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청년이 기획한 수원화성문화제 프로그램 '가마레이스'와 성과보고회 현장
수원화성 행복한 원정대, 수.행.원 2기 활동기
2024-11-25 11:09:15최종 업데이트 : 2024-11-25 11:17:37 작성자 : 시민기자   임우진
참여증서를 받는 수행원 2기 모습

참여증서를 받는 수행원 2기 모습


지난 11월 22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가 열렸다. 2024년 수원화성문화제 축제에 대한 성과보고를 위해 지난 축제 프로그램을 복기하고 관광객 분석 내용을 발표했다. 성과보고 전 축제에 참여한 시민에게 표창 및 시상이 진행됐다. 이곳에서 수원화성문화제 축제기획홍보단 '수행원'은 수원시장에게 직접 참여증서를 받았다. 

수행원은 '수원화성 행복한 원정대'의 줄임말로 수원화성문화제를 행복한 축제로 만들며 기획활동을 수행한 청년들이다. 축제 기획에 관심이 있는 청년을 모집하여 축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가마레이스 프로그램 교육 현장

가마레이스 프로그램 교육 현장


8월, 오리엔테이션과 팀별 회의
2024년 수행원은 7월 한 달간 모집되었으며, 서류와 면접에 합격한 청년이 수행원 2기가 되었다. 매주 수요일 19시, 수행원들은 선경도서관 강당으로 향했다. 감독은 "관람객이 현장에 방문하여 축제를 보고 끝나는 게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보자"고 말하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했다. 축제에 진행할 프로그램인 '가마레이스' 경기에 대해 수행원 1기와 축제 기획자가 7월부터 회의하여 만들었던 기초적 정보를 소개했다. 수행원 2기에게 수원화성문화제와 가마레이스 경기에 대한 교육이 2주간 진행됐다. 

축제에 대한 교육 후 수행원 1기를 중심으로 팀을 나누었다. 면접 때 들어가고 싶은 팀을 1순위부터 4순위까지 조사했고, 집계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배정했다. 축제 당일 경기를 운영·관리하는 경기운영팀A/B팀, 선수와 연락하고 관리하는 선수관리팀, 선수 모집과 축제 홍보를 위한 홍보팀으로 나뉘었다. 각 팀별로 친해지는 시간부터 해야 할 일에 대한 회의 시간을 가졌다.
 
회의 하고 있는 수행원 경기운영팀

회의 하고 있는 수행원 경기운영팀


9월, 팀별회의와 현장답사 
경기운영A, B팀은 축제 당일 진행될 경기 규칙을 만들었다. 현장답사를 위해 주말에도 수원화성으로 향했다. 수행원은 샘플로 제작된 가마를 들고 화성행궁 성곽으로 향했다. 더운 날씨임에도 현장을 직접 걷고 뛰며 실제 경기 모습을 시뮬레이션했다. 또 경기를 관람하는 시민을 위해 이벤트 부스를 기획했다. 1등 할 것 같은 선수에게 투표를 하고 우승 팀을 고른 시민들에게 상품을 주는 이벤트였다. 이벤트 기획부터 참여자에게 나누어 줄 티켓 디자인까지 손수 제작했다. 
선수관리팀은 선수 모집을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행궁동 거리에서 이벤트 전단을 돌리기도 하고 각 대학교에 홍보하며 힘썼다. 또 접수된 팀을 관리하고 소통하는 역할을 맡았다.
 
대진표에 대해 선수와 이야기하는 모습

대진표에 대해 선수와 이야기하는 모습


홍보팀은 온라인 홍보를 위해 SNS를 개설하여 운영했다. 짧은 영상(숏폼, 릴스 등)을 촬영해 편집하고 매일 업로드했다. 홍보뿐 아니라 기록을 위해 매주 있는 수행원 회의를 모아 SNS에 업로드했다. 또 축제 당일 수행원이 입고 활동할 단체복, 가마레이스 참여 기념 굿즈인 배지, 수행원 활동 영상을 제작했다. 

