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2024경기도 어르신 문화 즐김 페스티벌’ 행사 성황리에 마쳐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서호 노인복지관, 작품 전시에 참여
2024-10-21 13:56:55최종 업데이트 : 2024-10-21 15:54:06 작성자 : 시민기자   김현호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 출품한 조화꽃 전시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 출품한 조화꽃 전시

 

지난 10월 17일 구 경기도청에서,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복지재단이 주관한 '2024경기도 어르신 문화 즐김 퍼스티벌' 행사가 열렸다.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과 서호 노인복지관 2개 기관이 참가했다.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과 서호 노인복지관은, 노인문화 및 건강프로그램 「어르신 문화 즐김 터」 사업에 지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총 16차례에 걸쳐 어르신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 중이다.


밤밭 노인복지관은, '행복이 꽃피는 원예 활동', '행복이 꽃피는 자연 愛 비누' 2개 분야와 서호 노인복지관은, '미술 프로그램', 요가프로그램 등 2개 분야에서 분야별 8명씩 총 어르신 32명이 「어르신 즐김 터」에서 마실가듯이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참여하고 있다.

 

이날 '어르신 문화 즐김 페스티벌' 행사 진행은, 10시 정각에 시작한 개회식에 이어 1부 공연(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 수상 및 레크리에이션), 2부~3부 공연(어르신 즐김 터 참여 기관)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홍보, 체험, 전시 부스는 10시~15시까지 상시 운영했다.

 

어르신 동아리 경연대회(9988톡톡쇼)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어르신들의 문화예술 축제다. 노래·춤·기악 총 3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선 UCC 영상 심사와, 본선 경연대회를 통해 우수한 어르신 동아리를 발굴하여 문화예술 활동의 장을 만들고 노인 사회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사업이다.

'어르신 즐김 터' 「어르신 작품공모전」은 전국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예(시, 시조), 미술(동·서양화), 서예·문인화·캘리그라피, 사진 분야에서 1차 심사와 최종 실물 심사를 거친 우수한 어르신 작품을 선정하여 어르신들의 문화 여가 활동 활성화는 물론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의왕시 아아릉채 노인복지관 '아랑고고장구 공연

의왕시 아릉채 노인복지관 '아랑고고장구' 공연


이날 공연에는 의왕시 아릉채 노인복지관에서 11명이 참가해 '아리랑 고고 장구'를 신나게 선보이며 많은 박수를 받았다. 동두천 '민요 가락'에 참여한 팀은 모두가 화려한 한복을 예쁘게 차려입고 나와 입장 전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한복이나 장구는 우리 고유의 전통 풍습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공감대가 많이 형성되었다.

동탄 시니어클럽 발레 춤 '비밀의 화원' 공연 전경

동탄 시니어클럽 발레 춤 '비밀의 화원' 공연 전경
동탄 시니어클럽에서는 '비밀의 화원' 발레 춤을 추는데, 보라색 무대 의상과 유려한 춤 솜씨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군포시 매화종합사회복지관 백합과 망고청 시음군포시 매화종합사회복지관 백합과 망고청 시음 행사
 

현장 운영 부스는 홍보, 체험, 전시, 푸드트럭, 쉼터, 포토존, 의료 등 다채로웠다. 총 61개 부스가 참여한 가운데 장터 같은 분위기 속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특색있는 전시와 체험 부스, 즉석 사진 찍기는 특히 인기가 많았고, 화초 심기와 시음 체험 부스에도 사람이 많이 모여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스에 전시된 작품은 경기도 내 21개 시·군 총 41개 기관(단체)의 「어르신 즐김 터」에서 출품한 작품으로, 수원시에서는 밤밭 노인복지관과 서호 노인복지관이 참여했다.

수원시 밤밭노인 복지관 '어르신 즐김 터' 부스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 '어르신 즐김 터' 부스
밤밭노인 복지관 비누 만들기 체험 모습밤밭 노인복지관 비누 만들기 체험 모습


수원시 밤밭 노인복지관은 2개 팀이 전시에 참여했다. '행복이 꽃피는 원예 활동'에서 배운 어르신(8명)이 꽃 화분 조화를 출품하고, '행복이 꽃피는 자연 愛 비누' 만들기 작품은 전시와 동시에 현장에서 비누 만드는 방법을 시범으로 보였다. 

수원시 서호 노인복지관 풍속도 전시 부스

수원시 서호 노인복지관 풍속도 전시 부스

 

서호 노인복지관은 '미술 프로그램'으로 아크릴화를, 지점토를 이용한 미술 공방으로 풍속도 작품 전시를 선보였다. 전시된 작품은 그림, 조화, 부채, 쟁반 등 여러 종류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특히 쟁반 위의 호박은 실제처럼 정교하게 만들어 관람자들의 눈길을 모았다.

경기도 노인 종합상담센터 홍보 부스

경기도 노인 종합상담센터 홍보 부스

 

한편,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 홍보 부스는 '24시 노인 온(ON-溫) 상담사업'으로, 365일 24시간 경기도 내 노인과 가족을 위해 상담심리 전문가가 양질의 노인 상담을 제공한다. 우울, 불안, 외로움 등 심리적 어려움에 대하여 주 1회 50분(20회) 상담할 수 있다. 상담 전화번호는 1833-2255(이리 오라)이고, 상담은 무료로 제공한다.

 

오늘 행사는 규모도 크고 참여 인원도 많았다. 나이가 들어도 자기가 잘하는 소질과 특성을 살려 취미 생활을 하면, 젊고 즐겁게 살 수 있는 것 같다. 공연, 전시, 체험 등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았다. 노인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요즘, 동네나 마을에서도 소규모로 오늘 같은 행사를 하면 많은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김현호님의 네임카드

구 경기도청, 경기복지재단, 어르신 문화 즐김 퍼스티벌 , 김현호

연관 뉴스


추천 5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