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우리도 다시 일할 수 있어요" 밤밭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참여자 교육 실시
2025-01-17 10:18:18최종 업데이트 : 2025-01-21 22:33:32 작성자 : 시민기자   차봉규

사업참여 부적격을 설명하는 정민영 복지사

사업 참여 부적격을 설명하는 정민영 복지사

 

지난 15일 밤밭노인복지관은 3층 대강당에서 '2025년 노인 일자리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노노케어' 프로그램 참여자 61명에게 사업 소개, 주의사항 및 일정안내, 서류 작성법, 기후변화 교육 등 교육을 진행했다. 조성호 복지관장의 인사말에 이어 정종학 팀장이 노인 일자리 사업 담당자들을 소개했다. 

 

조성호 복지관장이 인사말을하고 있다

조성호 복지관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노노케어'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정민영 사회복지사는 노노케어의 개념, 수혜자 발굴, 노인 공익활동 협약서 작성, 수혜자 신청서 작성, 활동일지 작성, 활동기간, 활동비 지급, 활동비 부정수급 등에 설명했다. 노노케어란, 노인이 노인을 돕기 위한 서비스(care)다. '정서지원'으로 안부확인, 말벗서비스, 정서관리 등의 지원이 있고, '활동지원'으로 참여 노인의 활동 지원 및 일상동행, 생활상태 점검 등이 있다. 

 

'말벗서비스' 지원은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일상생활을 파악하는 것이다. 활동 참여자가 대상자에게 월 10회 방문 활동한다.


'노인 일자리 사업' 부적격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중지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정기요양 등급 판정자 등은 당해년도 사업참여 제한 대상이다. 또한 활동중이라도 질병, 부상 등으로 활동이 어려움 및 운영에 지장을 주는 경우, 부적절항 행동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담당자가 활동 진행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


수혜자 발굴은 지역사회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한 개인이나 복지시설 및 주민센터 등의 공익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 또는 본인(가족포함)이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으로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서비스의 필요성 및 효과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수혜자 발굴시 유의상으로는 유사한 재가서비를 받는 자는 선정우선 순위에서 제외되나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대상자는 제공받는 서비스 시간(활동일)이 겹치지 않고 활동내용의 중복이 없다면 가능하다. 
 

수혜자 신청 서류작성 요령을 설명하고있는 정민영 담당 복지사

수혜자 신청 서류작성 요령 설명을하고 있는 정민영 복지사

활동일지 작성은 참여자가 수혜자를 방문 활동 일자와 시간, 활동내용 등 활동상황을 기록해 수혜자의 서명을 받아 매월 담당자에게 제출하는 것이다. 
활동일지 작성요령을 설명하는 정민영 담당복지사

활동일지 작성 요령을 설명하는 정민영 담당복지사


활동 기간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연중 활동이며, 활동 시간은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하루 3시간(월 10회) 활동한다. 수혜자의 사정에 따라 활동시간은 오전 또는 오후로 변경 활동할 수도 있다. 활동비는 월 29만 원으로, 다음달 5일 통장에 입금된다.

 

활동비 부정수급 유의사항도 있다. 활동이 명확하지 않거나 활동이 중복되는 경우(해외여행 출입국, 병원입원 등의 기간 중 활동일지작성), 타인을 대리 참여시킨 경우, 타 일자리 중복참여 활동일지 허위작성경우 등이 발견되면 활동비 전액환수하고, 당해년도 및 익년도 사업참여 제한 한다. 환수거부 시 5년간 참여 제한된다. 

해외 여행이나 병원입원, 이사 등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활동을 중단해야 할 경우 사전에 담당자와 협의해 증빙서류 제출하면 30일 이내 신청이 가능해 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 

차봉규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