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가 사랑했던 프랑스의 노르망디, 한국에서 그림으로 새롭게 선보이다
'박찬응 초대전' 예술공간아름에서 15일까지 열려
2024-11-06 11:13:15최종 업데이트 : 2024-11-06 13:27:45 작성자 : 시민기자 안승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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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포스터
화가 모네만큼 노르망디를 사랑한 화가도 없다. 박찬응 작가가 심혈을 기울인 전시 작품에서 노르망디가 느껴진다. 예술공간 아름 및 실험공간 UZ를 꽉 채운 그림들은 마치 노르망디의 절벽들을 옮겨온 듯 하다. 거기다가 끝없이 펼쳐지는 평야는 색다른 프랑스의 자연을 맛보게 된다. 이제 전시된 작품을 추려서 여행하기로 한다. 질감은 한지 위에 먹물과 파스텔화를 주로 사용했다. 이 전시는 작가이자 대안공간 기획자·행정가로 살아온 박찬응의 최근 작업과 코로나 이후 변화된 그의 삶에 관한 기록이다. 공적인 삶을 끝내고 자유로운 삶을 갈구하며 펼쳐지는 최근 자신의 삶을 표류라고 보고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회는 '표류의 경로', '표류의 감각', '표류의 기억' 등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표류의 경로'에는 장소를 이동하면서 그렸던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다. 국내 신안 비금도 및 제주를 비롯하여 프랑스 베네쿠트, 노르망디 해안가 절개지까지 가서 떠돌며 작업에 몰두했다고 한다. 마침, 아들이 프랑스에 살고 있어 오랫동안 매진할 수 있었단다.
두 번째 '표류의 감각'은 작업실에서 그리거나 글을 쓰고, 재료를 두드리거나 문지르는 일을 통해서 학습, 체득한 것들의 기록이다. 마지막으로 '표류의 기억'은 어린 시절 반복해서 꾸었던 악몽에 관한 것인데, 최근 작가는 이 악몽을 주제로 『소년, 날다』(책마을 해리, 2024)라는 그림책을 출판하기도 했다.
경력을 보면 40여 년이 되는 중진 화가다. 각종 사회 활동도 하며, 커뮤니티아트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전시된 그림은 그가 인상 깊게 보았던 풍경이나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기억이 있는 장소를 그린 것이다. 특히 이 섹션에는 노르망디에 체류 당시 그의 작업실과 인근 장소에서 그려진 그림들이 많다.
작가는 유화도 그리지만, 주로 종이와 먹을 사용해 그림을 그렸다. 한지(장지, 순지, 옥당지)와 프랑스 벽지 등 종이 위에 먹으로 그림을 그리면 적절한 번짐과 깊이를 낼 수 있다. 여러 번에 걸쳐 그려내는 유화와 달리 빠른 속도로 한 번에 그려내는 그림은 별도의 감각이 요구된다. 감자꽃이 핀 풍경(좌측), 엉거퀴꽃이 핀 풍경(우측)
펫강 절벽
새벽 펫강
이포에서 작품 '이포에서'는 펫강과 또 다른 이미지의 경치를 표현하고 있다. 파도와 부딪치면서 견디는 절벽과 거품이 경이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다. 때 무늬
초대
(오른쪽)박찬응 작가와 관람객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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