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경기도, 연인산·수리산·남한산성도립공원 희귀식물 책자 발간
2026-02-02 10:10:54최종 업데이트 : 2026-01-30 09:30:56 작성자 :   연합뉴스
백부자

백부자

경기도, 연인산·수리산·남한산성도립공원 희귀식물 책자 발간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는 도내 3개 도립공원의 희귀·특산식물 조사결과를 담은 책자 '경기도 도립공원의 희귀식물'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책자는 2022~2024년 3년 동안 연인산, 수리산, 남한산성 등 3개 도립공원 전역을 1㎞ 간격의 격자로 나눠 정밀하게 식생을 조사해 희귀식물의 분포 현황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수리산 128종, 남한산성 212종, 연인산 325종 등의 식물을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희귀식물 25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실었다.
'백부자'는 경기, 강원, 충북 일부 지역에서만 보고됐는데 남한산성도립공원에서 자생하고 있는 개체를 확인했다. 서양 수도승 모자 모양의 독특한 형태의 꽃이 인상적이다.
연인산도립공원에서 발견된 '나도수정초'는 썩은 생물에서 양분을 취하는 부생식물로 투명한 듯한 은백색의 꽃과 줄기 때문에 신비로운 느낌을 주는 희귀식물이다.

정택준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장은 "희귀식물 책자 발간을 통해 도내 도립공원의 생태적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기후 위기 시대에 소중한 우리 전통 식물 자원을 미래 세대에게 온전히 물려줄 수 있도록 희귀·특산식물에 대한 연구와 보전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책자는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 누리집(forest.gg.go.kr)을 통해 전자파일 형식으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c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