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중부홍익대상' 시상식 열려
투철한 사명감의 공무원 및 시민 본보기 볼 수 있어
2023-12-26 17:20:55최종 업데이트 : 2023-12-27 13:31:53 작성자 : 시민기자   김동석
단체사진

중부홍익대상 수상자 단체사진

중부일보가 주최하는 '제27회 중부홍익대상'이 지난 21일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중부홍익대상은 경기도·인천 지역을 대상으로 공직 및 행정분야에서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성실히 봉사해 온 일꾼들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수상 제도이다. 매회마다 자신보다 남을, 우리보다는 사회를 생각하는 홍익인간의 사상을 온몸으로 실천한 공직자 및 시민을 선발하고 격려함으로써 그 뜻을 높이 세우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주최측은 각 분야에서 활동한 공적서를 11월 13일부터 12월 7일까지 접수받았다. 


중부홍익 대상은 올바른 국가관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솔선수범하여 타 공직자의 귀감이 된 자, 민원봉사 및 주민복지, 지역개발, 지역경제, 문화체육, 세무, 소방, 경찰 등의 행정분야에서 남다른 소명의식을 갖고 행정쇄신에 크게 기여한 자, 지방행정 일선에서 창의적으로 업무를 개선 발전시킨 공이 있는 자, 투철한 소명의식으로 지역발전과 사회복지 건설에 크게 이바지한 자에게 상패 및 부상품을 수상한다. 
 
이날 경기도에서 11명과 인천에서 8명이 수상을 하였으며, 중부일보 최윤정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수상자 여러분 모두 축하드린다. 이 계기로 우리 사회가 밝아지고 투철한 사명감과 솔선수범하는 인재들이 많이 나오고 홍익인간 정신이 우리사회에 널리 확산 되기를 바란다. 수상자 여러분이 대한민국의 꿈의 비전을 실현한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최윤정 대표이사장이 경기지역 11명을 시상했다. 경기지역에서는 ▲경기공무원 기술직 류제준 ▲공무원 행정직 신오회 ▲교육공무원 사도직 강심원 ▲교육공무원 행정직 조정수 ▲세무공무원 주경관 ▲경찰공무원 박유창 ▲소방공무원 박상현 ▲문화·예술부문 신현문 ▲체육부문 안교재 및 ▲강충구 ▲농민지도부문 최상복 등이 수상했다. 
 

시상자 사진

수상자 사진

 

인천지역 8명의 시상은 중부일보 인천 김광범 대표가 하였다. ▲인천공무원 기술직 지동훈 ▲공무원 행정직 김진 ▲교육공무원 사도직 박인배 ▲교육공무원 행정직 김보민 ▲세무공무원 이규열 ▲경찰공무원 윤성문 ▲소방공무원 송기춘 ▲농어민 지도부문 이병권이 수상했다. 

강심원 경기 교육부문 사도직 대상

강심원 경기 교육부문 사도직 대상 시상 장면

인천지역 홍익대상 부문에서는 중부일보 김광범 대표가 시상을 하였다.

김진 인찬지방공무원 행정직 대상 시상장면

김진 인찬지방공무원 행정직 대상 시상장면


경기 지역에서는 11명이 수상했다. 경기 지방공무원 기술직과 행정직으로 경기공무원 기술직의 류제준 건축허가팀장이 수상했다. 그는 수원화성 내 주요시설 복원사업 추진 등 신풍로 및 화서문로 주변 경관 개선사업 추진 등 다양한 성과로 상을 받았다.

경기공무원 행정직 부분의 신오희 지방행정주사는 정원 문화를 확산시키고 주민참여예산 강화 및 건전재충 확충과 코로나19 극복 재난기본소득 신속 지급지원은 물론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의정활동 지원 강화를 하여 수상하였다.

