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사람의 발이 잘 닿지 않는 곳에’
김기라 작가, 영상과 드로잉으로 풀어낸 사회적 메시지
2025-03-24 15:26:47최종 업데이트 : 2025-03-24 15:26:45 작성자 : 시민기자 김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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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오프닝에서 김기라 작가가 인사 말씀을 하고 있다
왼쪽이 사람의 '얼굴' 김기라 작가는 전시를 통해 제주 4.3 사건을 주제로 한 작업의 기초 개념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퍼포먼스, 설치, 비디오 작업을 위한 예비 작업으로 드로잉을 활용했다. "그림은 시각 언어로서 사건을 기록하고, 때로는 시처럼 감정을 전달합니다. 역사적으로 죽음이 없었던 땅은 없었으며, 그 안에는 잊힌 염원이 존재할 수 있지만, 결국 이념의 무게가 폭력으로 변할 때가 많습니다."라고 작가는 말했다. 이처럼 그의 작품은 이념과 폭력, 그리고 그것이 초래한 사회적 모순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다.
(왼쪽)제주의 사려니 숲 '우리를 용서하소서'는 죄의 문제를 다루며, '알약'은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지나면서 느꼈던 사회적 공백과 어려움을 표현했다. '다크 크라우드'는 무겁고 복잡한 감정을 구름처럼 형상화해, 사회적 압박과 불안감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김기라 작품
경기대학교 미술치료 박사과정 학생인 박경아 씨는 작품을 보고 "처음 보는 순간, 날것인데 정제된 날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색다른 분위기와 특이한 장난기 있는 느낌이 의도적으로 다듬어진 것 같았다. 처음 봤을 때와 두 번째 볼 때마다 다른 느낌을 주며, 계속 보면 새롭게 다가온다."고 말했다.
김기라 작가의 작품 세계를 가장 잘 아는 친구는 "드로잉을 통해 같은 이야기를 이어가는 방식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입체나 설치 작업을 통해 표현되는 서사적인 부분도 명료하게 다가온다. 드로잉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김기라 작가가 이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기라 작가 한 지인은 "전시를 보고 자유롭고 추상과 구상이 별개 없이 혼합된 느낌을 받았다. 낯설고 처음 본 것들은 추상적으로, 익숙한 것은 구상적으로 보이는 점이 흥미로웠다. 결국 모든 작품은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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