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겨울방학 특별기획전 <무민가족의 모험전> 111cm에서 열려
"따뜻한 이야기와 체험, 영화도 보는 넓은 전시장 찾아와요!"
2025-01-10 10:50:15최종 업데이트 : 2025-01-10 10:50:12 작성자 : 시민기자   김현호

무민 가족과 친구들, 1월 19일 까지 전시

'무민가족의 모험전', 1월 19일까지 이어져 
 

수원시 복합문화예술공간 111cm(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소재)이 지난 2024년 12월 14일(토)을 시작으로 오는 1월 19일(일)까지 겨울방학 특별기획전 <무민 가족의 모험전>을 이어간다. 

 

수원문화재단의 복합문화공간 111cm은 과거∙현재∙미래의 가치를 통해 예술로 소통하는 넓은 전시장이다. 이곳은 연초제조창을 재활용하여 지난 2021년 11월 1일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해 연중 운영중이다.
 

전시장 전경

전시장 전경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니 대형 '무민 가족' 캐릭터가 관람객들을 반긴다. 전시장의 넓은 공간은 여러 테마로 구분되어 캐릭터의 다채로운 매력이 잘 전시되었다. 토베 얀손은 핀란드의 대표적인 예술가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캐릭터 '무민'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낙관적인 성격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무민 가족, 무민의 친구 등 다양한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이번 전시회는 △무민 가족과 친구들 △소설, 혜성이 다가온다 △무민의 겨울 △무민 코믹 스트립 △무민 미러아트 △무인 픽쳐북 △무민 극장 △무인 기프트 등으로 구성되었다.

 무민 캐릭터

무민 캐릭터


먼저, 무민 가족과 무민의 친구 등장을 살펴본다. '무민'은 눈으로 보는 모든 것마다 관심이 넘치는 친절한 친구다. 정말 흥미로 넘치는 세상이지만 돌이나 조개를 모으는 데 열중하고 무민이 정말 싫어하는 것은 홀로 있는 것이다. '무민 마마'는 어떤 사소한 일에도 신경질을 내는 법이 없는 조용하고 침착한 어머니다. '무민 파파'는 영원한 소년 강성의 소유자로 모형을 즐기지만, 가족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아버지다.

 

무민 가족과 무민의 친구 캐릭터

무민 가족과 무민의 친구 캐릭터
 

그외 무민의 여자 친구(스노 크메이든), 여행가(스너프킨), 스너프킨의 누이(민블), 모험에 항상 끼어드는(리틀미), 미식가(스니프), 무인 가족을 부러워하는(필리용크), 수집광(헤물렌), 흉흉한 여자 모습(그로크), 무인 가족을 돕는(투니기), 얼굴이 명확하지 않은 귀머거리(해티패티) 등이다.

 

무민 픽처북 전시

무민 픽처북 전시

무민 소설책(혜성이 다가오다)

무민 소설책(혜성이 다가오다)

 

이번 전시의 중심에는 무민 소설책이 자리하고 있다. 소설책 8권 중 가장 아름답고 따뜻한 이야기가 담긴 네 권('혜성이 다가온다', '무민의 겨울', '보이지 않는 아이', '무민 파파의 회고록)을 선정해, 무민 가족들의 낙관적이고 다정한 면모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무민 캐릭터 색칠하기 체험 방

무민 캐릭터 색칠하기 체험 방


관람객은 터치스크린 속 10개 질문을 통해 무민 가족과 친구들 가운데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찾을 수 있다. '나는 어떤 무민 친구와 닮았을까?' 간단한 성격 테스트를 통해 자신과 닮은 캐릭터를 알아볼 수 있으며, 자기와 닮은 캐릭터를 골라 색칠을 할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무인의 겨울' 공간에는, 겨울잠을 자는 무민 가족, 그런데 무민이 겨울잠에서 깨버렸다? 무민과 무민 가족은 항상 겨울이 되면 깊은 겨울잠에 빠지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무민 혼자만 겨울잠에서 깨게 된다. 처음 맞이한 겨울을 온전히 홀로 헤쳐나가야 하는 무민의 겨울을 나기 위해 벌이는 모험 이야기다.
 

인기 그림책 '무민과 밈블 그리고 작은 그림의 이야기

인기 그림책 '무민과 밈블 그리고 작은 그림의 이야기

 

'무민 픽처북' 편에는 인기 그림책 '무민과 밈블 그리고 작은 그림의 이야기'의 주요 장면을 계단식 공간을 이용 재현했다. 크리스마스트리와 함께 어울려 아름답게 수놓았다.

 무민 극장 시간표

무민 극장 시간표


'무민 극장'은 무민 애니메이션의 상영으로 무인의 모험을 더 생생하게 입체적으로 볼 수 있다. 상영시간은 10시부터 18시까지로, 약 20분씩 22편을 감상할 수 있다.

 

무인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극장에는, 인근 주변 어르신 십여 명이 모여 무인의 모형 영화를 즐기고 있었다. "추운 날씨에 무인 가족 전시장에 가면 무료로 관람도 하고 영화도 볼 수 있다고 해. 동료들과 같이 왔다며, 손주들이 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라고 말한다.

 

정자동 명인초교에선 온 학생은 "1월 6일 겨울방학을 하여 무인 가족 전시가 있다고 해 왔는데 학생들은 없고 어르신들은 많다며, 무인 가족의 '무민과 밍블'이야기를 본 것 같은데, 여기서 큰 그림과 영화로 보니 더 좋다며 친구들에게 자랑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시장 관계자는 "학생들의 겨울방학 기간을 고려해 전시 준비를 많이 했는데, 토·일요일은 관람객이 많이 오는 편인데, 평일에는 적은 편이라며, 이제 방학이 시작되었으니 학생들의 많은 관람을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한다.
 

무민 선물(기념품) 코너

기념품 코너 

 

끝으로 기념품 코너는 무민 캐릭터 스티커와 인형, 머그잔, 에코백 등이 있으며, 무민 작가의 그림책과 소설책, 그 외의 그림책들도 판매하고 있다.

 

'겨울방학 특별기획전' <무민가족의 모험전>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이 친구들과 같이 전시장을 찾으면, 무민 가족 전시를 관람하고 영화를 보면서 따뜻한 이야기꽃을 피워 우정을 쌓을 수 있다.

 

《무민가족의 모험전》

○ 기간 : 2024. 12. 14.(토)~2025. 1. 19.(일)까지 (무료 관람)

○ 시간 : 10:00~18:00 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

○ 장소 : 복합문화공간 111cm 전시장(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195)

○ 문의 : www.swcf.or.kr/111cm/ (031-290-3762)

 

김현호님의 네임카드

수원문화재단, 겨울방학, 복합문화예술공간, 무인가족, 김현호

연관 뉴스


추천 7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