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대화모임으로 수원시 문제를 해결하자
수원문화재단 ‘씨티메이커스’ 로 도시문제를 고민해볼까
2019-11-20 22:25:04최종 업데이트 : 2019-11-21 16:07:39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수원문화재단에서 문화도시 수원을 위한 시민주도 사업인 '대화모임씨티메이커스'가 진행중이다. 상반기에도 씨티메이커스 사업을 신청하여 '그림책살롱'이라는 이름으로 모임을 운영해보았다. 대화모임은 바로 도시의 문제를 문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다.

이번 하반기 씨티메이커스는 총 64개 팀이 활동을 하게 되었다. 시민의 고민을 다양한 형태의 문화활동으로 해결해보고자 하는 문화도시 사업은 수원시만의 특별한 사업이다. 도시의 지속가능한 문화적 삶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씨티메이커스 '그림책 살롱' 모임

씨티메이커스 '그림책 살롱' 모임

씨티메이커스는 지역의 자생력을 높이고, 시민들이 스스로 도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논하는 자리다. 3인 이상이 모여 수원의 의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도록 대화모임을 만들면 모더레이터비와 강사비가 지원된다. 대화모임 씨티메이커스의 의제는 다음과 같다.
 
"서수원, 동수원, 북수원의 균형있는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건물주와 세입자가 서로 공존할 수 있을까? 직장 및 고용에서의 갑질없는 수원시가 가능할까? 아파트 공동체의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공동체는 어떻게 만들까? 수원 고유의 지역문화형성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영유아 및 학부모가 행복한 도시의 모습은? 노인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청소년이 도시에서 행복하려면?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주체적으로 살기 위한 도시의 모습은? 장애인의 차별없는 행복한 도식 되기 위해서는?"
그림책과 글쓰기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보자

그림책과 글쓰기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보자

이같은 의제를 해결하기 위해 3인 이상의 대화모임을 만들어 활동을 하면 된다. 창조적인 활동을 수원문화재단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이 새롭다. 또한 공모사업의 형태가 관 주도적이지 않고, 시민들의 참여를 자발적으로 이끌어낸다는 것이 긍정적이다. 어떠한 주제로든 모임을 구성해도 된다는 것이 의미있다.
 
"이번 씨티메이커스 지원사업을 통해서 아이와 부모가 그림책으로 행복한 만남을 이루고, 수원시에서 그림책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그림책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통해 수원시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모색해 보는 자리였습니다." 
함께 모여 이야기나누고, 우리들의 고민을 해결해보는 '씨티메이커스' 활동 결과물들

함께 모여 이야기나누고, 우리들의 고민을 해결해보는 '씨티메이커스' 활동 결과물들

이번 씨티메이커스 2기의 '그림책살롱'에서 활동하게 된 최정은 강사의 소감이다. 도시의 문제를 인문학적인 방식으로 해결해본다는 접근도 독창적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까지 5년간 최대 27억 5000만원을 지원받으며 사업을 하게 된 것이다. 시민의 목소리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고, 자유로운 모임활동을 통해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중심의 사업이 아닌 과정에 의미를 담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모임활동을 통해 나온 실천활동은 '씨티플레이어'로 연계하여 앞으로 지속성과 실천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에는 50개의 모임이 241회의 자발적 모임활동을 벌였다. 5월과 6월 두달간 진행한 1차 활동을 통해 최소한의 행정개입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지속적인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하반기에도 실천적인 활동을 통해 12월 10일까지 모임을 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총 64개의 팀이 선정되어 11월 11일부터 12월 중순까지 활동하게 된다.
 
이번 하반기에 지원한 대화모임의 주제는 다양하다. 여우골로컬생태클럽, 꽃맘센터대화방, 업사이클링환경운동, 수원문화예술연구회, 수원스마트맘, 시민자치대학입주민대표자과정, 치매예방교육, 건강한청년들의건강한수원살이, 여성의삶과노동, 행복한육아, 감성동화, 프랑스자수 등 재미있는 활동이 많이 구성되었다. 하반기 모임에서 이루어질 건강한 대화를 통해 문화도시 수원을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와 활동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씨티메이커스, 수원시 문제를 문화적으로 해결, 지속가능한문화적삶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