다음은 경기 교육공무원 사도직 부문에 강심원 융합과학원장이 수상했다. 그는 아동문학가이기도 하고 교육학 박사로서 경기학교 발명 교육연구회 회장으로 발명교육센터 지원으로 경기도 학생 최대 장학생 선발로 특허청장 2년연속 수상하였고, 대한민국 발명교육대상도 수상하는 등 발명교육 활성화에 기여했다. 이처럼 교육 복지우선 사업 경기도 최초 운영 및 특수교육, 다문화 교육지원으로 수상을 하였다.

교육공무원 행정직 부문에 조정수 중앙도서관 관장이 수상했다. 그는 각급학교 지원을 위한 정원확대 통합 교육지원청 교육지원센터 설치, 교육시설관리센터 운영(25지원청 저네확대)과 경기교육통합전자 도서관 운영(1일 약 1,000명, 년간80만명 이용), 학교대상 무료택배서비스 운영의 실적을 내면서 수상하였다. 
 

세무공무원 부문에서 주경관 수원세무서 재산법인세과 법인탐장이 수상했다. 그는 부가가치세 환급 신고를 위한 철저한 검토 실시로 부당 환급 방지와 법인 세정지원 실시(납기연장, 징수유예), 관내 세무대리인 간담회 및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성공적인 연말정산(신고 및 환급) 업무를 실현했다. 이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출력 창구 운영실적을 내어 수상하였다. 

민중의 지팡이인 경찰 공무원과 소방 공무원 부문에서 경찰공무원 박유창 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 경감이 수상했다. 메신저 피싱 핵심 범행수단 '불법 중계기' 운영·관리 총책 등 피의자 29명 검거(22명 구속), 필리핀 도피중인 인터넷 사기조직 전원 검거, 사이버 미제사건 해결에 기여(구속 2명)했다. 또한 코인 거래소를 사칭하여 약 30억 원을 취득한 사기조직 범죄 수사로 피의자 총 9명(구속 2명)을 검거했다.
 

소방공무원 부문 재난본부 회계장비 담당관 박성현 소방위가 수상했다. 현장대원 스마트 인명구조 경보기 및 인식표 사용법 순회 교육, 분당 소방서 현장 지휘단과 하절기 주유취급소 안전관리 실태검사 계획 수립, 분당 소방서 소방 안전특별 점검단과 솽재난본부 이전 업무 추진(도지사 결재 184억), 소방재난본부 회계장비 담당관으로 수상의 영예를 받았다.

문화·예술 부문 수상자, 한국도자예술협회 신현문 이사장은 제1회 남이섬 국제도예 페스티벌(2012 한국전업도예작가협회전)을 성공적으로 기획 개최하였으며 경기도 여주에서 9개국의 국내외 작가 60여 명이 참여한 '2023국제 장작가마 워크숍' 문화 예술공간 경기도 남양주 '더나르때'에서 '2023한국도자예술협회전'을 개최한 공로가 인정 되어 수상을 하였다.
 

채육부문 안교재 조정협회 회장은 전국 최대 규모의 2023 경기도조정협회장배 전국 생활체육조정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 첫 협회장배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비인기 종목이라는 편견을 탈피하고 조정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을 더욱 높였다는 점에서 타 협회에 모범이 되어 수상을 하였다.
 

농민부문과 농민지도부문이 눈길을 끌었다. 농민부문 한국새농민회 경기도회 강충구감사는 2017년 정부의 미국 호접란 수출사업단으로 선정되어 경기도 농업기술원 호접란 신품종 농가 보급사업에 참여​2018년 미국수출을 위한 미농무성 검역기준 온실 설치와 승인된 재배매체 사용, 대한민국 2호라는 수식어로 호접란(팔레놉시스) 어린묘의 미국수출(1억원이상)에 성공하는 등 타 농업인의 수상되었다.
 

농민지도부문 화도농협 최상복 조합장은 사회적 약자 및 고령화된 농업인들을 위해 매년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농업인들의 숙원사업을 하나씩 해결 하였으며 더불어살아가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각종 행사에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취약계통, 학생, 부녀자 등을 위한 각종 문화 경제적 지원을 실시한 공적이 있는 각부부문의 11명이 수상하였다.


