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
수원의 자랑으로 자리 잡은 ‘수원화성과 정조대왕’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2025-08-11 10:21:03최종 업데이트 : 2025-08-11 10:20:58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 펼쳐진 정조테마공원장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 펼쳐진 정조테마공원장


연일 이어지고 있는 찜통더위를 시원하게 식혀줄 체험형 공연을 소개한다. 조선의 위대한 군주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의 개혁 정신과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에 담긴 역사 이야기를 연기와 노래, 무예와 퀴즈로 만나는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 그것이다.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이다. 그리고 수원화성을 축성하고, 백성을 섬긴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다. 이런 이유로 수원시민들에게 수원화성과 정조대왕은 친근감을 뛰어넘어 자랑스럽고, 존경하는 인물로 자리 잡고 있다.

정조대왕이 꿈꾸었던 나라, 신분과 계층을 뛰어넘는 인재 등용과 외세의 침범에 완벽히 대응할 수 있는 북국 강병, 군사적 요새로 경제적, 행정적 중심지 역할을 담당한 수원화성 건설 등 수많은 업적에 대해 125만 수원시민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수원시립공연단이 준비한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알고 나니 참으로 속이 시원하다.' 뜻을 가진 이번 공연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정조테마공연장 어울무대에서 진행되고 있는 퀴즈쇼는 별도의 사전 예약 없이 현장에서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퀴즈로 만나는 공연, 알고 나니 참으로 속이 시원하다.

퀴즈로 만나는 공연, 알고 나니 참으로 속이 시원하다.


관객과 함께 풀어가는 '역사퀴즈',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전통무예시연' 등을 선보인 수원시립공연단은 2015년 7월 창단해 지금까지 화성행궁에서 펼치는 상설공연 '무예24기 공연'을 비롯해 수원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창작무예 뮤지컬 'THE BOOK(더북)', 트로트 뮤지컬 '아빠의 청춘', 가족 뮤지컬 '신데렐라 이야기' 등을 통해 국공립예술단체로서의 공공성과 대중성 그리고 예술적 경계를 조화롭게 넘나들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작품을 선사하고 있다.

수원시민 문화예술의 질을 높이고 있는 수원시립공연단이 또 하나의 체험형 공연으로 선보인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는 체감온도 30도를 웃도는 찜통더위를 식혀줄 청량제로 가족 단위 시민들에게 최고의 선물이다.

손을 번쩍 들고 퀴즈에 참여한 관람객

손을 번쩍 들고 퀴즈에 참여한 관람객


8월 8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시작된 퀴즈쇼 공연에 수많은 가족 단위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했다. 박진감 넘치는 조선시대 역사 이야기를 시작으로 재치있는 입담과 연기, 노래가 어우러져 나오는 퀴즈에 대해 관람객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정조대왕은 효심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 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 구상의 중심지로 수도 남쪽의 국방 요새로 활동하기 위해 새운 도시가 어디일까요? △ 정조대왕의 명을 받은 실학자 이덕무와 박제가, 무예의 달인 백동수가 편찬한 24가지 무예는? △ 정조대왕을 호위한 친위부대 이름은?

퀴즈 나갑니다, 집중하세요.

퀴즈 나갑니다, 집중하세요.


수원의 자랑 수원화성과 정조대왕 퀴즈가 나올 때마다 관람객들은 자신감에 찬 얼굴로 손을 번쩍 들고 "저요"를 외쳤다. 4지선답 문제와 주관식 문제까지 막힘없이 척척 맞히는 시민들의 역사 지식은 대단했다.
수원시 공식 캐릭터 '수원이' 기념품을 선물로 받아든 관람객의 입에는 함박웃음이 가득했고, 공연 주인공이 된 기분으로 마냥 즐거워했다. 
 
손을 번쩍 들고 퀴즈에 참여한 관람객

손을 번쩍 들고 퀴즈에 참여한 관람객


정조대왕이 부국강병을 위해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무예24기 공연은 관람객들에게 조선시대 역사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조선시대 장용영이 직접 사용하였던 칼과 월도, 쌍검 등의 시범에 관람객들의 입에서 "와"하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24가지 무예 '월도 시범'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24가지 무예 '월도 시범'


엄마와 아빠 손을 잡고 퀴즈쇼를 관람한 가족은 "우리 가족도 퀴즈를 맞혀 선물로 수원이를 받았다. 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직접 참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퀴즈도 풀고, 공연에 집중해 무더위도 잊어버렸다"라며 즐거워했다.

정조테마공연장 야외 어울무대에서 야간시간에 펼쳐진 퀴즈쇼는 수원화성의 아름다움 밤을 배경으로 수원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으로 충분했다.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무예24기 시범'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무예24기 시범'


여민동락(與民同樂) 퀴즈쇼, 알고 나니 수원∼하다
- 공연일시: 8.8.(금), 8.9.(토), 8.22.(금), 8.23.(토), 9.12.(금), 9.13.(토), 10.10.(금), 10.11.(토) 오후 9시
- 공연장소: 정조테마공연장 어울무대
- 입장료: 무료
- 문의: 수원시립공연단 사무국 031-267-1647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여민동락, 정조대왕, 수원화성, 퀴즈쇼, 알고나니 수원하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