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올여름 마지막 물놀이는? 수원시 물놀이장 비교
도심 속에서 즐기는 시원한 한여름, 가족과 함께하는 물놀이 명소 3곳
2025-08-13 11:29:02최종 업데이트 : 2025-08-13 11:29:00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여름방학의 마지막 추억! 집 근처에서 즐기는 시원한 물놀이다.

여름방학의 마지막 추억! 집 근처에서 즐기는 시원한 물놀이다

말복이 지났지만 낮 동안 햇빛은 여전히 한여름이다. 이번 주면 여름방학이 끝난다니, 마지막 힘을 내어 부지런히 나들이에 나서게 된다. 유난히 열이 많은 우리 아이 덕분에, 이번 여름방학 동안 벌써 다섯 곳의 수원시 물놀이장을 섭렵했다는 사실! 

바다나 계곡도 좋지만, 먼 곳으로 여행할 시간과 여건이 마땅치 않을 때, 동네에서 즐기는 물놀이는 훌륭한 대안이다. 도심 속에서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물놀이터와 바닥분수, 에어풀장이 곳곳에 있어 아이들과 부모 모두 만족할 만하다. 그중 특히 좋았던 세 곳을 골라 특징과 운영 기간, 알찬 이용 팁까지 한눈에 정리했다.

물놀이장 이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이다.

물놀이장 이용 전 꼭 확인해야 할 내용을 확인하세요!

수원시 공원의 물놀이장은 공통적으로 매주 월요일과 비 오는 날 휴장한다. 작년에 비 예보를 미처 보지 모르고 부랴부랴 찾아갔다가, 물놀이장 철수하는 장면만 보고 돌아온 경험이 있다. 안전을 위해 비가 오면 바로 가동을 중지하고, 이용 인원·에너지 상황·기상 여건에 따라 가동 시간이 조정되므로 출발 전에는 날씨와 함께 운영 여부까지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관리부서 연락처 안내]
장안구 ☎ 031-5191-5993
권선구 ☎ 031-5191-6092
팔달구 ☎ 031-5191-7043
영통구 ☎ 031-5191-8329
광교호수공원 ☎ 031-5191-4196
일월호수공원 ☎ 031-5191-4186
※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s://www.suwon.go.kr/sw-www/deptHome/dep_env/env_05/env_05_01/env_05_01_05.jsp

공원 가득 시원함이 번지는, 여름날의 매여울공원이다.

공원 가득 시원함이 번지는, 여름날의 매여울공원이다


매여울공원 물놀이장 – 한여름의 변신이 매력적인 곳

<매여울공원>에 자리한 물놀이장은 평소에는 아이들이 뛰노는 놀이터이지만, 여름이면 화려하게 변신한다. 주변이 온통 공원이라 물놀이 전후로 즐길 거리가 많다. 매탄권선역에서 출발하면 <선주리들공원>부터 소나무숲길이 이어진다. 이 길을 걸으면 시원한 나무그늘이 반겨주고, 농구대나 놀이터, 간단한 운동기구가 있어 아이와 부모 모두 즐겁다. 

물놀이장 근처에는 '매여울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잠시 쉬어가기 좋다. 물놀이장 근처에는 피크닉 테이블이 여러 곳 마련되어 있어 도시락을 펼치기에 딱이다. 안전요원이 상주하면서 아이들이 위험하게 놀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것도 마음 놓이게 한다.

작은 아이들도 시원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가운데 바닥분수가 자리하고 있다.

작은 아이들도 시원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가운데 바닥분수가 자리하고 있다


아직 물놀이가 어려운 어린아이들을 위해 가운데 바닥분수가 마련되어 있다. 만 12세 이상 청소년은 물놀이장 이용을 자제하는 분위기라 조금 큰 아이나 어른은 바닥분수에서 시원하게 발을 담그며 더위를 식히면 좋다.

○ 위치: 수원시 영통구 매여울공원(매탄권선역 인근)
○ 가동기간: 2025년 8월 24일(일)까지
● 특징: 여름철만 물놀이장으로 변신, 넓은 주변 공원과 소나무숲길, 피크닉 가능, 안전요원 상주, 어린이 바닥분수 운영

효원공원 바닥분수에서 뛰노는 아이들만큼이나 어른들도 신나게 즐기는 모습이다.

