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1기 수료식 개최
4개월간 17명 청년 강사 양성... "끝이 아닌 시작"
2025-08-11 15:49:09최종 업데이트 : 2025-08-11 15:49:07 작성자 : 시민기자   심성희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현장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현장


지난 8월 9일 오후, 수원 청년바람지대 3층 오픈라운지가 활기찬 열기로 가득찼다.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1기 수료식 현장이다.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강사 역량강화 교육과 강의 시연을 거친 17명의 청년 강사들이 이날 한자리에 모였다. 

다양한 분야의 청년 강사들
이번 과정에는 IT·기술, 문화·예술, 건강·웰빙, 교육·직업개발, 법률, 창업·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강의 기획부터 강의자료 제작, 실전 강의 시연까지 전 과정을 소화하며 자신의 강사 역량을 한층 끌어올렸다.

수료식은 △마케팅·SNS 홍보 교육 △ 창업·절세 교육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시작해, △ 수료증 전달 △ 강의 시연 영상 시청 △ 단체사진 촬영 △ 수료생 소감 발표 및 네트워킹 순으로 진행됐다.

창업 • 절세 교육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육을 듣고 있는 청년 강사들의 모습

창업·절세 교육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육을 듣고 있는 청년 강사들의 모습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기념촬영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기념촬영


사업을 총괄한 담당자는 "작년부터 구상한 신규 사업이라 처음엔 청년 강사 지원자가 있을지 걱정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막상 모집을 시작하니 약 30명이 지원했고, 열정과 역량을 고려해 28명을 선발했다. 4개월간의 교육과 강의시연을 끝까지 함께해 준 17명이 오늘 당당히 수료했다"며 뿌듯함을 전했다. 그는 또 "오리엔테이션부터 강사 기본 소양, 강의계획서 작성법, 자료 제작법 교육을 거쳐 6월에는 출석률과 강의자료를 평가하고, 7월에는 강의 시연자를 선발해 본격적으로 강의를 진행했다"며 "참여자들의 높은 완성도와 끈기 덕분에 내년에도 더 발전된 모습으로 이어갈 자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현장에서 두 명의 수료생를 만났다. 첫번째 인터뷰는 영상 분야에서 활동하는 30세 청년이다. 그는 "평소 '수원청년' 홈페이지를 자주 보는데, 강사 양성과정 프로그램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며 강사로 활동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랐는데,  체계적으로 구성된 교육과 실제 강의 기회를 제공받은 점이 가장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이 청년은 함께 활동하는 팀원과 나란히 참여해, 둘 다 만족스럽게 수료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두번재 인터뷰는 미술 전공이자 현재 영어 강사로 일하는 30세 청년이다. 그는 "인터넷 광고를 보고 지원했다. 전공을 살린 강의를 하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과정을 통해 영화와 힐링을 주제로 한 강연을 준비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세무사 강의와 SNS 퍼스널 브랜딩 교육이 인상 깊었다"며, "실력있는 강사님들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나눠주셔서 많은 배움을 얻었다"고 말했다. 현재 장안구 파장동에 거주하는 그녀는 "전공을 살려 강의하는 모습에 주변 지인들도 반겼다. 오랫동안 꿈꿔온 길을 시작할 수 있어 뜻깊다"고 전했다. 

두 사람 모두 이번 과정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 표현하며, 앞으로도 자신만의 전문성과 이야기를 강단에서 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료식에 참여한 이사장의 축사 내용 중 일부를 기재했다. 

최종진 수원시청년청소년재단 이사장의 축사

최종진 수원시청년청소년재단 이사장의 축사


"끝이 아닌 시작, 청년 강사로서 당당하게 나아가길 바랍니다." "앞으로 여러분은 강의를 하게 되면 청중에게 재미있고, 기억에 남는 시간을 선물해야 합니다. 짧더라도 핵심이 살이있는 명강의, 그리고 청중이 '정말 잘 들었다'고 느끼는 강의를 목표로 해주세요. 강의 후에는 설문조사와 평가도 진행되니, 자신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1기라는 자부심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1기의 명성이 나야, 2기, 3기 이후 과정도 성공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료식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앞으로 청년 강사로서 당당하게 그리고 즐겁게 활동해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수원시청년지원센터,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현장

수원시청년지원센터,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 수료식 현장


수원시는 오는 8월 20일부터 29일까지 강사 프로필 촬영과 서류 접수를 진행하고, 9월 중 '수원청년포털'에 청년강사 인재풀을 등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년 강사의 지역 내 강의 기회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 수원청년포털(수원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청년바람지대 공간 ☎ 031-267-3628 이용시간 : 월~금 오전 10시~ 오후9시(토요일은 오후 6시까지, 공휴일 휴무)
○ 청누리 ☎ 031-252-3628 이용시간 : 화~금 오전 10시~ 오후 6시(월, 공휴일 휴무) 
 
수원에서 나고 자란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키우고, 도전하고, 배울 수 있는 터전이 바로 이곳이다. 청년바람지대의 한쪽 공간에서 시작된 '청년강사 양성 프로젝트'는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다. 강사라는 새로운 길을 꿈꾸는 이들이 서로의 열정과 경험을 나누며 성장하는 플랫폼, 그리고 지역 속에서 자신의 실현할 수 있는 무대이다. 누군가는 전공을 살려 다시 강단에 설 준비를 했고, 또 누군가는 전혀 다른 분야에서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곳에서의 배움은 단지 기술과 지식에 그치지 않고, 청년 스스로 믿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심어준다. 수원의 청년들에게 이 공간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약속이자, 꿈이 현실로 이어지는 첫걸음이었다. 

수원시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청년지원사업들

수원시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청년지원사업들

수원청년포털 안내 홍보물

수원청년포털 안내 홍보물

수원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청년도전 지원사업 홍보물

수원시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청년도전 지원사업 홍보물
경기도에서 청년에게 지원하는 각종 사업들 홍보 안내물경기도에서 청년에게 지원하는 각종 사업들 홍보 안내물

심성희님의 네임카드

청년바람지대, 청년강사, 수원시 청년, 강사양성과정, 청누리, 청년도전지원사업, 수원시청년도전지원사업, 새빛청년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