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밤밭노인복지관 경로식당, 한우리 봉사단의 노력 봉사 꽃피워
율천동 통장협의회·지역주민이 참여한 봉사... 어르신들 위한 정성 한 스푼
2026-01-27 13:34:38최종 업데이트 : 2026-01-27 15:39:13 작성자 : 시민기자   김현호
경로식당의 봉사 복장을 착용한 '한우리 봉사단' 모습

밤밭노인복지관 경로식당에서 봉사하는 '한우리 봉사단'의 모습.


수원시 밤밭노인복지관(관장 조성호) 경로식당에서 지난해 4월부터 정기적으로 자원봉사를 해온 '한우리 봉사단'을 지난 26일 만났다. 이들은 율천동 통장협의회 및 지역주민들이다. 
 
밤밭 노인복지관 전경

밤밭노인복지관 전경

 
수원시 밤밭노인복지관에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이 많다. ▲복지관의 봉사활동으로 '노력 봉사', '교육 봉사', '방문 봉사', '전문 봉사', '청소년 아카데미' 자원봉사가 있으며, 평생교육 등에 참여하고 있다. ▲선배 시민 봉사단으로는 복지관과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봉사하는 '밤밭 문화봉사단', 'BB 방송국 봉사단', '밤밭에코그린 봉사단' 등이 있다.
 
밤밭 노인복지관 조성호 관장의 한우리 봉사단 오리엔테이션 및 기초교육 전경

밤밭 노인복지관 조성호 관장의 한우리 봉사단 오리엔테이션 및 기초교육 전경


이날 자원봉사는 율천동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지역주민 13명으로 구성된 '한우리 봉사단'(단장 전정숙)이 맡았다. 이들은 작년 4월부터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배식, 식기세척기, 홀 정리 등 전반적인 식당 운영을 돕는다. 이에 따라 월 2회 식당 직원들이 월차를 사용할 수 있는 여건도 만들어 주고 있다.
 
밤밭노인복지관 경로식당 '기다려지는, 맛나는 점심 식사'
경로식당은 매일 점심시간에 지역의 노인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의 한 끼를 제공해 인기가 꽤 높다. 밤밭노인복지관은 '맛있는 식단과 풍부한 영양'을 갖춘 건강한 경로식당을 만든다는 각오로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점심을 식사 배식하는 모습

점심식사 배식하는 모습 배식을 기다리는 어르신들 모습 배식을 기다리는 어르신들의 모습
경로식당 안 전경작은 도서관과 BB라디오 방송국이 있는 경로식당
 

점심시간에만 운영되는 경로식당은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오전 11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한 시간 동안 식당을 운영한다. 대부분 어르신은 아침 9시에 복지관에 도착하여 시설 곳곳에서 평생교육, 오락, 운동 등을 하다가 오전 11시 30분이 되면 1층에 있는 식당으로 내려와 점심을 먹는다. 

 
월간 식단표, 원산지표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예방법, 당뇨병 식사 원칙 게시판

월간 식단표, 원산지표시,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예방법, 당뇨병 식사 원칙 게시판

 

"어르신들에게 맞는 채소와 고기, 생선, 콩 등으로 한 달의 식단을 골고루 준비한다. 식중독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소독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있어, 식당 직원들은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경로식당 김소영 영양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며 자원봉사자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점심식사 가격은 4,000원이다. 국가유공자와 장애인 복지카드 1~3급은 3,000원이며, 저소득층에게는 무료로 제공한다. 저렴한 가격에도 균형 잡힌 음식을 준비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격식 예방 및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먹어보면 모두가 깨끗하고 맛이 최고라고 말한다.
 
특히 가장 일손이 많은 월요일에 봉사자들은 어르신들에게 정성스러운 밥을 제공하고 따뜻한 인사와 말벗으로 식당 분위기를 밝게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정기적인 참여로 경로식당 운영의 안전성을 높여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나눔문화 확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식당 안 상록수 화분이 푸르게 아름답다

쾌적한 식당 실내 환경 

 
밤밭노인복지관 자원봉사 담당자 이예린 팀장은 "봉사자들은 300여 명이 넘는 어르신들의 식사 준비에 매월 정기적으로 빠짐없이 봉사에 참여하여, 경로식당이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밤밭노인복지관 경로식당은 영양사와 조리사를 비롯하여 노인 일자리 취업자, 그리고 자원봉사자가 참여하여 맛있는 음식을 조리한다. 300명 이상의 어르신이 깨끗하고 따뜻한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으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정말 감탄하고 감사하다.
 
한편, 밤밭노인복지관은 '경로식당 정기 자원봉사자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 어르신들을 위한 따뜻한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노력 봉사자는 전정숙, 박현숙, 이정순, 박미주, 엄태순, 이원섭, 신정하, 양수현, 노미화, 최순애, 이현순 씨 등이다.
 
밤밭노인복지관 자원봉사 참여 안내
자원봉사 참여 신청(전화, 홈페이지)⭢ 신청서 작성⭢ 오리엔테이션 및 기초 교육⭢ 활동 분야 배치 및 실시⭢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 봉사 일자 : 월요일~금요일 중(선택 가능)
○ 활동 시간 : 오전 10시- 오후 2시까지
○ 활동 내용 : 식사 배식, 식기 세척, 홀 정리 등
○ 자원봉사 신청 : 031-271-8859
 
김현호님의 네임카드

밤밭 노인복지관, 경로식당, 한우리 봉사단, ‘노력 봉사’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