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관광 새로운 브랜드 '요새화성, 요즘행궁' 
행궁마을 거리마다 ‘요새화성, 요즘행궁’ 배너 현수막 걸어 브랜드 홍보
2025-01-20 10:19:36최종 업데이트 : 2025-01-20 10:19:33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수원관광 새로운 브랜드 '요새화성, 요즘행궁'

수원관광 새로운 브랜드 '요새화성, 요즘행궁'


수원관광의 새로운 브랜드 '요새화성, 요즘행궁'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관광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23년 4월에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이 개발되었다. 이는 수원화성과 행궁마을에서 다양한 관광자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의 전통적 매력과 성곽 안쪽에 위치해 과거와 현재, 미래 트렌드가 공존하는 관광지가 '행궁마을'이다. 행궁마을을 감싸고 있는 수원화성의 총 길이 약 5.5㎞에 포루 48개, 화서문(서)·행궁문(동)·팔달문(남)·숭문(북) 등 문 4개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 문화와 스토리를 관광자원으로 보유하고 있다.

특히, 행리단길(장안동·신풍동 일원)은 노후화된 주택과 한옥을 리모델링하여 독특한 취향의 카페, 음식점, 공예용품점 등이 생겨났으며 젊은이들의 좋아하는 대표 거리로 자리 잡았다. 수원의 핫플레이스 떠오른 행리단길, 주말이면 국내외 관광객까지 찾아 생동감이 넘쳐난다.

수원 대표 관광지로 자리 잡으며 급증하는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먹거리 개발은 행궁마을에 던져진 과제이다. SNS로 중무장해 빠르게 변화하는 젊은 세대와 수원을 찾는 국내외관광객의 눈높이에 맞는 관광자원 개발에 뛰어들었다.
 
행궁마을 곳곳에 새로운 브랜드 홍보

행궁마을 곳곳에 새로운 브랜드 홍보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에 발맞춰 2023년 4월 수원화성과 행궁마을 브랜드 디자인 및 네이밍을 개발했다. 

수원화성 브랜드로 성곽으로서 '요새'와 '요사이'의 요새를 함축한 중의적 표현으로 수원화성의 전통적 아름다움을 표현해 '요새화성'을 개발했다. 골목골목 마을이 들려주는 다양한 이야기와 품고 있는 시간의 흔적이 우리를 불러 새우는 행궁마을, 오래된 이야기부터 요즘 우리가 좋아하는 이야기까지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행궁마을 관광브랜드는 '요즘행궁'으로 행궁동 공방거리와 벽화, 먹거리를 비롯한 수원의 체험문화 등 수원화성과 행궁동이 보유한 다양한 관광자원을 상징한다. 수원화성과 행궁동의 특색을 만화 스타일로 표현한 디자인으로 자연스러운 곡선을 통해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요새와 요즘의 트렌드로 수원관광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개발한 브랜드를 이용해 다양한 후속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요즘 세대가 행궁동을 즐기는 방법을 주제로 한 잡지형태의 관광안내책자 '요즘행궁'을 발간해 요즘세대(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하여 행궁동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수원관광 새로운 브랜드

수원관광 새로운 브랜드


20~30대 젊은 세대에 어필하며 이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은 '콘서트 in 요즘행궁'은 야외 영화관 시네마 피크닉과 클래식,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미니콘서트는 요즘행궁 마을을 알리는데 기여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요새화성과 요즘행궁'이 관광브랜드로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요새화성과 요즘행궁 브랜드를 이용한 '팝업스토어'를 화성사랑채와 화흥사랑채에서 운영해 관광객들이 브랜드 전시, 브랜드 체험, 수원을 상징하는 다양한 굿즈 판매, 포토를 즐길 수 있다.

화흥사랑채 '여행자라운지'

화흥사랑채 '여행자라운지'


수원화성과 행궁마을 브랜드를 개발하고, 지속적은 후속 사업을 추진해 2025년 을사년(乙巳年)에도 요즘세대(MZ세대)와 국내외관광객이 행궁마을 찾고 있다. 1월 세쩨주 주말을 맞아 수많은 관광객이 수원화성과 행궁마을을 찾아 요새화성과 요즘행궁을 즐겼다. 행궁마을 거리마다 '요즘화성, 요즘행궁' 배너 현수막이 걸렸다. 

행궁마을 곳곳에 새로운 브랜드 홍보

행궁마을 곳곳에 새로운 브랜드 홍보


화흥사랑채 여행라운지 팝업스토어에서 캠핑과 피크닉을 즐기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여 요새화성과 요즘행궁 브랜드가 녹아있는 '캠핑&피크닉 세트'에 관심을 보인 관광객은 "피크닉의 필수품인 컵과 접시에 요즘행궁 디자인이 예쁘고 고급스러워 보인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해 구매를 고민이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화흥사랑채 팝업스토어 '캠핑&피크닉 세트'

화흥사랑채 팝업스토어 '캠핑&피크닉 세트'


수원화성 화서문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한 20대 관광객은 "거리에 배너 현수막에 요새화성과 요즘행궁이 무슨 뜻인지 몰라 인터넷으로 검색했다. 새로 개발된 브랜드인 것을 알게 되었다. 브랜드 디자인이 싫증 나지 않을 것 같다."라며 오새화성과 요즘행궁 브랜드 디자인에 후한 점수를 줬다.
 
화흥사랑채 여행자라운지 '팝업스토어'

화흥사랑채 여행자라운지 '팝업스토어'


수원화성의 전통성을 살리고, 행궁마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한 '요새화성, 요즘행궁' 브랜드가 수원화성과 행궁마을을 홍보하고 지속적인 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요새화성, 요즘행궁, 수원화성, 행궁마을, 화흥사랑채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