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관 담당자들이 '나만의 책 만들기' 진행 일정과 운영방침을 안내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하 학습관. 관장 조정수)이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나만의 책 만들기'에 나섰다. 중·고등학생(학교밖 청소년 포함) 10명, 성인 20명 등 총 30명을 10명 단위로 3개 팀을 조직해 일정 기간 교육을 한다. 이후 이들이 9월에 총 3권의 책을 만들어내는 야심 찬 출판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습관은 프로젝트에 참가할 예비 작가를 3월 하순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했는데 단 1분 만에 접수 정원이 마감됐다. 이런 평생학습 열기를 학습관에서는 자신만의 책 만들기 로망과 버킷리스트 실천, 학습관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교육·출판 비용 무상 제공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1회차 교육에서 강사가 예비작가들의 발표를 메모하고 있다.
연간 추진 일정을 보면 4∼5월 글쓰기 방법 교육 및 초고 작성 지도, 6∼7월 원고 첨삭 및 편집, 8∼9월 원고 교정, 편집 및 디자인과 책 인쇄, 11월 출판기념회와 시민 작가 서재 마련 등이다. 이를 위해 교육에는 신춘문예 등단 예소연 작가와 글쓰기 강사(방수연, 백진선)가 글쓰기 및 첨삭지도를 할 예정이다.
책 출판은 1팀당 책 1권으로,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동시 발간한다. 또한 ISBN 부여와 국립중앙도서관에 납본하며 저자에게는 무료로 1인 1권씩 배부한다. 발간된 전자책은 학습관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지역 주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짝꿍에게 질문할 내용 PPT 화면

예비 작가들이 짝꿍 인터뷰를 하고 있다
4월 3일 오전과 오후, 글쓰기 첫 수업이 학습관 4층 제1회의실에서 성인 에세이 반과 성인 단편소설반이 각각 열렸다. 에세이 반의 경우 9명(남 1, 여 8)이 출석, 대상자는 수원, 용인, 하남 등 경기도 전역에서 모였다. 강사는 사회적기업인 (주)이분의일코리아 방수영 대표. 주제는 '에세이 Book 살롱'이다. 1교시는 '이분의일 이야기', 2교시는 '여러분의 이야기'로 진행했다.
1교시엔 방 대표의 글쓰기와 책 독립 출판 관련 자전적 이야기를 들었다. 예비 작가들은 기록을 통한 나를 위한 시간을 갖고 학습관에서 제공하는 독립 출판의 꿈을 키웠다. 2교시에는 짝꿍에게 5가지 질문 인터뷰 후 그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자신이 어떤 책을 만들고 싶은가'를 발표하며 강사의 지도 조언을 받았다.
예비 작가들이 자신의 활동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이 날 강의에서 방 강사는 글 잘 쓰는 법의 조건으로 김창완의 '싫어'라는 시(詩)'를 인용하며 장르와 관계없이 '솔직히' 쓸 것을 강조했다. 글쓰기를 꾸준히, 장시간 반복하며 글쓰기 습관을 가질 것을 권유했다. 아울러 기존 출간된 책을 모방하지 말고 '나를 닮은 책'을 만들라고 했다.
오늘 수업을 마친 방 강사는 "모이신 분들의 나만의 책 만들기 열정에 가득한 반짝이는 눈빛을 보았다"며 "예비작가들과 만나 앞으로 알찬 수업할 것을 생각하니 기대가 되고 설레임이 가득차다"고 했다.
교육생으로 참가한 000 예비 작가는 "오늘 자전적 에세이 쓰기 수업을 들으며 이번의 나만의 책만들기가 내 인생의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 같다"며 "내 삶을 돌아보며 '꺼내고 싶지 않은 이야기'를 꺼내어 작가로 데뷔하고 싶다. 이런 좋은 기회를 주신 학습관에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입구
학습관 지식정보부 성은진 팀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글쓰기, 책 출간 등 1인 작가가 되어보는 경험으로 학생과 지역 주민이 꿈을 실현하고 지역 사회와 소통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학습관은 책 출판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차기 운영에 반영한다. 운영 성과가 좋을 경우, 경기도민들에게 해마다 출판의 기회를 제공, 학습관 2층 제1자료실에 시민 작가의 서재를 채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