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3·1운동 100주년 기념 - 3·1운동의 정신 전’ 열려
남문로데오갤러리서 수원민미협 ‘아! 대한민국’ 전시
2019-06-27 14:54:26최종 업데이트 : 2019-07-12 10:53:47 작성자 : 시민기자   하주성
남문로데오갤러리에서 4일부터 '아! 대한민국'전이 열린다

남문로데오갤러리에서 4일부터 '아! 대한민국'전이 열린다

올해가 3·1운동이 일어난 지 꼭 100년이 되는 해이다. 이런 뜻 깊은 해에 그동안 수원에서도 많은 행사가 열렸다. 뜻 깊은 해를 맞이하여 지역의 화가들이 '3·1운동 100주년 기념 - 3·1운동의 정신 전'을 갖는다는 연락이 왔다. 전시는 남문로데오갤러리에서 7월 4일부터 20일까지 전시를 갖는다고 한다.

이번 '아! 대한민국' 전에 참여하는 작가는 수원민족미술협회(약칭 민미협) 소속의 작가들로 21명이 참여한다. 권용택, 유연복, 박일훈, 박태철, 명지선, 신승여, 윤희경, 이건희, 이상달, 이재용, 이주영, 이해균, 임영준, 임종길, 정세학, 조용상, 최옥경, 죄정숙, 한상호 작가 등 21명이 아! 대한민국 전에 참여했다.

27일 오전, 연락을 받고 남문로데오갤러리를 찾아갔다. 전시는 7월 4일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27일 오후에 작가들이 작품을 미리 설치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전시작가 중에는 상당수가 안면이 있는 작가들이기 때문에, 작품을 하나하나 돌아보면서 작가들의 면면을 떠올려본다.'아! 대한민국'전이 열릴 로데오갤러리에 게재된 홍보전단

'아! 대한민국'전이 열릴 로데오갤러리에 부착된 홍보전단


의미있는 전시 3·1운동 100주년 기념 전

전시된 그림 중에는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뭉클해지는 작품들이 있다. 민미협 소속의 작가들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표출하는 작가들이 상당수 있다. 그래서인가 3·1운동 100주년 기념전이라 작가들의 작품들은 남다르다. 전시작 중에는 우리나라 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인물들이 그린 작품이 상당수 전시되었다.

그중에는 김향화의 초상도 보인다. 1919년 3월 1일, 서울서부터 시작한 3·1만세운동은 전국적으로 확산된다. 수원권번에 몸담고 있던 김향화는 경성에서 태어났다. 수원 기생조합의 일원으로 승무와 검무, 정재, 시조 등 다양한 예능을 지니고 있었다. 김향화는 만세운동을 벌이기 위해 수원에서 활동하는 기생 33명을 모았다. 하나같이 꽃다운 나이의 기생들이다.

3월 29일 건강검진을 받으러가는 날, 자혜의원 앞에서 치마폭에 숨겨두었던 태극기를 꺼내들고 독립만세를 외친다. 김향화는 이 만세운동의 주모자로 잡혀 2개월 동안 모진 고문과 감금을 당한 후 징역 6개월의 형을 선고받는다. 그런 김향화의 모습도 로데오갤러리에서 만날 수 있다.

전시된 작품 중에는 수원권번 출신 독립운동가인 김향화의 초상도 보인다

전시된 작품 중에는 수원권번 출신 독립운동가인 김향화의 초상도 보인다
전시작가가 그려낸 한용운의 초상

전시작가가 그려낸 한용운의 초상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전시

그 외에도 한용운, 안중근, 유관순 등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 로데오갤러리에 전시 되어있는 작품을 유심히 관람하고 있던 유아무개(남, 58세)씨는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분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전시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 "민미협 회원들이 좋은 전시를 열어준 것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에 작품을 출품한 이주영 작가는 "이번 3·1운동 100주년 기념전은 작가들이 작품 2~3점씩을 제출했어요. 7월 4일부터 팔달구 교동 91-1에 소재한 해움미술관과 로데오갤러리에서 함께 개막식을 갖습니다. 작가들마다 3·1운동에 대한 견해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작가들이 생각하는 3·1운동에 대한 작품들이 차이가 있을 수 있죠"라고 한다.조용상 작가의 작품 '두 열사'

조용상 작가의 작품 '두 열사'

이주영 작가는 "이번 전시는 전시에 출품한 작가들이 생각하는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기자는 것으로, 수원에서 독립운동을 한 인물들과 그 외의 독립운동가들, 그리고 그들의 정신세계를 작품화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라고 한다. 7월4일부터 전시되는 수원민족미술협회 회원들의 '3·1운동 100주년 기념 - 3·1운동의 정신 전'인 '아! 대한민국' 전을 많은 분들이 찾아보길 권한다.

남문로데오갤러리, 3·1운동, 100주년 기념, 아! 대한민국, 수원민미협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