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영통구] 폐지 수거 어르신 교통안전·건강관리 교육 진행
2026-02-20 17:52:54최종 업데이트 : 2026-02-20 17:53:56 작성자 : 영통구 사회복지과 노인장애인팀   최영찬

재활용품수집노인 혈당. 혈압 체크사진

재활용품수집노인 혈당. 혈압 체크사진


영통구(구청장 장수석) 사회복지과는 지난 20일 영통구청 상황실에서 관내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 30여 명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한파 대비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사)경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교통법규 및 보행자 안전수칙 △야간·우천 시 안전 행동요령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폐지 수거 어르신들의 리어카 교통 법규 준수와 적치물 관리 필요 등을 어르신 눈높이에 맞춰 그림과 영상 자료로 설명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영통구 보건소 건강관리과에서 어르신 건강관리 교육과 함께 혈당 및 혈압체크도 병행하였다. 교육이 끝난 후에는 어르신들에게 겨울철 재활용품 수집에 필요한 안전장비를 제공했다.

 

영통구는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겨울철 한파가 잦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재활용품 수집 어르신들이 특히 외부 활동 중에 겪을 수 있는 안전사고와 한파 피해 예방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안전 행동 요령을 습득하고, 실제로 필요한 안전장비를 받음으로써 겨울철 안전 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재활용품수집노인 안전교육사진

재활용품수집노인 안전교육사진
 

이와 함께 지난 겨울 한파 대비를 위해 제공된 발열내의, 방한 안전모자&마스크, 핫팩 야광조끼 등 안전장비에 대한 사용 만족도를 조사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여 향후 사업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르신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안전 지원 방안을 파악하고, 차후 추진할 안전교육 및 지원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영통구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교통안전에 대해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한 안전교육과 장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어르신들이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재활용품 수집 방법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지역 사회의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안전과 한파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어르신들의 생활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관계자는 강조했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