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행궁광장에서 만나는 행궁놀이터로 오세요
수원화성문화제 여기서 놀자
2019-10-05 11:42:12최종 업데이트 : 2019-10-05 11:43:16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제56회 수원화성문화제는 수원시승격 70주년을 맞이하여 알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돼지열병확산방지를 위해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경기구간 및 일부 행사가 취소되었지만 3일 개막식은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수원시민과 함께 하는 수원화성문화제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고 볼 거리가 많다. 3일 개막식이 열린 행궁광장에서 가족단위로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화성문화제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A, B, C존 구역으로 나뉘어 수원화성문화제를 진행했는데, 화성행궁광장이 있는 A존은 체험과 전시 구역이었다.
행궁광장의 체험 존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놀고 있는 모습

행궁광장의 체험 존에서 아이들이 신나게 놀고 있다.

 
 무엇보다도 아이를 데리고 온 가족단위 체험 관람객이 많았다. 수원화성상상공작소, 조선핫플레이스, 규장각 책 놀이터, 행궁오락관, 성안사람들 기인열전 등 코너명도 독특했다. 전시, 체험, 관람 등이 어우러진 편안한 자리였다.

'수원화성상상공작소'는 화성의 대표 건축물인 서북공심돈, 화홍문 등을 축소한 나무 조형물에 아이들이 자유롭게 색칠을 할 수 있는 코너였다. 사인펜, 색연필, 크레파스를 들고 화성의 건축물을 색칠하면서 체험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규장각책놀이터'는 어린이도서연구회 회원들이 조성한 코너로 자유롭게 책을 읽을 뿐 아니라 낭독 및 소규모 전래동화 구연 인형극까지 진행되었다. 책 읽어주는 선생님이 시간대별로 낭독을 해주었다. 또한 자유롭게 책을 골라 독서할 수 있는 편안한 자리를 마련한 것도 눈에 띄었다.
규장각 책놀이터, 책 읽어주는 코너

규장각 책놀이터, 책 읽어주는 코너

'조선핫플레이스'는 체험코너로 초상화 그려주기, 드림캐처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이었다. 일부는 유료로 진행되는 체험이었다. 금방 마감이 되는 체험 같은 경우 예약하고, 티켓을 미리 구매하는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행궁오락관'은 화성축성 축조체험코너인데, 돌 모양의 블록을 쌓으면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게 하였다. 오만난장놀이터라고 하여 다양한 놀잇감으로 놀 수 있는 공간이었다. 오감 충만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다양한 놀잇감을 마련한 것이 독특했다. '성안사람들 기인열전'은 조선시대 복장을 한 재연 배우들이 화성행궁광장 곳곳에서 상황극을 펼치며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하는 시간이었다. 일부 시민들은 아이들과 연을 날리며 푸른 하늘을 만끽하고 있었다.

사실 아이들이 어릴 경우 무대에서의 공연이나 전시 등을 관람하기가 쉽지 않다. 시간을 맞추기도 힘들고, 전시에 대한 흥미가 없을 경우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축제의 프로그램이 다채로워졌다. 체험부스도 과거의 획일적인 부스 형태가 아니었다. 편안하게 앉거나 몸을 사용하여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어서 훨씬 자유로왔다. 행궁광장이라는 공간을 잘 사용한 듯 보인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에서 만나는 4일간의 특별한 경험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개막부터 폐막까지 보고 즐길 거리는 풍성하다. 그 중 행궁광장의 체험존은 아이들이 있는 가족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재미있는 볼거리, 체험마당 다양한 화성행궁광장의 축제모습

재미있는 볼거리, 체험마당 다양한 화성행궁광장의 축제모습

이번 화성문화제에서 인상적인 것 중 하나는 '행궁광장-함께가게'를 운영하여 인근 먹거리상점 지도까지 제작하였다는 것이다. 100여 개가 넘는 가게의 상호 및 위치까지 빼곡하게 적어 놓아 관광객들이 행궁동 일대의 맛집이나 카페 등을 찾아가기 쉽게 만들었다. 화성문화제 기간 동안 지역상권과 협력하여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한 점도 긍정적이다.

축제는 함께 즐기는 사람들이 만들어가는 행사다. 수원화성문화제는 낮과 밤 알차게 즐길 수 있는 코너가 다양하다. 어디를 가서 무엇을 볼까 고민하는 분들은 프로그램일정표를 보고 동선을 잘 짠 다음 함께 하는 사람들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축제를 즐기면 좋겠다.
김소라님의 네임카드

화성행궁, 화성상상공작소, 체험전시프로그램알차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