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8일 간의 위대한 여정, 위대한 축제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 시작합니다
스타필드 수원에서 ‘정조대왕 거둥행사’...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홍보
2025-09-15 14:11:28최종 업데이트 : 2025-09-15 14:11:26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스타필드 수원에서 펼쳐진 '정조대왕 거둥행사'

스타필드 수원에서 펼쳐진 '정조대왕 거둥행사'


1795년 정조대왕의 8일간 행행(行幸), 그 여정을 따라 펼쳐지는 8일간의 위대한 여정, 위대한 축제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기 위해 국내 최대규모 쇼핑몰을 자랑하는 스타필드 수원에서 '정조대왕 거둥행사'를 13일(토)∼14일(일) 양일간 펼쳐졌다.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수원화성문화제는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과 이를 축조한 조선 제22대 정조대와의 개혁이념을 기리며, 시민과 함께 즐기고 기뻐하는 축제로 출발해 올해 62회를 맞이했다.

2016년 수원화성방문의 해를 맞아 수원화성문화제 기간에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완판을 처음 시작해 세계 속의 축제로 발돋움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능행차 공동재현은 1795년 을묘년에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홍씨와 함께한 8일간의 대왕 행차를 실물 행렬로 완벽하게 재현했다. 국내 최대 규모 왕실 퍼레이드로, 서울시청-수원화성행궁-융릉 37.4km를 1,800여 명이 참여해 웅장하고 화려하게 연출해 해를 거듭할수록 관광객 늘어나고 있다.

수원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축제로 자리 잡은 수원화성문화제, 올해는 어떤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까? 

2025 수원화성문화재 특별함이 있다. 기존 4일간의 축제 기간을 8일로 대폭 확대해 9월 27일 토요일부터 10월 4일 토요일까지 수원화성 일대에서 펼쳐진다. 특히, 9월 28일 일요일에 펼쳐지는 정조대왕 능행차는 세계인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것을 예상된다.

능행차와 함께 수원화성 성곽에 빛과 영상을 쏘아 올려 화려한 빛의 축제 '미디어아트', 수원화성과 조선정신을 현대적으로 각색한 야간 퍼포먼스 '야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예정되어 있다.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러 왔습니다 '정조대왕 거둥행사'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러 왔습니다 '정조대왕 거둥행사'


문화관광도시 수원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수원화성문화제를 수원시민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정조대왕과 혜경궁홍씨, 장용영군사들이 국내 최대 쇼핑몰 스타필드 수원을 찾았다.

스타필드 수원은 가족단위와 젊은층, 인근도시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이곳에서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을 알리는 대형 배너를 선두로 장용영 사명기와 기수단, 취타대, 오방기, 무예단으로 이어진 정조대왕 거둥행렬이 나타나자 스타필드 수원은 일순간 능행차 축소판을 보여주는 축제장으로 변신했다.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러 왔습니다 '정조대왕 거둥행사'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러 왔습니다 '정조대왕 거둥행사'


취타대 음악이 울려 퍼지자, 구름 인파가 거둥행렬 주위로 모여들어 색다른 볼거리에 사진 촬영을 하며 마냥 즐거워했다. 1층, 4층에서 시민과 만난 거둥행렬에 이어 별마당도서관 무대에서 9월 27일부터 8일간 펼쳐지는 수원화성문화제 홍보와 책 속에서 비둘기가 나오는 마술시범, 월도와 쌍검, 검무, 대련 등 화려한 무술시범을 차례 선보였다.
 
별마당도서관에서 '수원화성문화제 홍보와 무예시범'

별마당도서관에서 '수원화성문화제 홍보와 무예시범'


정조대왕과 촬영시간을 가진 수원시민과 관람객들의 몸과 마음은 수원화성문화제로 향했다. 군포에서 온 관람객은 "주말을 맞아 스타필드에 쇼핑하기 위해 왔는데, 대박이다. 쇼핑도 하고 우리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멋진 공연을 관람했다. 덕분에 수원화성문화제와 능행차도 알게 되었다. 일정을 조정해 수원화성문화제를 꼭 관람하고 싶다"라며 즐거워했다.

박성철(남, 정자3동) 씨는 "수원 자랑인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결혼 1년차인 아내는 우리 지역 사람이 아니므로 수원화성문화제를 한 번도 관람하지 못했다. 올해는 아내 손을 잡고 문화제와 능행차를 관람하겠다. 매년 그러했듯이 올해도 멋진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환하게 웃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수원문화재단 관계자는 "2025 수원화성문화제 특징은 8일간 확대해 시민과 관람객을 맞이한다. 특별함이 있는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를 홍보하기 위해 스타필드 수원 1층에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 연장선으로 이번 주말 양일간 정조대왕과 혜경궁홍씨, 장용영 군사들이 직접 이곳을 찾아 홍보하고 있다.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반응에 힘이 난다. 성공적인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별마당도서관에서 '수원화성문화제 홍보와 무예시범'

별마당도서관에서 '수원화성문화제 홍보와 무예시범'


조선 시대로 떠나는 62번째 시간여행! 제62회 수원화성문화제가 9월 27일부터 8일간 화성행궁과 수원화성 일대에서 펼쳐진다. 대한민국 수원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 기대해도 좋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능행차, 스타필드수원, 홍보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