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화장실문화 전시관, ‘해우재 기획전시’
2025 기획전시 ‘황금똥은행전’과 ‘현재, 화장실, 미래전’ 12월 말까지 열려  
2025-12-03 11:27:04최종 업데이트 : 2025-12-03 17:07:03 작성자 : 시민기자   홍명후

해우재의 화장실 박물관 전경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 전경


2일, 수원시 이목동에 있는 화장실 박물관 해우재에서 2025 기획전시 '황금똥은행전'과 '현재, 화장실, 미래전'이 12월 말까지 열려 해우재를 찾았다. 해우재를 몇 차례 방문했지만 이번에 기획전시 관람을 위해 방문해 보니 화장실 박물관과 옥외 공원 전시 조형물들이 재정비로 말끔하게 잘 정돈이 되어 좋았으며, 추운 날씨인데도 어린이들을 비롯한 방문객들도 꽤 있었다.

 

수원시는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공공화장실은 지저분하다는 통념을 깨고 화장실 문화를 바꾸고 꽃피운 발상지로 화장실 문화의 으뜸 도시이다. 해우재는 '근심을 해결하는 집'이라는 뜻으로 화장실 박물관을 비롯해 문화센터와 문화공원을 갖추고 있는 세계 최고의 체험학습 공간으로 국내외 방문객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였다.

'황금똥은행' 전시장 입구

기획전시 '황금똥은행전' 전시장 입구


화장실 박물관 2층 전시실에서 먼저 마주치는 단어가 '황금똥'이다.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 해우재 '황금똥은행'에서 발행한 어린이 통장이다. 통장을 펼쳐보면 미래를 함께하는 건강한 은행 '황금똥은행'이라 쓰여 있다.

자신의 키,몸무게를 체크하는 곳

똥색갈, 자신의 키, 몸무게를 체크하는 곳


통장에 성명과 자신의 키, 몸무게, 똥 색깔을 써넣도록 빈칸을 두고 '브리스톨 대변표'를 실어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똥을 관찰하도록 유도하여 관심을 끌게 하고 흥미를 유발케 한 것은 좋은 방법이었다. '브리스톨 대변표'는 영국 케네스 히튼 박사가 변의 굳기와 형태에 따라 대변을 7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표이다.

똥의 등급을 구분하는 곳

똥의 등급을 알아보는 브리스톨 대진표


제1형은 견과류처럼 분리된 단단한 덩어리의 형태이고, 제2형은 단단한 소시지 형태, 제3형은 표면에 균열 있는 소시지 형태, 제4형은 부드럽고 매끈한 소시지 또는 뱀형태, 제5형은 절단면이 명확한 부드러운 덩어리, 제6형은 흐물흐물 덩어리 형태의 묽은 대변, 제7형은 단단한 조각이 없는 완전한 액체 형태로 자신의 똥을 살필 수 있는 기준이 흥미롭고 신기했다.

 

똥이 치료제로 쓰인다.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은 90% 이상 장내에 존재하고 질병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똥에서 약 1,080종의 미생물이 검출된다. 특히 똥 속의 유익균은 85%이고, 유해균이 15%로 존재할 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장속에 사는 대표적 유익균 10여 종과 유해균 10여 종을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어 도움이 되었다.
 

똥을 치료제로 만드는 과정

똥을 치료제로 만드는 과정


이번 전시에서는 똥을 치료제로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저금해 놓은 똥은 액체 또는 알약의 형태로 출금할 수 있다. 대변 이식술은 장내 미생물의 상태가 안 좋은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한 사람의 똥에서 검출한 미생물을 직접적으로 이식하는 시술이다. 질병에 걸려 급히 건강한 똥의 이식이 필요한 경우 황금똥은행에서는 건강한 똥을 대출해 준다. 어린이 통장은 황금똥을 쾌변하는 삶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 재미있고 진지하게 알려주고 있다.

 

또한, 아시아 최초 국내 1위 대변 은행을 보유한 중견기업에서 "건강한 사람의 대변을 기증받아서 기증받은 대변 안에 있는 미생물로 난치성 장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는 정보는 매우 유익했다. 이는 변비 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우들에게 매우 반가운 희소식이 될 것이다. 이외에도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해우재 기획전시 '현재, 화장실, 미래전'이 열려 매우 도움이 되었다.
 

기획전을 관람하는 시민들

기획전을 관람하는 어린이들과 함께온 학부모들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서 5살 자녀와 함께 온 30대 주부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기획전시가 있다는 것을 알고 방문했다면서 아이에게 좋은 교육이 되었고 추억을 만들어줘 만족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원시 율전동 어린이 유치원에서 단체로 온 인솔 교사는 "원생들에게 화장실 박물관과 기획전시를 관람케 함으로써 좋은 습관의 변 문화를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고 교육효과가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해우재 기획전시'는 똥을 통해 건강한 삶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기회가 되었다. 이외에도 옥외 공원을 한 바퀴 돌면 화장실의 역사와 문화가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자녀들과 함께 관람을 추천한다.


<해우재>

○관람시간 : 3월~10월 10:00-18:00, 11월~2월 10:00-17:00. 휴관 매주 월요일

○장소 : 수원시 장안구 장안로 463번지

○전화 : 031)271-9777

홍명후님의 네임카드

해우재, 화장실박물관, 문화센터, 화장실공원, 기획전시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