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청소년자유공간,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 개관식 개최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청소년을 위한 자유공간으로 발돋움
2024-12-20 10:11:53최종 업데이트 : 2024-12-20 10:11:50 작성자 : 시민기자   권선미

효동초 1층 청개구리 연못에서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 개관식이 진행되었다.

효동초 1층 청개구리 연못에서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 개관식이 진행되었다.

 

지난 12월 19일 목요일 오후 3시 효동초등학교 1층에 위치한 청개구리 연못에서 수원특례시 영통구 청소년자유공간인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의 개관식이 성황리에 열렸다. 요즘 아이들은 주로 휴대전화를 보며 노는 것에 익숙하다. 그렇지만 성장기 청소년들에게는 유해한 정보가 많을 수도 있고,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그렇지만 막상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려고 해도 안전하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수원시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자유공간인 '청개구리 연못'을 만들어 화합의 장을 도모하고 있다.

 

'청개구리 연못'이란 수원시 교육브랜드 청개구리 스펙(SPPEC) 중 하나로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체험과 휴식 및 소통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지원하기 위해 수원시가 청소년 문화시설이 부족한 곳에 설립하고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 운영하는 청소년 전용 이용시설을 말한다. 

현재 수원시에는 행궁동에 위치한 자유공간 1호, 파장동에 위치한 자유공간 2호, 세류중학교 자유공간 3호, 고색중학교 자유공간 4호, 수원제일중학교 자유공간 5호, 송원중학교 자유공간 6호가 있는데, 효동초등학교 자유공간이 신설됨에 따라 7호가 되었다. 이 외에도 서호청개구리마을이 있고, 2025년 1월에는 효원초등학교 자유공간이 개관 예정이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 전 참석한 주요 내외빈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식을 가졌다.


행사 시작 전 내외빈들이 함께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행사 시작 전 내외빈들이 함께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경과보고로 이어졌다. 경과보고는 황미혜 효동초등학교 교감이 전반적인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은 약 147평으로 사업명 '청소년 자유공간 청개구리 연못'으로 시작했다. 학교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조성한 청소년 문화공간으로 자유롭게 창의적 동아리 활동과 교류로 자신의 꿈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건전한 청소년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2023년 12월 청개구리 조성 업무 협약을 한 후 올해 12월 10일 준공하였다고 언급했다.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은 연 면적 487.62㎡로 공감 쉼터, 소모임실1·2, 밴드실 등을 갖추었고, 총 사업비는 3억 7500만 원이 투입됐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지어진 열린 공간들은 수원시 청소년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자유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개구리 연못의 이모저모

청개구리 연못의 이모저모

 

이어 수원특례시 이재준 시장, 김선경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현경완 수원시의회의원, 박사승 영통구청장, 효동효원초 학부모지원단 등의 내빈소개를 했다. 이철규 효동초등학교 교장은 인사말에서 "이렇게 귀한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라고 말하며 청개구리 연못 공간에 대해 설명했다.


효동초등학교 이철규 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철규 효동초등학교 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교육장님 및 학교 교장 선생님들께서 많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 이곳에서 우리 아이들이 자유롭게 꿈을 꾸고 편안하게 자라나길 바란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수원특레시 이재준 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수원특레시 이재준 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선경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은 축사에서 "유휴교실을 활용해서 청소년과 학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소통하는 귀한 공간이라고 알고 있다."라며 아이를 온전히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가정뿐 아니라 학교, 지역 모든 사람들이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선경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김선경 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현경환 수원시의회 의원은 "앞으로도 청개구리 스펙 사업이 잘 진행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수원시의회 현경환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수원시의회 현경환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의 홍보활동을 위해 청개구리 연못 학부모지원단 또한 개관에 앞서 그동안 사전 홍보활동을 꾸준히 해 왔다. 특히 지난 7월에는 효동초 청개구리 연못을 지역사회에 알리고 개관 후 청소년 및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이용을 권장하고자 나만의 청개구리 텀블러 만들기 체험과 청개구리 연못 프로그램 수요 조사, 수원시 청개구리 연못 리플릿 배부를 했다.

 
행사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이렇게 멋진 공간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보낼 것을 생각하니 감격스럽다. 우리 마을에 꼭 필요한 공간인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폐회식까지 마무리 한 후 효동초 이철규 교장의 내부 공간 안내 및 설명이 진행되었다.


청개구리 연못 내 공간들을 둘러보고 있다.

청개구리 연못 내 공간들을 둘러보고 있다.

 

한편, 효동초등학교는 지역 내에서 발명, 창의력, 디자인, 티볼 전국 대회 다수 입상 등 창의융합인재 육성 중심학교로 우뚝 서 귀감이 되고 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아이들이 행복하게 자라려면 가정과 학교뿐 아니라 마을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청소년 자유공간인 청개구리 연못에서 함께 할 것이라 기대해 본다.

권선미님의 네임카드

수원청소년자유공간, 효동초등학교, 청개구리연못, 청개구리스펙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