한편, 인천 지방공무원 기술직부문 인천대공원 사업소 지동훈 주무관은 '2019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사례 경연대회(대상)' 등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활성화와 '2017 대한민국목재산업박람회(부스운영)', '2019 아태지역 산림위원회(부스운영)', '2023 나무사랑그림그리기 대회&한목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등 목재문화 정착에 기여하였다.


지방공무원 행정직부문 인천 문화유산 김진 지방행정주사보는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설 및 직접 운영을 통해 가족 단위부터 학생, 외국인까지 많은 시민들에게 무형문화재를 알리고 인천 무형문화재의 보존 및 계승에 기여 하였으며, 인천무형문화재 정기전승공연 지원 및 행사 모니터링, 전통민속전수학교 운영 등 전통문화 및 무형 문화재 관련 사업 지원에 노고를 아끼지 않은 공적이 인정되었다.
 

인천 교육공무원 사도직 부문 인천교육청 학생교육원 박인배 원장은 발명 관련 인정도서 발간, 다문화학생을 위한 지도자료 개발, 소프트웨어 공모전 등의 연구 활동을 통해 인천교육 발전에 공헌 하였으며, 2011년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이 참가하는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를 주관하여 인천의 위상을 높이는데 공헌을 하였다.​
 

교육 공무원 행정직 부문 인천광역시교육청 소통협력담당관 김보민 주무관은 정책홍보에 대한 전략적 홍보 체계를 마련하고 인천교육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홍보물 제작과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 운용 내실화에 공적을 올려서 시상을 받았다.​
 

인천 세무공무원 부문 인천지방국세청 이규열 법인세과장은 관할 지역의 세원 특성을 반영한 사전안내 항목을 자체 발굴 하는 등 법인세 신고관리를 세밀하게 추진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양 하였으며 공제감면 신청 이력이 없는 사업자를 자체적으로 선별하여 법인세 확정신고 전에 사전 안내하는 등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는 공적으로 시상을 받았다.
 

경찰 공무원 부문 계양경찰서 호성지구대 윤성문 대장은 112 총력 대응으로 살인 11건, 강도·강간 2건, 성폭력 11건, 데이트 폭력 3건, 절도 63건 등 대여성 범죄 및 중요 범죄 총 83건 검거로 민생치안 및 사회안정확립과 재개발 현장 철거민 집단 민원 및 산불, 주택 화재발생현장 사전 조치로 인명 및 재산보호 활동에 기여한 공으로 수상을 하였다.
 

소방공무원 부문 인천공단소방서 고잔119안전센터 송기춘 소방위는 소방행정 및 재난관리 등 행정 전반에 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소방조직의 발전과 위상 강화에 기여했다. 2023년 11월 20일 배드민턴 동호회 활동 중 갑자기 쓰러진 환자에 대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생명을 구하기도 한 공적이 인정되어 수상하였다.
 

농어민 지도 부문 계양농업협동조합 이병권 조합장은 2023년 11월 풍수해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을 위해 관외 지역농협을 통해 도농상생 기부금을 전달하여 피해를 입은 농업인의 마음을 위로하고 취약한 농가 경영의 정상화에 힘쓴 공적을 인정받았다. 또한 농촌 지역농협에 무이자 선급금 지원으로 협동조합간 협동을 실천하고, 취약한 농촌형 농협과의 상생을 도모해 지역사회의 균형있는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적도 인정받았다. 

각박하고 도덕이 상실한 요즘 사회에 공무원들의 솔선수범과 대민을 위한 탕평이 이 시대의 경종을 울리는 기회가 되어 감회가 새롭다 .

포토전 사진 1

'중부홍익대상' 포토존
포토전 사진 2'중부홍익대상' 포토존
포토전사진 3'중부홍익대상' 포토존

경기도, 인천광역시, 공무원, 경찰공뭉원, 소방공무원, 체육인, 농민, 농형, 교육자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