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문장 아트페어’ 지역 작가들의 작품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어 
9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 한 달간 복합문화공간 111CM 개최
2024-09-23 11:08:44최종 업데이트 : 2024-09-23 11:08:40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문장 아트페어'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 작품 총출동

'수문장 아트페어'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들 작품 총출동


수원 지역에서 활동 중인 청년 예술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보고 즐기며, 구매할 수 있는 큰 장터를 소개한다. 지난 20일부터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 한 달간 개최되는 '수문장 아트페어'가 그곳이다.

수원문화재단이 준비한 수문장 아트페어(이하 아트페어)는 2024 문화도시 조성사업 로컬콘텐츠 유통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예술 작품의 전시와 판매를 통해 지역 작가들의 활동 기반을 확장하고, 지역의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다.

수원특례시 법정문화도시 사업으로 2021년부터 시작된 '수문장'은 수원형 문화직거래장터의 이름이다.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생산자 간 협력을 통한 지역의 브랜드를 소개하고,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해 문화 활동과 소비를 연결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매년 상·하반기 화성행궁과 수원컨벤션센터 등 지역을 순회하며 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만든 다양한 지역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자랑하며 판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가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숨겨진 수원 작가들의 작품 '수문장 Finder'

숨겨진 수원 작가들의 작품 '수문장 Finder'


기존 수문장은 2∼3일 일정으로 생활소품과 주얼리 등 다양한 제품들로 개최되었지만, 이번에는 1개월이라는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운영하며 미술 작품들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원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청년 시각 예술가들의 전시작품을 관람할 수 있고 현장에서 원하는 작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매력이 있다.

수원복합문화공간 111CM 전시공간에 마련된 아트페어는 '수문장-O! Artist, 수문장-Finder, 수문장-The Market, 수문장-Exploration' 등 모두 4가지 공간으로 알차게 구성했다. 

기민정, 김영환, 김호연, 이미연, 이윤영, 곽수영, 권양현, 장은우, 채정완, 한혜령, 구자문, 김유신, 이경현, 이유지, 이태강, 김루하, 박종희, 박진아, 이수연, 지니 양은진, 김대준, 김도현, 김효정, 레레, 민창주, 안혜주, 유현아, 윤미정, 윤영희, 이경아, 이선유, 이지영, 이해균, 이화섭, 장철익, 전경화, 정세학, 하므음, 한유진, 황정경 총 40명 작가들이 참여했다. 
수문장 Finder, 이화섭 작가의 '중앙시장역'

수문장 Finder, 이화섭 작가의 '중앙시장역'


전시 공간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수문장-O! Artist'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절제된 색과 여백의 미를 보여주는 섹션 '모노-미니(Mono-mini)', 단정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섹션 '모노-맥스(Mono-max)', 멋스러운 중간톤의 색감이 두드러진 섹션 '컬러-미니(Color-mini)', 강렬한 색채와 표현력을 느낄 수 있는 섹션 '컬러-맥스(Color-max)' 4가지 분류를 통해 감성적 인테리어 요소로서 제안하는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수문장-Finder'는 수원에서 자신만의 작업 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숨겨진 작가 20명을 발굴하여 소개하는 특별전이다.

'수문장-The Market'에서는 작품 컬렉션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10만원 미만의 작품과 로컬 브랜드 작품을 판매한다. 

'수문장-Exploration'은 작가의 작품과 연계한 워크숍으로 9월 27일부터 10월 20일까지 매주 금·토·일요일마다 진행하며,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컬러-맥스(Color-max) 작품에 신기하고 재미 있어한 어린이

컬러-맥스(Color-max) 작품을 보며 신기하고 재미 있어하는 어린이 관람객들


아트페어 개최 첫 주말, 많은 시민이 전시장을 찾았다. 연인, 가족 등 다양한 계층의 관람객은 대규모 미술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것에 만족감을 보였다.

모노-맥스(Mono-max) 황금색 마스크 작품에 시선이 집중된 아이들은 신기하고, 멋지고, 본인이 주인공이 된 기분으로 즐거워했다. 숨겨진 수원 작가들의 작품 수문장-Finder 앞에 선 연인은 아름답게 표현한 작품의 섬세함에 푹 빠져들었다.
섬세한 작품 속에 빠져든 관람객

섬세한 작품 속에 빠져든 관람객


아트페어를 관람한 지역주민은 "우리 지역에서 이렇게 많은 작품을 볼 수 있어 좋았다. 기회가 되면 작품에 담겨 있는 숨은 내용을 알 수 있는 워크숍에 참가하고 싶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수문장 아트페어는 수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으로 충분했다. 오는 10월 20일까지 복합문화공간 111CM에서 무료 관람하고 작품도 구입할 수 있다. 
수문장 아트페어, 10월 20일까지 계속 이어진다.

수문장 아트페어, 10월 20일까지 계속 이어진다.


수문장 아트페어 

○ 기간: 2024. 9. 20.(금) ∼ 10. 20.(일) 10시~21시 (입장 마감 20시) 매주 월요일 휴관

○ 장소: 복합문화공간 111CM(장안구 수성로 195), 무료 관람

○ 문의: 문화도시센터 문화기획팀 031-290-3585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전시회, 수문장 아트페어, 복합문화공간111cm, 문화도시수원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