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뷰티 업계에서도 인공지능이 대세다! AI와 아티스트가 진단하는 퍼스널 컬러와 메이크업
10.31.~11.2.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4 수원뷰티페스타 성황리에 열려
2024-11-05 13:28:41최종 업데이트 : 2024-11-05 13:30:19 작성자 : 시민기자   이난희

뷰티테크 체험 전시관, 특히 체험존을 중심으로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뷰티테크 체험 전시관, 특히 체험존을 중심으로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수원뷰티페스타'에는 150개 업체, 약 만 5천여 명의 방문객이 모였다. 비즈니스 상담, 뷰티 트렌드 전시, 시민들을 위한 체험 등 다양한 존zone으로 구성됐다.

11월 2일에는 투자 및 수출 상담, 뷰티 트렌드 세미나, 친환경, 비건, 하이테크 뷰티 혁신에 대한 초점이 맞추어지기도 했다. 화장품, 스킨 케어부터 이너 뷰티까지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를 선보여 업계 전문가와 일반 대중 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번 페스타는 특히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퍼스널 컬러 및 메이크업 진단 서비스가 많은 방문객의 관심을 모았다. 인공지능 기반 분석 시스템을 통해 관람객은 개인의 피부 톤에 맞는 최적의 컬러와 메이크업 스타일을 즉석에서 추천받기도 하였다.


 

인공지능과 뷰티 산업의 결합

수원여자대학교의 김용선 교수는 "인공지능의 발달은 뷰티 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 세대가 개인화된 뷰티 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인공지능을 활용한 진단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각자의 퍼스널 컬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서 수원여대 미용예술과 학생들은 퍼스널 컬러 진단을 실습하며 산업 현장에서의 미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가졌다.
수원여자대학교 김용선 교수가 뷰티 산업계에서도 AI가 여러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해 주고 있다.

수원여자대학교 김용선 교수가 뷰티 산업계에서도 인공지능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해 주고 있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 역시 큰 만족감을 보였다. 미용예술과 헤어 전공의 박은진 학생은 "인공지능과의 협업을 통해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며 "두피 관리와 관련된 학습이 전문성을 더욱 높여 주었다"고 말했다. 메이크업 전공의 신진교 학생도 "퍼스널 컬러와 얼굴형 분석 작업을 하며 다양한 기술을 배우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AI와의 협업을 통해 전공과 미래의 진로에 대하여 각자의 포부를 밝힌 수원대 박은진(좌), 신진교(우) 학생들

인공지능과의 협업으로 전공과 미래 진로에 대하여 포부를 밝힌 수원대학교 학생들. (왼쪽부터) 박은진, 신진교

 

미래형 뷰티 산업을 선도하는 수원여대

이번 뷰티 페스타 취재 중 가장 눈길을 끈 수원여대는 1992년부터 미용학과를 운영하며 뷰티 전문가를 양성해왔다고 한다. 김용선 교수에 따르면, "수많은 졸업생이 헤어, 네일, 메이크업, 화장품 등 다양한 뷰티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라고 한다. 또한, 수원여대는 헤어, 피부, 메이크업 세 분야로 전공을 나눠 실습과 현장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김 교수는 "우리 학생들이 퍼스널 컬러 분석 기술을 습득하며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뷰티 페스타의 뜨거운 열기와 대학, 기업 등 다양한 참여

이번 뷰티 페스타에는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최신 뷰티 트렌드와 신제품을 선보였다. 한 화장품 브랜드 관계자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국내외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였고, 현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모습도 많았다"고 전했다. 또한, 다양한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논의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수원 뷰티 실용전문학교의 김영순 학장은 "이 학교는 고등학생과 성인 실업자들에게도 실습을 통한 현장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며, 현장 학습을 통해 취업과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실습 중심의 교육을 통해 많은 졸업생이 뷰티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활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수원 뷰티 실용전문학교 체험관 모습

수원 뷰티 실용전문학교 체험관에서 시민에게 메이크업 교육을 하고 있다.

 

뷰티 토크쇼 등 시민 행사 중심의 스테이지 프로그램으로 인기몰이

마지막날에는 시민 행사 중심으로 "K-뷰티 SHE's 글로벌 진출"이라는 주제의 글로벌 마케팅 세미나가 열려 시연부터 체험까지 구성, 개인의 특성에 따른 스타일링 방법을 추천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분위기별 헤어 연출 팁 등 뷰티 컨설팅과 나만의 향수 만들기 조향 체험 등 시민 체험관 운영으로 참가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K-뷰티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체험담을 들려주고 있는 뷰티 세미나장의 모습

 K-뷰티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체험담을 공유하는 세미나도 열렸다.

 2024 트랜드 메이크업과 가을룩 시연을 하고 있다.

뷰티스테이지에서 2024 트렌드 메이크업과 가을룩 시연을 하고 있다.

 

이번 뷰티 페스타에는 국내외 기업이 참가해 최신 뷰티 트렌드와 신제품을 선보였다. 한 화장품 브랜드 관계자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국내외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였고, 현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모습도 많았다"고 전했다. 또한, 다양한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논의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과 뷰티의 융합이 선사하는 새로운 가능성

이번 2024 수원뷰티페스타는 뷰티 업계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인공지능을 통해 더욱 세밀한 퍼스널 컬러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맞춤형 뷰티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수원여대 학생 및 동남보건대 뷰티과 학생들, 수원 뷰티 실용전문학교 학생들이 실습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제 산업 현장에서 체험하고,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인공지능과 아티스트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뷰티 페스타는 뷰티 산업의 향후 방향을 제시하며 뷰티와 IT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게 해 주었다.

이난희님의 네임카드

수원뷰티페스타2024, 뷰티페스타2024, 수원컨벤션센터, 이난희기자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