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즐거운 명절...주차 걱정 하지 마세요
공영주차장 46곳 자율적 운영...시민 자발적 주치질서 준수 필요
2019-02-05 13:59:56최종 업데이트 : 2019-02-08 13:41:35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설 명절 기간 48곳 공영주차장이 무료 개방 되고 있다.

설 명절 기간 46곳 공영주차장이 무료 개방 되고 있다.

설 명절을 맞아 귀향객과 시민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연휴기간 수원 시내 46곳 공영주차장이 무료로 개방되고 있다.

요즘 우리 사회는 3보 이상이면 승용차를 이용한다. 이로 인해 세대별 주차장은 물론이고 공영주차장 부족이 심각하다. 수원시에 주요행사시 밀려드는 차량으로 인해 도로변이 주차장으로 변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특히, 설 명절 기간 모든 사람이 차량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도로는 정체를 반복하고 주차장은 포화상태가 된다.

설 연휴 둘째 날인 일요일,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드릴 선물과 제수용품을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대형할인마트와 재래시장에 몰려들었다. 한정된 주차장은 밀려드는 차량을 수용하지 못했다. 주위를 맴돌다 지쳐 도로변에 주차하기도 하고, 주변 공영주차장을 찾는다. 어렵게 주차에 성공한 시민들이 인상을 찌푸렸다. 하지만 공영주차장 입구에 걸려있는 현수막을 보고 "그래 시민을 위하는 것이 바로 이거야"며 찌푸렸던 인상이 웃음으로 바뀌었다. 수원시는 설 연휴 기간 유료 공영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해 시민 편의제공과 수원을 찾은 귀향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료개방 기간은 3일부터 6일까지 총 4일간이며 장안구 8개소를 비롯해 총 46곳이다. 4일간 무료 개방하는 주차장이 있는 반면 1일 또는 2일만 개방하는 곳이 있으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무료개방은 전통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 인근의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기간을 대폭 확대한 것이 눈에 띈다. 지동시장 팔달주차타워는 3일부터 5일까지, 권선구 농수산물도매시장 부설주차장은 4일부터 6일까지 각각 3일간 무료로 운영된다.
'화서환승 공영주차장'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무료개방

'화서환승 공영주차장'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무료개방된다.

화서역 앞에 있는 화서환승주차장에서 만난 시민은 "설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되는지 몰랐습니다. 입구에 보니까 무료개방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어 알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는 충분히 알려주셔야 자유롭게 이용할 것 같아요. 우리는 큰 집이라 형제들이 수원에 옵니다. 모두가 승용차를 이용해 주차 공간이 부족해 집 주변 도로변에 주차했는데, 이곳에 편하게 주차하면 될 것 같습니다"라며 공영주차장 무료개방을 환영했다.

주차장을 담당한 직원은 "이곳 공영주차장은 4일 월요일부터 6일 수요일까지 3일간 무료로 개방됩니다. 설 명절 기간 도로변 불법주차로 인해 교통 불편을 예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수원을 찾은 귀향객에게 더욱 나은 주차 편의를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시민편의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공영주차장 무료개방은 주차관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시민들의 자발적인 주차질서 준수가 필요하다. 또 안전사고 유의 및 쓰레기 가져가기 등을 통해 명절 기간 무료개방이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대형할인마트 주변 주차장 부족으로 도로변 차량 주차

대형할인마트 주변 주차장 부족으로 도로변 차량 주차가 심각하다

무료 개방 공영주차장

▶ 장안구 8개소
   ▷ 광교·영화(5일), 백설·성대환승·율전·만석공원·화홍문·장안동(4∼6일)
▶ 권선구 8개소
   ▷ 곡반정제2·권선지하·대황교화물(5일), 농수산물시장·장다리길(3∼6일), 터미널·세류역환승·권선구청부설(4∼6일),
▶ 팔달구 14개소
   ▷ 우만공원·창룡·교동(5일), 팔달주차타워(3∼5일), 장다리길(3∼6일), 화서환승·인계동주택·선경도서관·매교동·팔달구청·남수동·꽃뫼환승·시청2부설·시청정문(4∼6일)
▶ 영통구 16개소
   ▷ 원천호수공원·매봉·매탄공원·영통·망포·광교중앙마을·광교1동·광교대학로·카페거리(5일), 매탄4지구·영통우체국·영통중앙길(3∼6일), 행복한들·신대호수·영통도서관·영통구청(4∼6일)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공영주차장, 무료개방, 설 명절, 설날

연관 뉴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