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대통령 훈장 수상...수원시 새마을 위상 높여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에서 대통령 훈장 수상한 윤진석 회장, 지역공동체발전·나눔문화 확산 공로 인정받아
2025-12-05 10:38:06최종 업데이트 : 2025-12-05 10:38:02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동두천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동두천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


경기도 새마을회는 4일 오전 10시, 동두천국민체육센터에서 수원시를 비롯해 31개 시·군 지도자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환경 실천 운동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는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을 가졌다. 

지구를 지키는 일이 곧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 일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한 선포식 행사장은 1천여 명의 함성과 녹색 희망이 빛으로 가득 찼다. 이날 선포식은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일상 속 에너지 절약실천, 신재생에너지 확대 동참, 기후위기 대응 교육 강화, 지역사회 연대와 시민 참여 확대 등 실천 과제를 약속했다.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동두천국민체육센터에서 개최

동두천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여 세상을 바꾸는 2025 함께해요'
기후에너지 활동 선포식에서 봉사 활동이 우수한 봉사자에게 대통령 훈장이 수여되었다. 그 주인공은 수원특례시에서 봉사 활동하고 있는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이다.

윤진석 회장이 자랑스러운 대통령 훈장과 훈장증을 받자, 안순근 수원시새마을회장과 부녀회 등 4개 단체장과 회원 등 40여명은 일제히 수원시와 윤진석을 연호하며 축하로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대통령 훈장 수상'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대통령 훈장 수상'


지역공동체발전·나눔문화 확산 공로로 대통령 훈장을 받은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25년간 새마을 활동을 이어오며 지역의 어려운 곳이 있으면 언제든 앞장서는 슈퍼맨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4명)은 새마을 가족으로 부인은 정자3동 새마을부녀회, 큰 아들은 정자3동 새마을지도자, 작은 아들은 수원특례시 새마을SUM청소년봉사단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뼛속까지 새마을 가족이란 애칭이 붙은 윤 회장은 환경정화 활동, 취약계층 지원,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러브하우스 봉사, 김장나눔 등 다양한 현장에서 묵묵히 봉사를 이어왔다. 특히, 독거어르신 돌봄과 주거환경 개선, 기후에너지 절약 생활실천, 나눔 캠페인 등 시민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오며 지역사회에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날 대통령 훈장은 윤 회장이 오랜 기간 보여온 성실한 봉사정신과 헌신적인 활동,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화합과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데 큰 의미가 있다.

대통령 훈장을 수상한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대통령 훈장을 수상한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윤진석 수원시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수상 소감에서 "봉사는 혼자가 아니라 여기에 계신 모든 분이 함께해주셔서 가능했다. 수상을 축하해주시기 위해 이곳까지 달여오신 안순근 수원시새마을회장과 부녀회 등 4개 단체장과 회원님, e수원뉴스 기자님 모두에게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수원시 새마을 구성원과 함께 따뜻하고 살기 좋은 수원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다짐했다. 

안순근 수원시새마을회장은 "대통령 훈장을 수상하신 윤진석 회장은 지역봉사의 모범 교과서로 지역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새마을 가족이다. 그동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보여주신 헌신과 봉사, 그리고 묵묵한 실천의 힘이 오늘 귀한 결실로 이어졌다. 밝아오는 2026년에도 따뜻한 나눔과 실천으로 수원을 밝히는 큰 힘이 되어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성금태 정자3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은 "새마을운동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회장님의 노고가 대통령 훈장이라는 큰 영예로 이어진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번 훈장은 회장님 개인의 영광을 넘어 수원 새마을 모두의 자부심으로 큰 힘이 된다. 앞으로도 회장님의 리더십 아래 새마을운동이 더욱 발전하고, 밝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하시리라 믿는다"라며 축하를 전했다.

유종춘 정자3동 새마을지도자는 "정자3동 협의회장을 거쳐 지금 시협의회장을 하고 계신 윤진석 회장님 수상을 축하드린다. 언제나 지역과 이웃을 위해 애써오신 걸 가까이서 보며 많이 배우고 있다. 이번 수상은 회장님의 따뜻한 마음과 노력의 결과라 생각한다"라고 밝히며 환하게 웃었다.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및 윤진석 회장 수상을 축하해주기 위해 참석한 수원시새마을회

기후에너지 활동선포식 및 윤진석 회장 수상을 축하해주기 위해 참석한 수원시새마을회


윤진석 회장이 수상한 대통령 훈장은 개인의 영예를 넘어 수원시 새마을 전체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수원시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대통령훈장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