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판 블랙프라이데이, 새빛세일페스타가 전통시장에 떴다
수원새빛세일페스타가 진행되는 전통시장을 탐방하다
2024-05-03 13:42:05최종 업데이트 : 2024-05-03 13:42:03 작성자 : 시민기자 조명실
|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되는 새빛세일페스타 고객 사은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팔달문 시장 미국에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다면 수원에는 새빛세일페스타가 있다. 2023년 첫 시작으로 5월과 11월 1년에 두 번 개최되는 새빛세일페스타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 축제다. 고물가 시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소비자의 소비 부담을 덜기 위해 수원특례시와 지역상인들이 힘을 모았다. 축제 기간은 5월 1일(수)부터 10일(금)까지 10일간이다. 참여업체도 수원전통시장(장안·권선·팔달·영통), 소상공인, 백화점, 대형마트, 수원가구거리,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등 매회 점점 늘고 있다. 수원새빛세일페스타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첫째는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는 점과 두 번째로는 업소별로 5~10% 할인이나 다양한 사은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올해 3회를 맞은 이번 축제의 모습을 담기 위해 시민기자가 전통시장으로 발걸음 했다. 수원새빛세일페스타가 진행하는 수원시장 지도 일부 (출처: 네이버)
못골시장에서는 당일 15,000원 구매 시 수원 전 지역에 배송해 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이번 새빛세일페스타 기간에는 5만 원 구매 시, 5천 원의 온누리 상품권까지 지급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편안하게 장을 보고 5만 원 구매 시 온누리 상품권까지 받을 수 있다니! 일석이조가 다름없다. 남문패션 1번가에서는 각티슈를 증정한다. 남문패션 일 번가에서 멋쟁이가 되고 사은품까지 챙겨가세요. 시장에서 장을 다 봤다면 남문패션 일 번가로 가보자. 5월 8일부터 5월 10일까지 남문패션 1번가에서 3만 원 이상 물품을 구매 시 영창 주얼리 점포 옆에서 각티슈 3개를 증정하는 행사를 하고 있다.
장을 보면 사은품이 따라온다? 매산시장의 새빛세일페스타 깨끗하게 거리를 정비한 수원 매산시장에는 이른 아침부터 소비자를 기다리는 상인들의 손길로 분주했다. 새빛세일 페스타의 현장 반응을 알기 위해 희망 야채 상인 그리고 정자동에 거주하는 소비자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수원새빛세일페스타를 진행하는 매산 전통시장의 모습 매산시장 상인회에서 준비한 물품을 설명하는 상인의 모습 A. 요즘 고물가로 모두 다 힘들잖아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속담처럼 어려운 상황에도 서로 돕다 보면 지역 경제가 살아나지 않을까요?
Q. 이번 수원새빛세일 페스타를 위해서 어떤 것을 준비하셨나요? 이번 새빛세일페스타를 위해 1000개의 물티슈를 제작하고 준비했어요. 물티슈 가운데 시장의 마스코트인 매화 로고도 참 근사하죠? 소박하지만 장 보러 오시면서 작은 기쁨을 나누어 드리고 싶어요.
Q. 사은품을 받은 고객님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 선물을 받은 것처럼 좋아하세요. 작년에는 채소 품목들을 할인했었고 올해는 자주 사용하는 물티슈를 준비했어요. 물티슈를 받은 고객이 때마침 필요했다고 환하게 웃으시니까 준비한 보람이 있었어요.
Q. 앞으로 수원새빛세일 페스타가 어떻게 발전했으면 하시나요? A. 우선 수원시에서 물품을 보조해 주면 좋겠어요. 현재는 상인들이 십시일반 힘을 모아 물품을 구입해요. 수원 전체의 물가 안정을 위해 시에서 지원을 해준다면 더 원활한 지역 소비 축제가 될 것입니다.
매산시장에서 진행하는 사은품을 받은 시민의 모습 Q. 수원새빛세일 페스타를 알고 계셨나요? A. 아니요. 물티슈를 받고 나서 알았어요. 수원을 돌아다니다 보면 수원 새빛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는데 수원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많이 진행하는 것 같아 보기 좋아요. 특히나 상인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놀랐어요.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느껴졌다고 할까요?
Q. 수원새빛세일 페스타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A. 더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또한 매년 행사가 진행돼서 더 발전되길 바랍니다.
이번 새빛세일페스타에 권선동에 위치한 가구거리가 참여했다. 수원 가구거리에서 진행하는 새빛세일페스타를 설명하는 가구점 사장님의 모습 또한 이번 수원새빛세일페스타는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권선구 권선동에 위치한 수원가구거리도 동참한다. 가구를 구입한다면 기본 할인 30%~70% 구매금액 금액별 온누리상품권 증정한다. 생각보다 큰 폭의 할인은 아니더라도 새빛세일페스타는 소비자와 판매자가 서로 상생하려는 굳은 의지를 담고 있다. 100년의 역사를 가진 수원의 전통시장이 앞으로 매년 진행될 새빛세일페스타를 통해서 수원을 새롭게 하고 시민들의 마음을 빛나게 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소비 축제로 거듭나길 기대해 본다. 수원을 새롭고 빛나게 하는 새빛세일페스타 포스터 수원새빛세일페스타, 전통시장, 수원축제, 소상공인, 지역경제살리기 연관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