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가족들과 함께 소통하며 그림책 만드는 '그림책 만들기 네모의 꿈'
11월 5일 및 6일 '그림책 만들기 네모의 꿈' 온라인 전시회 열려
2022-11-03 16:20:42최종 업데이트 : 2022-11-04 15:48:23 작성자 : 시민기자   이유나
인문도시주간에 111CM에 전시된 우리나라 작가들의 다양한 그림책

인문도시주간에 111CM에 전시된 우리나라 작가들의 다양한 그림책

 
사람이 태어나서 첫번째로 만나게 되는 책이 바로 그림책이다.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림책을 만나는 시기가 3번 있다고 한다.

그 첫번째는 앞의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부모, 가족, 선생님이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때이다. 두번째는 그 아이가 부모가 되어 자녀에게 그림책을 읽어줄때이다. 마지막 세번째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되어 손주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라고 한다. 이렇게 인생에서 만나는 그림책을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가족이 함께 만들어 본다면 어떨까.

이런 목적으로 탄생한 프로그램이 '그림책 만들기 네모의 꿈'이다. 그림책을 통해서 가족들이 소통하고 직접 만들며 예술활동을 즐기는 것이다. 
 
강사가 책을 낭독한 뒤 소감을 함께 나누고 있다.

강사가 그림책을 낭독한 뒤 소감을 함께 나누고 있다.

 
'그림책 만들기 네모의 꿈 시즌2'는 지난 2021년 네모의 꿈에 참여했던 가족들의 커다란 호응과 작은 도서관의 지속적인 재수업 요청으로 한국그림책문학협회가 기획하고 주최하게 된 자리이다. 

이는 2022년 경기도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수원시 관내 주요 도서관(▲행복한 산책 작은 도서관 ▲해님달님 작은 도서관 ▲능실마을 21단지 작은 도서관)에서 진행되었다.

이외에도 화성시, 용인시, 안산시, 평택시 등 각 시청의 작은 도서관 담당자를 통해 프로그램 홍보 및 접수가 진행되었으며, 작년의 인기를 반영한 듯 짧은 시간에 25개소 작은 도서관에서 마감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2인 이상의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9월 셋째주 주말과, 넷째주 주말에 줌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었다. 수업을 토요일과 일요일에 진행함으로써 가족 모두가 집에서 편하게 참여하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다.
 

가족자판기 만들기 스케치를 참여자들에 함께 공유하고 있다가족자판기 만들기 스케치를 참여자들에 함께 공유하고 있다


1회차는 『아빠자판기』(조경희 글, 그림, 노란돼지출판사)를 통해 가족과 소통하는 주제로 진행되었고, 2회차는 『늑대를 잡으러 간 빨간 모자』(미니 그레이 글, 그림, 모래알출판사)를 통해 우리가 사는 지구가 겪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줌 화상 수업을 통해 한국그림책문학협회 전문강사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과정을 거쳐 사전에 작은도서관을 통해 배부받은 꾸러미 속 준비된 재료로 각자 개성 있는 그림책을 만들었다.

『아빠자판기』는 가족구성원 중 아빠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그림책이었다. 아빠와 함께 놀고 싶은 아이의 마음이 투영된 책으로, 이 책을 매개로 아이들과 아빠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며 아이들이 아빠아게 바라는 점들을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그리고 그 내용들을 바탕으로 전체 가족구성원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가족자판기 작품을 직접 만들어 보았다.

완성한 가족자판기 그림책

완성한 가족자판기 그림책


『늑대를 잡으러 간 빨간 모자』는 어른들에게는 익숙한 내용의 빨간모자 명작동화 이야기를 패러디하여 기후위기 문제를 함께 담은 그림책이었다. 현재에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지 않으면 이후 세대에는 그것이 책 속의 이야기, 옛날 이야기가 될 수 도 있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었다. 책 마지막에 나오는 나무가 더 필요해요라는 문장으로 통해 나무를 만들고 그로 인해 우리들이 지킬 수 있는 것들 무엇인지 표현해보았다.

완성한 자신만의 나무 그림책

완성한 자신만의 나무 그림책

 
그림책 한 권을 통해 가족들이 모여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고, 만드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들어주는 시간들을 통해 화목해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한국그림책문학협회에서는 네모의 꿈 시즌2에 참가했던 참여 가족들이 제작한 작품을 모아 온라인 전시회로 준비하고 있다.

11월 5일(토)부터 6일(일)까지 이틀동안 한국그림책문학협회 블로그 내 온라인 전시회 게시판에서 진행된다.

 

한국그림책문학협회 블로그 https://blog.naver.com/paneltheater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