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비점오염원 저감실천, 시민들 관심과 동참 필요
‘서호천 비점오염저감 모니터링’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서호천친구들 합동 시행
2019-06-16 05:49:50최종 업데이트 : 2019-06-17 14:48:29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서호천친구들 합동으로 시행해 시민들 동참을 유도했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서호천친구들 합동으로  '비점오염저감 모니터링 및 정화활동'을 시행해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했다.

빗물과 함께 하천을 오염시키는 비점오염원에 대해 시민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친환경 하천으로 탈바꿈한 서호천에서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서호천의 친구들이 공동체 지원 주민제안 공모사업으로 '비점오염저감 모니터링 및 정화활동'을 시행해 지역주민들에게 비점오염원 저감실천에 관심과 동참을 유도했다.

15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서호천 상류 솟대공원에서 시민 환경단체 서호천의 친구들과 중·고등학생,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모니터링은 이성훈 서호천의 친구들 하천위원장이 비점오염원 발생원인, 실생활 대처방안 등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이성훈 서호천의 친구들 하천위원장이 비점오염원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성훈 서호천의 친구들 하천위원장이 비점오염원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비점오염원(Non Point Source)은 도시와 도로, 농지, 산지, 공사장 등 불특정장소에서 불특정하게 배출해 빗물에 의해 강이나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수질 오염물질을 말한다. 비점오염물질의 종류는 금속과 유기물질, 협찹물 등 배출지점이 불명확하고 자연적인 영향을 받아 계절에 따른 변화가 심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 도시화와 산업화로 토지개발이 가속화되고 대지와 도로, 주차장 등 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비점오염원에 의한 하천의 수질 오염이 커지고 있으며, 강우와 더불어 유출되는 토사 등 부유물질, 질소, 인 등 영양염류와 고농도 중금속의 오염물질은 수집과 처리가 어려워 특별한 처리 없이 바로 하천으로 유입됨으로 수질을 오염시키고 이에 따라 물고기가 집단 폐사하거나 미생물의 서식처를 파괴하게 된다.
서호천 비점오염원 모니터링

서호천 비점오염원 모니터링

이성훈 서호천의 친구들 하천위원장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고 있는 비점오염원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 합니다. 자연환경을 파괴할 수 있는 비점오염원의 심각성과 대처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올해 총 4번의 모니터링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발대식을 겸하며 오염원에 대해 지역주민들에게 알리고자 합니다"며 비점오염원 발생 경로와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원시에서는 비점오염 저감시설로 종합운동장 빗물 저류시설과 광교 노면 살수시설, 장안구청 빗물 인프라시설, 서호천 초기우수처리시설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 시민들이 비점오염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행정당국만이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이 함께 관심과 동참을 해야 합니다"고 강조했다.
지역주민들에게 비점오염원 저감 방법을 홍보했다.

지역주민들에게 비점오염원 저감 방법을 홍보했다.

전형대 서호천의 친구들 대표는 "내가 무심코 하는 행동이 우리 하천을 오염시키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비점오염원을 줄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고 질문하고는 "애완동물과 산책 시 꼭 비닐봉지를 준비하시고 배변을 수거해주시고요, 아파트 세탁기 설치 시 앞 베란다가 아닌 뒤 베란다나 다용도실에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앞 베란다는 우수관과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빗물받이에 담배꽁초와 껌, 휴지 등을 버리면 안 되고요, 세차는 세차장에서 해야 합니다. 라면이나 찌개국물, 음료수 등을 하천에 버리면 안 됩니다"라며 동참을 유도했다.
비점오염원 모니터링과 함께 펼친 환경정화 활동

비점오염원 모니터링과 함께 펼친 환경정화 활동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해 행정당국만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오염원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번 모니터링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또 가정에서 세제사용 저감 및 음식물 분리수거, 물 절약, 비가 내리는 날에 내 집 앞 청소와 쓰레기 줄이기 등의 우리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저감 노력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

자연환경, 서호천, 비점오염원, 저감장치, 동참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