선착순이던 가마레이스 선수 모집이 완료되어 대회 설명회가 진행되었다. 각 팀 대표는 대회 설명회에 방문했고, 수행원은 경기 주의사항부터 연락에 대한 PPT를 진행했다. 가장 중요한 선수 대진표는 공정하게 뽑기를 통해 정했다. 수행원 감독과 부감독이 진행한 대진표 순서 뽑기는 팀 대표가 나와 숫자를 뽑았고, 완성된 대진표는 예선 경기 오전과 오후로 공지되었다.
 
경기를 위해 현장 세팅하는 수행원

경기를 위해 현장 세팅하는 수행원

판독을 위해 경기를 촬영하는 부심 역할 수행원

판독을 위해 경기를 촬영하는 부심 역할 수행원


10월, 수원화성문화제 제1회 가마레이스
수원화성문화제 축제가 시작되는 첫날, 수행원은 배송물품 확인 및 정리, 부스 설치 등 현장세팅을 마쳤다. 10월 5일 예선, 가마레이스 선수들은 가마를 들고 수원화성 성곽 코스를 뛰었다. 선수들의 원활한 경기 진행을 위해 수행원은 선수 등록과 관리, 가마 이동, 승패 판정, 경기장 관리를 했다. 아침부터 오후까지 예선을 진행한 수행원은 결선 준비를 마치고 해산했다.
 
결승 경기를 준비하는 수행원

결승 경기를 준비하는 수행원

결승 경기 중인 가마레이스 선수

결승 경기 중인 가마레이스 선수


10월 6일 결선,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이 이루어지는 도로에서 경기가 진행되었다. 예선에서 올라온 8개의 팀이 경기를 하고, 4개의 팀이 결승으로 올라갔다. 예상하지 못하게 비가 조금 내리기도 했지만 선수들의 열정은 막을 수 없었다. 치열한 경기 끝에 순위가 결정되었다. 정조대왕 능행차를 위해 수행원은 현장을 빠르게 정리했다. 

그날 저녁, 무대에서 시상식이 이루어졌다. 수행원이 제작한 가마레이스 하이라이트 영상을 무대에 틀 수 있는 기회와 우승 팀 시상을 수원시장에게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시상식을 통해 선수에게는 우승을 통해 상과 상금을 받았다는 기쁨을, 수행원에게는 기획한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마쳤다는 성취감과 수원화성문화제 축제에 일조했다는 만족감을 주었다.
 
수행원 2기 해단식 단체 사진

수행원 2기 해단식 단체 사진


11월, 수원화성 행복한 원정대 해단식
11월 7일, 수행원 2기의 해단식이 진행됐다. 시상식에 올린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과 홍보팀이 제작한 활동 메이킹 영상을 관람했다. 한 달의 시간이 지나고 축제 영상을 관람하니 함께 추억할 수 있었다. 이어서 총 감독의 격려와 함께 수행원에게 참여증서를 전달했다. 수행원 1기 감독은 해단식 이벤트로 고생한 팀원들에게 재치 있는 상장과 함께 작은 선물을 준비했다. 지난 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해단식을 마쳤다.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 현장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 현장


11월, <수원화성 3대 가을축제 성과보고회> 속 수행원
수원화성문화제의 성과보고회가 열렸다. 성과보고회에서 작년보다 관람객과 외국인 관광객이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가한 수행원들은 60+1회 수원화성문화제 속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함께 한 것에 뿌듯하다고 말했다. 수원을 포함 각지에 살고 있는 청년들이 하나의 축제를 위해 수원에 모였다. 시민 참여로 이루어지는 축제의 만족도는 지역 축제를 지속하게 하고 지역에 대한 애정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2025년 수원화성문화제에도 전국 각지에서 온 수행원이 수원지역에서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기를, 가을의 대표 축제로서 좋은 성과를 남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기를 바란다.
임우진님의 네임카드

성과보고회, 수원화성문화제, 축제, 가마레이스, 수행원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