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소외된 우리 이웃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동저기 복지사각지대 및 취약게층 발굴. 지원 사업 실시
2014-12-08 09:44:25최종 업데이트 : 2014-12-08 09:44:25 작성자 :   임유정

소외된 우리 이웃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_1
소외된 우리 이웃 찾아주세요, 알려주세요! _1

수원시는 동절기를 맞아 12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발굴·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생계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늘어나는 겨울철, 경제적·사회적으로 위기에 처한 복지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주민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긴급지원등 공적지원과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동절기 동안 안전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중점 발굴대상은 국가·지자체·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 소득 등은 공적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돌봄 등의 과중한 부담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그 밖에 생활이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이다.

발굴방법은 동주민복지협의체, 통장 및 민간사회복지관, '찾아가는 휴먼서비스'등 민·관 합동 발굴단 운영 및 중점 발굴을 위한 '휴먼돌보미'구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최근 '찾아가는 휴먼서비스'를 통해 발굴된 34세 윤현미(가명)씨는 얼마전 딸을 출산했으나 고물상을 하던 남편이 갑자기 수감이 되어 어린 세자녀와 함께 난방조차 되지 않는 냉방에서 지내왔다. 그러나 정부지원을 통해 긴급지원 생계비와 난방비를 지원받게 되었고 향후 사례관리를 통하여 남편이 출소때까지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민·관의 다각적인 지원이 모색 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우선 동 주민복지협의체 및 통․반장, 각종 단체 등 주민과 함께 복지 소외계층을 발굴할 예정이나, 주변 이웃의 생활고를 알고 있는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복지사각지대와 취약계층이 없어지지 않는다"면서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생활이 어렵거나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알고 있는 시민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 시·구 사회복지과, 보건복지콜센터(☎ 129)로 연락해주길 바라고 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