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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다시 읽는 조선의 진경(眞境)
화성연구회, 1강 꽃과 새 벌레를 그린 그림이야기
2025-11-06 15:07:45최종 업데이트 : 2025-11-06 15:07:43 작성자 : 시민기자 진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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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교수 고연희 강사
사)화성연구회는 재)정조인문예술재단과 함께 화조, 초충화, 인물화, 선면화, 영모화, 궁중기록을 통하여 조선의 정신과 진경을 만나는 고급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그림은 그 시대의 삶과 꿈이 담겨 있으며 그로 인하여 문예사조,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다. 첫 강의는 지난 4일 저녁 화성연구회 회원 등 50여 명의 청중이 모인 가운데 성균관대 교수이신 고연희 강사가 오셔서 깊이있는 강연을 펼쳤다. 고연희 강사는 옛 그림의 소통 의미와 생활 속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문학과 미술의 경계선을 넘나들며 시각이미지를 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으며 한국고전문학과 미술사학으로 각각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선시대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 등 저서도 여러 권 낸 바 있다. 고연희 강사는 이번에는 흔히 그림하면 떠오르는 풍속화, 문인화, 혹은 산수화보다는 그동안 조금 덜 봤다고 생각하는 그림쪽으로 가닥을 잡고 강의를 펼치겠다고 한다.
호접도와 시. 경기대박물관
화성박물관에서 청중들이 강연에 몰두하는 모습 오랜기간 사랑받은 모란병풍. 국립고궁박물관.
연꽃이란 식물은 고대로부터 불교와 접합하여 생명의 꽃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는 고구려 고군벽화속에서 그 양상이 확인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적 군자의 꽃으로 높이 추앙받았다. 진흙밭에 피었으면서도 그 자신은 고결하여 깨끗한 이미지로 사랑받은 연꽃. 불교의 꽃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많지만 불교문화를 하는 분들이 연꽃을 택해 온 것이 아니라 연꽃이 먼저 있었다는 생각이 옳지 않을까.
초충도의 '충'의 의미는 작은 곤충만이 아니라 새와 작은 동물까지도 포함하고 있었다 한다. 까치 그림은 길조로 여겨졌기에 사랑받았으며 꿩고기는 겨울에만 먹을 수 있었기에 꿩 그림은 겨울에만 그려졌다는 이야기, 그리고 조선시대에 공작새그림이 많이 유행하였는데 학자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국인보다 화려한 물질에 대한 욕구가 컸다고 짐작이 된단다. 중국의 송나라와 원나라의 성리학자들이 초충의 생태를 살피며 심오한 철학적 관점으로 다루기 시작한 주제였으며 이러한 전개 아래 조선초기에는 강희안, 신광한, 이암 등의 화가가 초충의 주제를 즐겨 그렸다 전해진다. 16세기 돋보이는 인물은 신사임당의 초충도가 유명한데 지금으로 보면 최초의 여성유료화가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신사임당은 문인화가이기도 하여 그의 지적세계도 숭상한 나머지 18세기까지 신사임당의 임모(따라 그리는 것)가 크게 유행하였다고 한다. 조선시대 호랑이 그림. 간송미술관.
한 참석자는 "자연을 사랑하고 예술을 숭상하였던 선조들의 고아한 심미안정신을 다시금 찬찬히 감상할 수 있었다. 귀한 강연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한다.
신사임당(1504~1551)의 초충도. 18세기까지 임모(따라 그리는 것)가 유행 다시 읽는 조선의 진경 프로그램표
○ 다시읽는 조선의 진경: 신청방법 031-226-7223 ○ 강연 장소: 수원화성박물관(매주 화 오후 6시~8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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