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남부 의용소방대, 헌신의 역사 잇는 새 집행부 출범
연합회장과 대장·부대장 이·취임식 개최…자발적 헌신으로 시민 안전 지킨다
2026-01-23 16:20:56최종 업데이트 : 2026-01-23 16:20:54 작성자 : 시민기자   박인규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대장·부대장 이·취임식이 22일 수원남부소방서 별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1월 22일 오후 4시,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에 위치한 수원남부소방서 별관 3층 대회의실에서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대장 및 부대장 이·취임식이 열려 내빈과 의용소방대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였다.


수원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든든한 현장 파수꾼,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이·취임식이 22일 수원남부소방서에서 열렸다. 지난 3년간 연합회를 이끌어온 집행부가 임기를 마치고, 새롭게 선출된 연합회장과 대장·부대장단이 공식 취임하며 지역 안전을 향한 각오를 다졌다.

헌신의 바통 이어받다… 이·취임식 엄수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대장·부대장 이·취임식이 2026년 1월 22일 오후 4시, 수원남부소방서 별관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수원남부소방서(서장 박정훈)와 의용소방대 남성·여성연합회가 공동 주관했으며,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도·시의원, 의용소방대 고문단, 대원 등 많은 인원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선언과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소방청장 감사장 전수, 경기도 의용소방대 연합회 공로패 수여, 이임사와 임명장 전수, 취임사, 고문 위촉,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25년 봉사의 마침표, 그러나 동행은 계속"
최영록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남성연합회장이 이임사를 통해 25년간의 봉사 소회를 밝히고 있다.

최영록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남성연합회장이 이임사를 통해 25년간의 봉사 소회를 밝히고 있다.


이임한 남성연합회장 최영록 회장은 "의용소방대를 거의 25년 가까이 활동해 왔는데, 오늘을 끝으로 현장에서는 물러나지만 고문단으로서 계속 의용소방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3년 전 취임 당시 부상을 입은 상태에서 시작했지만, 대원들의 배려 덕분에 무사히 임기를 마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최 회장은 "요즘 경기 침체로 의용소방대 지원 인원이 줄고 있다"며 공자의 말인 '근자열 원자래(近者悅 遠者來)'를 인용해 "가까운 사람부터 배려하면 결국 더 많은 봉사자가 모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 연합회장단 "소통과 화합으로 하나 되는 조직"
신임 방춘배 남성연합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향후 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신임 방춘배 남성연합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향후 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신임 남성연합회장으로 취임한 방춘배 회장은 "그동안 지역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선배 연합회장님들과 대장님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소통과 화합을 통해 하나 되는 의용소방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원 한 분 한 분의 뜻을 모아 시민이 체감하는 안전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김은숙 여성연합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향후 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김은숙 여성연합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향후 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신임 여성연합회장으로 취임한 김은숙 회장은 "여성 대원들이 현장에서 보여주는 세심함과 책임감은 지역 안전의 또 다른 힘"이라며 "여성 대원들의 역량이 존중받고 신뢰 속에 성장하는 연합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 답 찾는 대장되겠다" 신임 권선남성의용소방대 김용재 대장 취임
김용재 신임 권선남성의용소방대 대장 취임

김용재 신임 권선남성의용소방대 대장 취임


이날 사회를 맡은 김용재 권선남성의용소방대 대장은 취임 소감을 통해 "의용소방대는 '자발적 헌신'으로 움직이는 조직"이라며 "현장에서 답을 찾고, 대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대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재난은 예고 없이 찾아오지만 준비된 공동체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수원남부 의용소방대가 그 준비의 중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재 대장은 다양한 행정·의료·체육 분야 경험을 갖춘 인물이다. 수원 제이에스병원 원무부장과 경기도 댄스스포츠연맹 선수안전관리위원장, 수원시 댄스스포츠연맹 사무국장을 역임했으며, 수원병원 행정관리자 협회 회장 등을 지낸 행정 전문가다.

경기도지사상, 수원시장상 등 다수의 표창을 수상했으며, 소방안전관리자 2급과 가스안전관리자 자격 등 현장 안전 관련 자격을 보유해 안전과 현장 운영에 강점을 지닌다.

수원시 "자발적 봉사문화, 의용소방대가 중심"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이 축사를 통해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있다.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이 축사를 통해 의용소방대의 역할과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있다.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3년간 연합회를 이끌어온 집행부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새롭게 출범한 연합회가 수원시 안전의 중추적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수원시는 타 지자체에 비해 시민들의 자발적 봉사문화가 잘 정착된 도시"라며 "그 중심에 수원남부 의용소방대가 있다"고 평가했다.

지역 안전의 숨은 주역, 의용소방대
취임식을 마친 뒤 의용소방대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취임식을 마친 뒤 의용소방대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의용소방대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과 경기도 조례에 따라 운영되는 조직으로, 화재 진압과 구조·구급 보조, 재난 시 대피·구호 활동, 화재 예방 홍보 등 지역 안전 전반을 책임지고 있다.

수원남부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이날 새 집행부 출범을 계기로 '현장에 강하고 시민에게 가까운 조직'으로 한 단계 도약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시민의 안전을 위한 묵묵한 헌신이 앞으로도 지역 곳곳에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인규님의 네임카드

수원남부 의용소방대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