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신년 초부터 화서역에 쏠리는 수원 시민들의 기대
신분당선 연장공사 예산 반영과 함께 ‘스타필드 수원’ 연말 개장 예정
2023-01-19 10:57:39최종 업데이트 : 2023-01-19 10:59:57 작성자 : 시민기자   홍명후

경부선철도및 지하철 1호선 화서역 전경

경부선 철도및 지하철 1호선 화서역 전경


1974년 개설된 화서역은 경부선 철도 및 지하철 1호선으로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보잘것없는 한산한 간이역이었다. 간이역이라 출퇴근 시 스크린도어 없는 야외 플랫폼에서 추운 날씨마다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그러다가 북수원 정자지구 및 호매실지구 택지 개발과 함께 화서역의 이용 인구가 급증하였고, 지난 2018년 스크린도어와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등이 설치되었다. 
현재는 출퇴근 시간마다 매우 붐비는 주요 지하철역으로 변모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화서역 2층 개찰구

화서역 2층 개찰구


화서역이 더욱 관심받은 계기는 광역철도 신분당선(광교중앙역~호매실구간 10.1km) 연장이 확정되면서 개발 호재가 작용하고 주위환경이 변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과연, 신분당선 연장이 성사될까 하는 의심의 눈초리가 없던 것도 아니지만, 올해 초부터 '신분당선 실시 설계'를 위한 예산 100억 원이 반영되었다는 지역 의원들의 홍보가 있었다. 이렇듯 화서역이 복합 환승역으로 된다는 것이 기정사실화되자 시민들은 안도하면서 북수원 화서역 주변이 개발될 것이라 기대하는 분위기이다.

 

구 KT&G 공장용지였던 대유평지구 역시 개발 중이다.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가 지난 2021년 8월 준공해 입주자 모두 입주했고,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5개동 1,500 세대도 오는 2023년 준공 예정이다. 화서역에 인근에 지어지는 '스타필드 수원'은 2020년 공사를 시작으로 오는 2023년 12월 완공, 지상 8층~지하 8층 규모로 개장될 예정이다. 

 

연말준공예정인 스타필드수원과 푸르지오 브리시엘

연말 준공 예정인 '스타필드 수원'과 푸르지오 브리시엘


신세계그룹이 대규모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는 만큼 경부선 화서역과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공사도 함께 계획되어 있다. 현재 공영 환승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나대지를 오는 2023년 11월까지 '화서역 복합환승센터'로 탈바꿈한다는 소식이다. 스타필드수원 개장 시기에 맞춘 것이다. 

신분당선 화서역의 위치도 복합환승센터가 지어질 공영주차장 지하 즉, 수성로에 인접해 지어질 예정이다. 스타필드 건물의 2층~복합환승센터 2층~화서역 대합실이 있는 지상 2층의 높이에 맞춰 수성로와 덕영대로 위를 통과하는 공중보행로도 만들어진다. 

화서역부터 스타필드수원까지 관통하는 공중보행로의 동선은 약 230m이다. 또한, 이 복합환승센터에는 청년창업 지원센터, 주민 편의시설과 더불어 행복주택이 상층부에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대유평 공원도 대유평지구 개발과 연계되어 시민들의 운동 시설, 산책길 등으로 잘 정비되었다. 이곳은 현재 많은 시민들의 체력 단련과 휴식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대유평지구의 대유평공원

대유평지구의 대유평공원

새롭게 조성된 대유평공원

새롭게 조성된 대유평공원


이처럼 북수원은 화서역을 기점으로 새롭게 발전하여 생활 편의성이 향상되고, 강남으로의 교통 접근이 쉬워졌다. 호매실에서 강남역까지 약 47분 소요되니 말이다. 화서역세권 주변을 비롯하여 호매실지구 및 20여 년 된 정자지구 공동 주택 단지들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화서역 주공단지에 사는 60대 주부는 "대유평지구 개발 및 스타필드수원 공사로 현재는 시끄럽고 불편하지만 이 공사 완료 후 지역 발전을 기대한다. 화서역 복합환승역세권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면 살맛 난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몇 년간 이곳에 정착해 살아온 보람을 이제 느낀다며, 지역 발전에 큰 기대를 걸고 있었다. 

 

또한 화서역 먹거리촌(52개 업소)도 그간 코로나19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요식업 상인들은 대유평지구 대형 아파트 건축 공사 등으로 공사 현장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을 위한 함바집을 운영하며 불경기를 잘 넘기고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인근 식당들은 가성비 좋은 한식 뷔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20여년된 화서역 먹자거리 상권(52개소)

20여년된 화서역 먹거리촌 상권(52개 업소)

화서역 먹자거리 도로변 상권

화서역 먹거리촌 도로변 상권

화서역 먹자거리 뒷골목 상권

화서역 먹거리촌 뒷골목 상권


이곳에서 식당을 20년째 운영하는 춘천 닭갈비 대표는 "화서역 발전과 대유평 지구개발을 고려하여 바로 인접 건물에 제2호점을 열었다."라며 상권을 예측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발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화서역 먹자거리 옆골목 상권

화서역 먹거리촌 옆골목 상권


화서역 인근 상가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15년째 하고 있는 60대 부동산 중개업소 대표를 만났다. 대표는 이곳 화서역 개발 호재를 고려하여 몇 년 전 소형 아파트를 여러 채 장만하고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사람이 돈을 많이 벌었다면서 호재가 선반영 되었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투자를 권유하기도 했다.

 

이번 취재를 통해 화서역 복합환승센터의 발전으로 더 편리해질 교통과 각종 문화생활 향상에 대한 북수원 시민들의 기대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대형 유통 업체에서 양질의 식료품과 다양한 생필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 있었다. 화서역 먹거리촌 상인들은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면서도 점차 증가할 유동인구로 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홍명후님의 네임카드

수원특례시, 신분당선연장, 예산반영, 경부선화서역, 광교중앙역, 호매실, 홍명후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