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
2012-06-17 23:52:17최종 업데이트 : 2012-06-17 23:52:17 작성자 : 시민기자   김갑진

제 13 회 수원시 생활체육 대축전 합기도 대회가 열렸다. 장소는 청소년문화센타 꿈의 체육관이고 주체는 생활체육회에서 했으며 주관은 국민생활체육 수원시합기도연합회에서 했다.
대회는2012년 6월 17일, 오전 9시부터 15시 30분까지 개최되었으며, 오전 경기로서는 (낙법, 발차기, 호신술, 무기술, 단체연무, 등)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순으로 대회를 진행했다.

참가자는 비장애인, 장애인을 포함한 행사였다. 체육관 안에 설치되어있는 각각 심사 및 경기심판진이 배치되어 각 코스마다 경기를 진행했다.
이 중에서 초등부의 새싹들이 카랑카랑한 기합소리와 타켓을 차는 모습이 힘차 보였다. 단체팀의 화랑(안중) 음악과 더불어 다채로운 합기도 시범과 안무와 운동으로 관중들의 갈채를 받았다. 

대회 일정으로 오전 경기와 개회식으로 국민의례, 선국순열에 대한 묵념, 축사, 격려사, 기념촬영, 합기도 시범(수원시합기도연합회 시범단)이 있었다. 
한상철 수원시합기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귀빈 여러분과 함께 아름다운 성장의 계절 6월에 제 13 회 수원시생활체육합기도대회를 성대하게 개최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진심을 환영합니다. 청소년 여러분은 내일의 주역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좋은 결실을 맺어 주길 바랍니다." 라고 했다.

또 시의회부의장인 명규환님의 축사와 후배들의 격려가 있었다. 수원시 생활체육 대축전을 비롯 스포츠메이커인 수원에서 한민족 전통무예로서 육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수련을 통해 수원시에서는 30여개의 생활체육, 합기도 동호회가 있다고 한다.
그 밖에 동호인들을 비롯한 여러분이 동참하였다.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1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1
,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2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2
,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3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3
,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4
수원시 생활체육회 대축전 합기도 대회_4

합기도를 소개하면 합기도는 상대편과 대하는 상태에서 힘을 둥근 원의 움직임으로 받아 움직이는 원리(전환법)이며, 상대편과 대하는 상태에서 원으로 받아 공격점에 이르기까지 흐름을 말하며, 공격시 필요한 내힘의 집중을 요하는 상태에서 힘의 흐름을 이용하는 운동(역류법)이다. 즉, 힘을 역으로 이용하는 운동이다.

합기도는 모든 사람이 즐기는 운동이며 강력한 무술성까지 지니고 있어 육체적, 정신적으로 합한 운동이라 한다. 수원시 모초등학교 5학년 김사랑 어린이는 2년 동안 운동하여 합기도 초단이지만 또래의 합기도 운동선수 가 없어 선배가 잡아주고 또래가 적어 운동이 힘들다고 한다. 

합기도는 아직 다른 운동에 비해 홍보가 낮은 것 같다 그러나 더욱 더 발전시켜 우리나라의 전통무예로서 맥을 이어가야 하겠다. 합기도를 과학적이고 진보성이 많은 명성 있는 국가의 대회로서도 이바지하게끔 우리모두가 국내에서나 국외에서는 물론 세계각국에 널리 알려 우리의 전통적 무술이라는 것을 알려야 하겠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