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권선2동 장다리천'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5주에 걸친 시민탐구 모임, 다양한 동·식물 기록에 나서
2022-11-08 13:32:16최종 업데이트 : 2022-11-08 13:42:17 작성자 : 시민기자   김상래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권선2동 장다리 천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이 있다고 해서 필자가 여러 차례 만났다.
세 명으로 구성된 이 모임은 총 5주 차에 걸쳐 집 앞 생태환경을 조사하고 있었다. 지난 9월에 시작한 시민 탐구 모임은 11월 말을 기점으로 끝난다. 모임의 대표 Y 씨는 추운 겨울을 나고 내년 봄에 조금 더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내년에는 아이들과 함께 초봄에 탄생하는 동·식물에 대한 생태환경을 조사해 보고 싶다고 말을 덧붙였다. 

설명에 따르면 9월 늦여름에는 장다리 천에 많은 식물이 자생한다. 이들은 가장 넓은 면적에 서식하고 있는 꽃, 풀들을 선택하여 정보를 기록하고 있었다. 장다리 천은 인공으로 만들어진 천이다 보니 물이 원활히 흐르지 못하여 정체된 곳이 많고, 물이 고인 곳엔 이끼류가 많다. 보통 7~8월쯤에 흐르는 천 위로 연꽃을 피우는데 아쉽게도 이번에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한다. 강아지풀과 같은 부류지만 크기와 색이 제각각인 식물이 많이 보였으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었던 '호박꽃'부터 이름도 생소한 '노랑물봉선'까지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이 모임 구성원들은 장다리 천의 시작점(물보라교)부터 마중공원 사이에서 다양한 조류를 만났다. 그 첫 번째는 청둥오리였다. 어미로 보이는 한 마리와 6~7마리의 새끼 오리들이 물이 가장 원활하게 흐르는 지점에 주로 있다고 말했다. 그다음은 장다리 천 초입에서 작은 물고기를 사냥하는 모습의 백로, 물보라교 밑 굴다리로 날아가는 박쥐, 아파트 단지에서도 종종 발견되곤 하는 도마뱀, 힘찬 울음을 자랑하는 개구리로 이어졌다.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생태환경 조사에 나선 시민들


10월 중순, 장다리 천에는 손바닥 절반만 한 크기의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었다. 이날은 시민들과 필자가 낮에 한차례 모임을 했으나 빛에 의해 물고기들이 잘 보이지 않아 늦은 오후 해가 질 무렵 다시 모여 관찰하였다. 송사리보다 조금 크고 손바닥 반만 한 물고기들은 붕어로 검색되었다. 장다리 천 사이에 놓인 돌다리 틈새에서 이따금 다슬기도 발견되었다. 찾을 수 있는 종류가 한정적이라 장다리 천 끝자락인 수원 아이파크시티 1, 2단지 앞까지 가서 관찰하였는데, 빛깔이 곱고 큰 잉어들을 볼 수 있었다.

장다리천에서 만난 식물들

장다리천에서 만난 식물들


시민들은 이 모임을 진행하며 아쉬운 점이 있었다고 한다. 모임 인원 중에는 조류와 어류에 전문 지식을 가진 이가 없어서 무언가 발견되어도 그 종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관찰은 11월까지 계속 진행하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동물(조류)의 이름과 정보를 얻고 싶다고 밝혔다.

장다리천에서 만난 청둥오리

장다리천에서 만난 청둥오리


시민탐구 모임은 한 회차를 남겨두고 있다. 생태환경에 대해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것 없이 내가 사는 집 근처에 어떤 자연환경이 놓여 있는지 관찰하는 것은 어떨까. 그렇게 기록한 생태환경을 전문가와 함께 보며 어렵지 않게 자연을 알리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환경과 더불어 살고 있음을 인식시켜 주면 좋겠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자연을 친근하게 느끼고, 더욱 소중히 생각할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아파트 단지 안의 시민들이 문화 다양성 지원활동인 '웰컴 투 수원' 시민 탐구 모임을 통해 총 5주 차에 걸쳐 장다리 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동·식물을 찾고 정보를 검색하여 기록하며 생태환경가가 된 셈이다. 이렇듯 생태환경 조사에 앞장서는 시민들이 있기에 내 집 앞, 더 나아가 권선2동의 미래가 밝아 보인다. 이들의 남은 11월 마지막 회차도 기대해 본다. 


장다리천
권선구 권선동에 있는 연장 1,700m의 소하천이다. 권선동 388-4번지에서 시작되어, 권선동241-1번지 일대에서 수원천으로 유입된다. 수원천 수계에 속하는 하천으로, 1997년 9월 수원시에서 소하천으로 지정하였다.
김상래님의 네임카드

#장다리천 #생태환경 #수원아이파크시티7단지 #시민탐구모임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