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제3기 수원문화제 추진위원회 출범식 현장 속으로
지역문화제가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은?
2022-04-05 16:08:34최종 업데이트 : 2022-04-05 16:05:40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2022 제3기 추진위원 발대식 회의자료

2022 제3기 추진위원 발대식 회의자료


 

지난 3월 31일 '제3기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를 비롯해 위촉직 추진위원 92명이 참석해 수원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았다. 추진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추진위원회는 수원화성의 가치와 정조대왕의 애민정신을 알리고,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 설치 구성한 단체다. 

 

이날 출범식은 식전 공연 및 추진위 활동, 수원화성문화제 영상 시청, 단체 기념사진 촬영으로 진행되었다. 이어 수원화성문화제 및 위원 설명, 공동위원장 선임, 임원 인사 말씀, 분과 편성 및 분과위원장 선임, 폐회가 있었다. 분과위원회는 기획운영, 홍보지원, 지역참여. 모니터링, 자원봉사 등 5개 분과로 구성된다. 

 

올해 제59회를 맞이하는 수원화성문화제 행사는 10월 7일부터 화성광장과 화성행궁 일원에서 3일간 개최된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꿈을 바탕으로 축성된 수원화성에서 매년 펼쳐지는 역사 깊은 문화관광 축제로 자리 잡았다.
 

제51회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장면

제51회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장면

문화제 프로그램 중 수원화성 축성 체험 장면

문화제 프로그램 중 수원화성 축성 체험 장면


오늘 필자는 추진위원으로 참석했다. 그렇다면 수원화성문화제와 평범한 시민인 나와는 무슨 관계가 있을까? 그동안 어떤 인연을 맺어 왔을까? 지자체 문화축제가 시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그냥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일까? 아니면 시민의 삶에 보이지 않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까?
생각이 꼬리의 꼬리를 물었다. 필자는 오늘 출범식 감회가 새롭다.
 

수원화성문화제는 1964년 10월 15일 수원시민의 날을 기념하여 창설되었다. 초창기 명칭은 화홍문화제다. 필자는 중학교 2학년 때 광교저수지 둑에서 열린 화홍문화제 백일장에 참여했었다. 입선엔 들지 못했지만 글짓기의 꿈을 갖게 해주었다. 그 영향이었을까? 수원시 지역문화제에 높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늘 현장을 방문했다. 

 

2016년 정조대왕 능행차 배다리 건너는 장면

2016년 정조대왕 능행차 배다리 건너는 장면

2018년 조선백성 환희마당 중 한 장면

2018년 조선백성 환희마당 중 한 장면


은퇴 후에는 수원화성문화제를 직접 취재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2016년 서울 창덕궁에서부터 노들섬까지 현장 취재를 한 일이다. 인근 지자체장의 협조를 받아 정조대왕 능행차를 재현했는데 배다리를 건너는 장관을 보았다. 취재 후 집에 와서 보니 새 양말에 구멍이 나 있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포크댄스 강사로서 지도한 동아리가 조선백성환희마당에 연속 출연해 우수상, 참가상, 인기상을 수상했다.
 

2020년과 2021년엔 코로나19 거리두기 4단계 지침에 의거 축소되거나 비대면 온택트 프로그램으로 변경 운영되어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누구보다도 컸다. 올해엔 코로나가 잠잠해져 다시 성황기에 개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제3기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참가자

제3기 수원화성문화제 추진위원회 발대식 참가자


수원특례시 원년이 되는 올해 수원시 관광과 주최로 추진위원 공개모집이 있었다. 수원토박이로서 그동안 지역문화제에 관심과 애정, 경험을 바탕으로 응모했고, 올해 추진위원이 되었다. 발대식에 참가해 보니 축제의 주체는 시민이였다. 문화재청 공모사업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과 연계 추진되는 등 지역 연계를 통해 지역에 도움이 되는 축제로 진화될 예정이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지자체 주도 행사가 아니다. 지자체는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한다. 수원문화재단은 축제 기획과 전문적 영역을 담당한다. 추진위원회는 시민참여 기획과 운영을 담당한다. 일회성 행사가 아니며 시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참여했던 잠재적 교육과정이 필자의 경우처럼 인생을 바꾸어 놓는다. 축제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열정이 모여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다. 추진위원들의 아이디어 창의성과 책임감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다.

이영관님의 네임카드

수원특례시, 문화축제, 수원화성문화제, 미치는 영향, 추진위원회, 이영관

연관 뉴스


추천 3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