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시어머님이 만들어 주신 생강차를 마시며
감기와 건강에 좋은 생강차
2010-11-30 13:07:25최종 업데이트 : 2010-11-30 13:07:25 작성자 : 시민기자   심미영

늘 친정엄마처럼 시댁에 찾을 때면 자식들 걱정에 하나라도 더 챙겨주시는 시어머님 덕분에 직접 담그신 건강에 좋은 차들을 많이 마실 수 있게 되었다.

커피와 음료수를 좋아하는 우리 부부에게 몸에도 좋고 특히 감기에 좋다며 잘 챙겨 마시라는 당부와 함께 생강차를 챙겨주셨다.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생강이 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 시키고 몸에서 열을 발생 시키기 때문이다.

생강차가 감기에 좋다는것은 일반 상식이 될정도로 많이들 마시는 감기예방에 상식이 되어버린 전통차이다.
생강차가 감기에 좋은 것 외에도 좋은 생강차 효능들이 많다고 한다.

1. 감기에 좋다.
생강차에는 기침을 완화해주고 멈추게 도와주며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특히 기침과 가래가 생기는 목감기에 좋다고 한다.
감기 초기에 따뜻한 생강차 한잔을 마시면 초기감기를 빨리 잡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손과 발이 찬 증상에 도움이 된다.
생강차는 더운 성질의 음식으로 우리 몸에 열을 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인삼차, 홍삼차도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 좋다고 한다.

3. 위장보호와 소화촉진에 좋다.
생강은 위점막을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소화가 잘되도록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주어 건위제로 사용된다고 한다. 건위제란 위의 운동이나 위액의 분비를 항진시켜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약제로 소화제도 포함된다.

4. 멀미 진정에 효과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여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차나 배를 타서 멀미가 생기거나 속이 메슥거릴때 생강을 씹거나 생강차를 마시면 진정이 된다.

5. 붓기 완화에 도움
생강의 껍질을 생강피라고 하는데 생강껍질에는 수분대사를 도와 몸 밖으로 수분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수분조절이 잘 안되서 얼굴이 부을때 소변을 잘나오게하여 붓기완화에 도움이 된다.

6.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생강의 매운맛은 양파나 마늘 매운맛 성분보다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고 혈액순화을 도와주는 효과가 더 좋다.

7.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된다.

8. 식중독 예방
생강에는 살균효과가 있어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어머님이 만들어 주신 생강차를 마시며_1
직접 담근 생강차
,
시어머님이 만들어 주신 생강차를 마시며_2
생강차


< 생강의 구입 및 보관 방법 >
생강은 보통 4월에 심어 9월에 수확한다.
가을에 수확한 생강은 햇생강이고 보관해둔 생강을 묵은 생강으로 우리가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강은 묵은 생강이다.

묵은 생강을 구입할 때는 통통하고 상처나 주름이 없는 것이 좋으며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으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어머니의 사랑과 정성이 담긴 생강차 덕분에 올 겨울 남편과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