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조선 최고 무사들의 비밀을 풀다
수원화성박물관, 임전필승!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특별 기획전 진행 중
2024-10-29 17:16:52최종 업데이트 : 2024-10-29 17:16:50 작성자 : 시민기자   강남철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전시실 입구 모습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전시실 입구 모습


수원화성박물관은 2024년 9월 26일부터 12월 15일까지 2024 수원화성박물관 특별기획전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 무예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좋은 기회이다.

전시는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를 소개하는 다양한 유물과 자료를 준비했다. 전시에서 조선시대 무예서와 중국·일본 무예서 진본, 무예와 관련된 회화작품, 무예24기 판화와 각종 병장기, 무예24기 시연 영상 등을 통해 조선 무예를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다.

무예제보

무예제보


조선시대는 다양한 무예서가 편찬되었다. 대표적인 무예서는 임진왜란 중에 편찬된 조선 최초의 무예서로 조선 군사들의 무예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무예를 다룬 책 《무예제보》, 조선 중기에 편찬된 무예서로 무예제보를 보완하고 발전시킨 책 《무예신보》, 조선 후기에 편찬된 최고의 무예서로 조선 무예를 총망라한 책 《무예도보통지》 등이 있다.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전시 일부 모습, 당시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전시 일부 모습, 당시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


무예24기는 조선시대에 군사들이 실제로 사용했던 무예 중에서 권법, 창술, 검술 등 가장 대표적인 24가지 무예를 말한다. 전시를 통해 정조가 정립한 무예24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낄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를 얻고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다.

무예는 단순한 싸움 기술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평화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조선 무예를 통해 조선시대 군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조선 군사들은 무예를 통해 나라를 지키고, 백성을 보호하는 역할 했다.

이처럼, 조선 무예 역사와 의미를 재조명한 전시는 임진왜란을 겪으며 조선이 얼마나 무예를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무예서들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준다.

이번 전시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지역 주민들에게 유물을 소개하여 박물관 위상과 대외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조 무예서 편찬 및 무예 표준화 정립 과정이 새롭게 조명될 것으로 보인다.
 
무관평생도, 조선시대 무관의 일생 가운데 중요한 장면을 12폭 그림으로 그려 만든 병풍이다

무관평생도, 조선시대 무관의 일생 가운데 중요한 장면을 12폭 그림으로 그려 만든 병풍이다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를 전시 관람해야 할 이유로 지식 획득이다. 전시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선 무예에 대한 전시는 무예 역사적 발전과 의미를 조명한다. 무예 정책과 그에 따른 문화적 영향력 등이 학술적으로 밝혀질 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미적 경험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삶의 질이 향상되고, 미적 감각이 개발된다. 사회적 교류 측면에서 전시 관람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활동이다. 함께 전시 관람하고, 공연 즐기며, 서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기여한다.

수원시 향토 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의 무예, 무예24기 시범 공연을 통해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전문가들이 직접 선보이는 공연을 통해 전통문화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전시는 지역 주민 및 관광객 관심을 끌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호렵도, 정조는 <책가도>에 이어 청의 <목란도>를 조선 방식으로 바꾸어 <호렵도>로 변신시켰다

호렵도, 정조는 <책가도>에 이어 청의 <목란도>를 조선 방식으로 바꾸어 <호렵도>로 변신시켰다


김세영 수원화성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조선시대 편찬된 무예서를 일괄하며 조선 무예의 결정체인 《무예도보통지》와 무예24기를 재조명해 정조의 무예에 대한 철학과 정책을 소개했다."라면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유물이나 예술 작품을 직접 보고, 그 아름다움이나 기술적 성취를 감상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한다."라고 말한다.

또한 "전시 관람은 단순히 보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감동하는 기회가 된다"라고 하면서 "관람객들이 전시가 종료된 후에도 그 경험이 오래도록 여운을 남기는 전시를 기대한다"라며 전시 추진 의미를 설명한다.

전시 바탕이 되는 수원화성은 정조대왕의 부국강병 정책 상징이자, 조선 최강 군대 장용영이 주둔했던 곳이다. 이번 전시는 수원화성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조선시대 무예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시대 무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물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를 주제로 한 특별 전시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과 영감을 줄 것이다.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포스터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포스터


《임전필승(臨戰必勝)! 조선의 무예서와 무예24기》
○ 전시기간 : 2024년 9월 26일(목) ~ 12월 15일(일) 10:00~18:00(17:00까지 입장)
○ 휴무 : 월요일 (휴관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날 휴관)
○ 전시연계 특강 : 10월 30일, 31일(각 1회)
○ 전시연계 학술대회 : 11월 15일 14시
○ 장소 : 수원화성박물관 기획전시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매향동)
○ 요금 : 어른(2,000), 청소년, 군인(1,000), 어린이 및 노인(무료)
○ 예약 : 자유 관람
○ 해설 : 사전 문의
○ 대상 : 전체관람
○ 주최 주관 : 수원화성박물관
○ 주차 : 수원화성박물관 주차장
○ 누리집 : https://hsmuseum.suwon.go.kr/
○ 문의 : 031-228-4209
강남철님의 네임카드

수원 전시, 수원 가볼 만한 전시, 수원박물관, 수원미술관, 전시관으로 떠나는 여행, 수원화성박물관, 김세영 학예연구사, 정조, 무예24기, 무예제보, 무예도보통지, 장용영, 규장각, 수원화성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