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도시재생으로 마을 이야기를 잇다! '행궁동 어울림센터'
마을 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카페, 전시회, 버들마켓 등
2024-05-31 10:16:15최종 업데이트 : 2024-05-31 18:01:41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수원천 따라 화홍문으로 가는 길에 만난 '행궁동 어울림센터'

무장애 관광코스에서 만난 '행궁동 어울림센터'


한들한들 바람에 춤추는 버들나무의 모습이 아름다운 곳, 수원천을 걷다 보면 <행궁동 어울림센터>라는 건물을 만나게 된다. 어울림센터는 1층 마을 카페와 마을 공판장, 2층은 공연장, 회의실, 사무실 등으로 이뤄져있다. 한옥 뒤 현대식 건물에 적힌 '어울림'이라는 이름이 묘하게 하모니를 이루는 모습이다.
한옥 건물은 카페, 현대식 건물은 대관 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한옥 건물은 카페, 현대식 건물은 주로 대관 시설로 이용된다.


행궁동 어울림센터는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장소다. 낙후된 주거 지역을 개선하면서 지역 특색을 살린 공간이다. 주민들이 직접 설계해서 만든 뒤에 운영 및 관리까지 하고 있는 것! 

이 주변은 일반 주거지이기도 하지만 학교가 있고 관광 명소이기도 하다.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해 설계했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전시 및 판매시설과 카페, 휴게공간 등이다. 마을에서 운영하되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마을과 사람을 잇는다는 느낌을 받았달까. 
사람과 사람, 마을과 마을 이야기를 이어가는 곳

걷기 좋은 길, 수원천을 따라서


처음 수원화성을 다닐 때만 해도 주변에 가까운 지하철역이 없어 불편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 근방을 잘 알지 못했기에 짧은 생각을 했던 거다. 지난 몇 년간 행궁동 주변 남창동, 남수동, 북수동 등을 직접 걸어보니 마을과 마을의 이야기를 잇는 도시재생을 했다는 걸 깨닫게 됐다. 

행궁동 도시재생 사업은 2016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장기적으로 진행됐다. 자연을 최대한 해치지 않으면서 도시 경관을 형성한 것. 지난해 '도시재창조 한마당 도시재생 종합성과 우수지역 경진대회'에서 준공사업지 분야 대상을 받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리라. 
공유공동체와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

공유공동체와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행궁동 도시재생사업.


행궁동 도시재생 사업으로 조성된 공간 중에서 눈에 띄는 장소는 4곳이다. 공유경제공장,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 남수동 청춘공방, 그리고 행궁동 어울림 센터다.

공유경제공장은 '행궁둥이'라는 이름의 막걸리를 제조하는 양조장이다. 식당도 같이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우기를 대비해서 잠시 보수 공사 중이지만 막걸리 구입은 가능했다.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은 도서관 역할과 함께 아이들을 위한 돌봄 교실을 운영한다. 남수동 청춘공방은 지역 어르신들이 수제품을 작업하는 공간이다. 
마을카페, 공유주방, 마을음악실 등 주민들을 위한 거점 공간

마을카페, 공유주방, 마을음악실 등 주민들을 위한 거점 공간


이 밖에 도시재생 사업은 화성행궁 쪽에 있는 왕의 골목부터 북수동성당까지 걷기 좋은 길이 조성됐다. 북수동성당을 통과하는 길이 만들어지면서 관광 코스로 유입된 것이다. 어울림센터는 성당 지나 화홍문으로 가는 길에 있다. 자연스럽게 관광객이 찾는 곳이 됐다.

토요일마다 어울림센터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이 주도해서 운영한다. 
버들마켓 모습(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5월 1주 버들마켓(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5월 2주 전시회(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5월 2주 전시회(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5월 3주 연주회(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5월 3주 연주회(사진 제공 :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현재 행궁동 어울림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안태순 부이사장에게 활동에 관해 물었다. 
 
"5월에는 3번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첫째 주에는 버들마켓을 열었고 둘째 주는 전시회, 셋째 주는 연주회를 했어요. 바로 지난 주말에 해금 공연 '두실두실'이 열렸어요. 어울림센터 내에 마을 연습실이 있는데요. 해금 연주 모임 동아리에서 무료 공연을 열어주셨습니다.

6월에는 8일(토)과 15일(토)에 전시회와 어린이를 위한 마켓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봄 행사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여름에는 잠시 쉬었다가 가을에 다시 진행할 계획이에요. 행궁동 어울림센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수원특례시 홈페이지에서 공간 대여가 가능하다.

수원도시재단 홈페이지에서 공간 예약이 가능하다.


마을에서 운영하는 1층 카페테리아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된다. 문을 닫고 나면 밤 10시까지 소모임 장소를 제공하기도 한다고. 1층 카페는 행궁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어울림센터 건물 내 공간은 수원도시재단에서 대관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행궁동 어울림센터는 한옥과 현대식 건물이 있어 남녀노소 이용하기 좋은 장소다.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수원특례시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예약할 수 있다. 마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공간을 편안하게 방문해보길 바란다.

[행궁동 어울림센터]
○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351
○ 대관 : 수원도시재단 홈페이지 - 시설 예약하기 - [팔달구] 선택
안선영님의 네임카드

도시재생, 수원도시재생, 행궁동어울림센터, 행궁동, 버들마켓, 마을카페, 수원문화재단, 행궁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공유경제공장,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 남수동청춘공방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