신풍루 / 매주 토요일 14:00∼15:00
- 수원화성 축성을 맞아 펼친 낙성연의 전통공연 위주의 공연(국악, 전통무용, 줄타기 등)
△ 장용영수위의식 : 화성행궁 신풍루 / 매주 일요일 14:00∼15:00
- 정조대왕 친위부대인 장용영 군사들의 군례의식, 포토이벤트로 진행
△ 상설한마당 체험 : 화성행궁
- 갑주입어보기, 도자기 만들기, 비즈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 무예24기공연 : 화성행궁 신풍루 / 매일 오전 11:00∼12:00(월요일 제외)
- 수원시립공연단이 선보이는 공연으로 무예와 검무 등 무예시범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화성행궁, 개막공연,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축제, 장용영수위의식, 무예24기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