효원공원 바닥분수에서 뛰노는 아이들만큼이나 어른들도 신나게 즐기는 모습이다


효원공원 바닥분수 – 늦더위까지 책임지는 도심 속 오아시스

<효원공원>은 경기아트센터와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사계절 내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곳이다. 여름이면 이곳의 바닥분수가 아이들과 가족, 연인들의 시원한 놀이터로 변한다. 다른 물놀이장보다 운영 기간이 길어 올해는 9월 28일까지! 늦더위마저 책임질 예정이다. 바닥분수의 가장 큰 매력은? 큰 아이들이나 어른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물의 높이가 부담스럽지 않고, 여유롭게 발을 담그거나 뛰어다니기 좋다.

시원한 물놀이 뒤, 흙과 나무를 만지는 소중한 시간이 이어진다.

시원한 물놀이 뒤, 흙과 나무를 만지는 소중한 시간이 이어진다


효원공원은 물놀이 외에도 놀 거리 볼거리가 풍부하다. '제주 거리'에서는 제주 돌하르방과 야자수가 반겨주어 마치 비행기를 타고 여행 온 듯한 기분을 준다. 중국식 정원 '월화원'은 고즈넉한 정자와 연못, 화려한 꽃들이 어우러져 산책하기 좋다. 맨발 숲길 걷기 체험이 가능한 구역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물놀이 전후로 맨발로 흙과 나무를 느껴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다. 발을 씻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위생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 위치: 수원시 팔달구 효원공원(수원시청 인근)
○ 가동기간: 2025년 9월 28일(일)까지
● 특징: 운영 기간이 길어 늦더위까지 즐길 수 있음, 어른·아이 모두 이용 가능, 제주 거리·월화원·맨발 숲길 등 부가 볼거리 풍부, 발 씻는 공간 구비

도심 속에서 만나는 시원한 휴식, 여름날의 작은 바다이다.

도심 속에서 만나는 시원한 휴식, 여름날의 작은 바다이다


수원올림픽공원 에어풀장 – 도심 속 대형 수영장의 짜릿함

수원시청 건너편에 자리한 <올림픽공원>은 여름마다 대형 에어풀장이 설치된다. 규모와 시설 면에서 제대로 된 수영장에 가깝다. 유아용과 초등학생용으로 구분된 큰 슬라이드 풀장이 나란히 설치되어 있어 연령별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안전요원이 여러 명 배치되어 있어 아이들이 수영장에 머무르는 내내 안심이 된다.

이곳의 또 다른 장점은 잘 갖춰진 부대시설이다. 샤워실과 탈의실, 운영본부가 있으며, 구급약도 비치되어 있다. 공원 화장실이 가까운 것은 물론이고, 주차는 유료지만 수원시청 주차장을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주말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으로 붐비지만 평일에는 한산해 여유롭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었다. 지난주 방문했을 때는 주변에 무궁화꽃이 활짝 펴 있어 계절의 변화를 느끼기에도 좋았다.

○ 위치: 수원시 권선구 올림픽공원(수원시청 맞은편)
○ 가동기간: 2025년 8월 17일(일)까지
● 특징: 대형 에어풀장, 연령별 풀장 구분, 안전요원 다수 배치, 샤워실·탈의실·구급약 등 부대시설 완비, 주차 편리

올여름 마지막 물놀이로 수원 공원 물놀이장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다.

올여름 마지막 물놀이로 수원 공원 물놀이장만의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다


수원의 여름철 물놀이장의 가장 큰 장점은? 가까운 거리와 부담 없는 이용법, 바로 무료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도심 속에서 안전하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으며, 각 공원마다 특색 있는 주변 시설과 풍경이 있어 하루 나들이로도 충분하다. 운영 시간과 기간은 공원별로 다르기 때문에, 출발 전 수원시청 홈페이지의 '2025년 공원 내 수경시설 운영현황' 안내문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동네마다 물놀이터, 바닥분수, 에어풀장의 정확한 운영 시간과 휴장일, 위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나들이 계획을 세우기 좋다. 여름은 짧고, 아이들은 금방 자란다. 올여름이 지나가기 전에 가까운 공원 물놀이터에서 아이와 함께 시원한 웃음을 나눠보면 어떨까?
안선영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