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매탄고교 학생들의 재능 잔치 '학생미술작품 전시회' 열려
12월 27일까지 영통구청 2층 '갤러리 영통'에서 열려
2024-12-11 10:06:42최종 업데이트 : 2024-12-11 10:06:39 작성자 : 시민기자   안승국

없음

매탄고등학교 학생미술작품 전시회가 열린 갤러리 영통(영통구청 2층)


이색적인 학생 미술 작품전시회가 영통구청 2층 갤러리 영통에서 열렸다. 기존의 회화에서 영역을 넓혀 디자인, 만화, 공예 분야의 작품 60여 점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볼거리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갤러리 영통의 2층 벽면이 작품으로 가득 찼다. 무채색이 있는가 하면 원색으로 채색되어 화려하고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작품도 있다. 작품의 수준과 전시품 보유량을 보면 웬만한 갤러리를 능가한다.

 없음

(왼쪽부터) 작품명 '천지창조', '너의 온기', '목욕과 거울'


작품 몇 점(상단 이미지 참조)이 눈에 들어온다. '천지창조'는 눈 속에 천지창조를 새겨 그로테스크함을 연출, 새로운 시작은 표현한 작품이다. '너의 온기'는 인간관계에서 관심과 애정은 타인의 존재를 의미 있게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조각상에 색을 칠하니 인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목욕과 거울'은 한밤 중의 목욕은 사색에 빠트리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전시회를 하게 된 동기에 대하여 매탄고등학교 지도교사에게 물어봤다.
"매년 1회씩 전시회를 열었으며, 올해 6회를 맞았다. 1, 2학년 미술반 학생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으로 열정을 다해 미술작품 전시회를 마련하였다. 회화 및 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작품이다. 학생들 대부분 미대를 진학하지만, 일부는 기업에 취업하여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 특히 만화 전공자들이 많이 입사한다."

 

전시 작품 입구에는〈학생들이 창의성과 재능을 발휘하여 장차 예술인의 삶을 살아가는데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자양분이 될 것이다. 학교 밖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작품 발표의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신 영통구청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라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없음

자아 (내가 아닌 모습들을 교차하여 자아에 대한 고민을 시각적으로 표현함)


전시회를 찬찬히 관람하니, 소재와 색채를 통해 풍요롭게 펼쳐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가치관이 느껴졌다. 학생들의 평소 생각을 읽을 수 있었고, 기성세대가 파악하지 못하는 고민을 느낄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유명 화가의 작품을 패러디하여 본인의 생각을 덧붙이는 능력 또한 놀랍다. 재미있기도 하다.


없음

사랑의 여정(사랑하는 고양이가 천사와 함께 평화롭게 바라는 그림)


예술은 상상력과 독창성을 전제로 한다. 만약 이것이 우선되지 않으면 작가로서 이미지는 훼손될 수밖에 없다. 그림을 통하여 상상력을 표현하는 재능은 잠재적인 재능과 갈고닦은 연습의 결과다. 소재 또한 다양하다. 청룡과 같은 상상의 동물이 있는가 하면, 허무주의 작가 뭉크를 연상시키는 그림도 있다.

천지창조를 그린 미켈란젤로의 그림에다, 그로테스크한 연출을 하는 장면도 있다. 그런가 하면 몽유도원도를 각색하여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서 평화로운 도원의 풍경을 담기도 한 작품도 있다. 사춘기 고민이 담긴 작품을 통해 그들만의 세계도 엿볼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사람과 동물이 함께 놀면서 평화로운 세계를 추구하는 소망을 품는 작품도 있다.


없음

딥페이크(딥페이크 기술의 발전으로 가해자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악용될 수 있음을 표현함)

 

필자가 관람하면서 섬광처럼 인류가 낳은 걸출한 인물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떠오른다. 회화, 조각가, 발명가 등 다중 천재인 그가 역사에 남긴 선물은 '창의성'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매탄고등학교 학생들의 작품은 기발하면서도, 재미있고, 상상력과 창의성이 낳은 산물이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관람한다면 또 다른 세계를 엿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풍요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없음

갤러리를 둘러보는 관람객들


취재하다가 만난 한 관람객은 "고등학교 1, 2학년 작품이지만, 다양한 작품으로 볼거리가 많아 좋았다. 그들만의 생각을 읽을 기회가 되었다."고 말하고, 또 다른 이는 "수채화, 유화 등 고전적인 작품만 보다가 회화의 장르가 이렇게 폭넓게 펼쳐져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되어 너무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제6회 매탄고등학교 학생미술작품 전시회〉

○ 전시 기간 : 2024. 12. 9.(월)∼12. 27.(금) (월~금 / 09:00 ~ 18:00)

○ 전시 장소 : 갤러리 영통(경기 수원시 영통구 효원로 407 영통구청 2층)
 

안승국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