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2025년 탄소중립 한마당 “오늘무해! 페스티벌” 성황리에 마쳐
‘지구로운 일상, 무해로운 삶’으로 수원 평동 새롭게 빛나다
2025-11-04 16:46:59최종 업데이트 : 2025-11-04 16:46:56 작성자 : 시민기자   김현호
탄소중립 그린도시 부스, 스탬프투어 전경

탄소중립 그린도시 부스, 스탬프투어 전경
키자니아 체험촌 전경키자니아 체험존 전경


지난 11월 2일(일) 12:00~19:00 고색역 상부공원 일원에서 수원특례시가 주최하고 수원도시재단이 주관한 시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한마당! "오늘무해! 페스티벌" 행사가 수원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다양한 행사로 가득찬 탄소중립 한마당 축제
△탄소중립 어린이 직업 체험존 △탄소중립그린도시 수원 △탄소중립 스탬프투어 △기후변화체험교육관 △그린도시네트워크 체험활동 등이 열렸다. 중앙공연 무대에서는 △탄소공감 버스킹&영화상영회 등 탄소중립의 의미와 가치를 체감하고 실천하기 위한 한마당 축제가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체험 위주로 진행했다.
 
키자니아 체험촌의 119구굽대 응급 처리 체험 모습

키자니아 체험존의 119구급대 체험 모습
어린이 과학수사대 체험 장면어린이 과학수사대 체험 장면


탄소중립 어린이 직업 체험, 어린이와 부모 모두 만족해
키자니아 체험촌은 119구급대, 과학수사대, 플라워 아뜰리에, 자전거 리페어센터 등 4개 부스로 구성되었다. 소방대원이 되어보고 과학수사관도 체험하며 다양한 직업을 배울 수 있었다. 어린이와 부모 모두 만족하고 즐거운 표정이었다.
 
부모들은 "어린이들이 생활에 필요한 각종 체험에 애들이 신기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모습이 너무 예쁘고 좋다. 기사에 사진이 나가도 된다."라고 웃으며 이야기한다.
 
탄소중립 스탬프투어, 나의 기후 위기 대응 수준 알아
탄소중립 스탬프투어는 본인이 직접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설문에 답하여 점수를 내어 얼마나 지구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평가가 나온다. 필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가?' 등 20여 가지의 질문에 답하여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나, 조금 더 동참하는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선물로 폐현수막으로 만든 시장바구니를 받았다.

인산인해 부스 전경

많은 시민들로 붐빈 체험부스

 
그린도시 네트워크 체험, 탄소중립 실천에 도움이 되어
그린도시 네트워크 체험은 어른들이 줄을 서 기다렸다. 수원씨앗도서관, 다울, 생태전환교육센터, 가치 슬기로운 리폼생활, 녹색식물 동아리 등 부수가 10곳이 운영되었다. 우리 동네 플라스틱 연구소에서는 설문에 답하고 화분을 받고,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장식품을 선물로 나누어 주었다.
 
순환 놀이터, 어른이 어른 즐거운 시간
순환 놀이터는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의 폐현수막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와 더불어 지구로운 탄소중립 놀이터, 다시 태어나는 나무, 공기정화 식물체험 부스 등이 열렸다. 어린이 줄넘기, 자전거로 대형 풍선에 바람을 넣기, 연날리기, 나무 열매에 작은 공 넣기 등 부모와 어린이가 즐겁게 노는 모습이 눈에 띈다. 
 
중앙무대에서 열린 오프닝 공연은 '함께 가요 탄소중립 어린이 합창단'이 행사 분위기를 띄웠다. 내빈 소개, 유공자 표창,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인사말, 기념식도 이어졌다. 이후 또다시 '탄소중립 미디어 퍼포먼스'와 대중가수 초청공연이 이어졌다. 

'소년 소녀 합창단' 아름다운 공연 전경

'소년 소녀 합창단' 아름다운 공연 전경

 
오프닝 공연은 수원 권선구 세류동에서 활동 중인 '소년 소녀 합창단'(지휘 강금구, 반주 고은숙)의 합창이었다. 이들은 '내가 바라본 세상', '탄소중립' 등 두 곡을 불러 큰 박수를 받았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인사말 전경

이재준 수원시장 인사말 전경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환경부 지원 시범사업으로 평동 일원을 중심으로 2026년까지 500억 규모의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낙후되었던 평동 지역이 성공적으로 시범사업이 완료되어 먹골 시장과 행리단길처럼 성공한 사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퍼포먼스(생동감 크루), K-POP 공연

미디어퍼포먼스(생동감 크루), K-POP 공연
미디어퍼포먼스(생동감 크루), K-POP 공연미디어퍼포먼스(생동감 크루), K-POP 공연


이어서 미디어퍼포먼스(생동감 크루)는 우리의 전통 갓을 쓰고 조명이 빛나는 공연으로 K-POP의 진가를 보였으며, 가수 이석훈, 가수 이상웅 공연은 추위를 물러나게 했다. 기후 위기 직접 체험을 위해 '그린캠크닉존(Camping+Picnic)' 운영, 탄소중립 체험·홍보 부스 운영, 부대행사로 리빙랩 성과공유회(전시), 탄소저감 캠페인, 푸드트럭존 등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수원시는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으로 탑동, 호매실동, 오목천동, 평동, 평리동 일원을 중심으로 2026년까지 에너지전환, 자원순환 촉진, 기후변화적응, 사회인식 전환을 주제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40% 감축하는 시범 모델을 실현하고 있다.
 
'지구로운 일상, 무 해로운 삶'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오늘 무해! 페스티벌" 행사가 미래에 희망을 주었다. 추운 날씨인데도 모두가 동참하는 모습이 아름다웠다.
 
작은 실천 큰 변화! 탄소중립 실천주간
○ 고색뉴지엄, 11월11일(화)-14일(금)까지 탄소중립 기획전시(지금 여기 고색의 탄소중립 이야기)
○ 고색뉴지엄, 고색뉴지엄, 11월12일(수) 14시-16시(주민주도 리빙램성과공유회)
○ 고색뉴지엄, 11월13일(목) 16시-18시(탄소중립 그린도시 포럼)
○ 권성구청 대회의실, 11월14일(금) 16시-18시(탄소공감 토크콘서트)
 
김현호님의 네임카드

탄소중립, 고색역 상부 공원, 환경부 시범사업, 수원 도시재단

연관 뉴스


추천 8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