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일월수목원 ‘지금, 우리는 봄’ 제라늄 기획전시 열려
‘수원에서 제라늄 봄’ 3월 15일까지
2026-02-05 10:14:12최종 업데이트 : 2026-02-05 10:14:08 작성자 : 시민기자   진성숙

일월수목원 전경

일월수목원 전경.  'ㅅ'과 'o'모양의 나무로고는 '수원'을 나타낸다.

제라늄 전시회장

일월수목원 온실 2층 제라늄 전시회

 

영하 8도의 엄동설한인데 '지금 우리는 봄'이라니.... 다소 생뚱맞다는 느낌이지만 2월 4일이 바로 입춘이 아닌가. '맞아, 봄이 머지 않았구나' 하는 기대감이 아지랑이처럼 몽글몽글 피어 오른다.
 

추위를 뚫고 '남보다 한발 먼저 봄을 씩씩하게 맞아보자!'란 심정으로 지난 3일 오전 제라늄 전시회 '지금, 우리는 봄'이 열리기 시작한 일월수목원으로 발걸음을 재촉하였다. 눈으로 꽃과 식물을 보고 사랑하는 가족을 볼 수 있는 우리는 행복하다. 
 

제라늄은 아름답다

제라늄은 저마다 아름답다제라늄 분포도.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제라늄 분포도. 남아프리카가 원산지.

 

그중에서도 꽃은 누구에게나 저마다의 아름다움과 싱그러움으로 기쁨과 희망을 준다. 온실에 들어서는 순간 그곳은 딴 세상처럼 따스한 온기와 봄 식물의 희망이 무럭무럭 자란다. 여러 식물을 관찰하며 잎의 생김새도 구경하고 '너희들도 열심히 사는구나'하며 그들의 겨울나기를 살핀다.

 

온실에서도 2층 한쪽 코너에 온갖 다양한 제라늄 전시가 열리고 있었다. 필자도 처음보는 아름다운 제라늄의 세계는 한층 다양하고, 별세계였다. 관람객들이 있었는데 가만 보니 제라늄 마니아 같다. 다른 지역에서 온 이들은 보니, 제라늄 애호가들이 많다는 걸 새삼스레 알게 되었다.

 

현장에서 만난 신영순 씨(산본)는 "코로나 때 친구가 제라늄 화분 몇 개를 사주었다. 외출도 어렵고 그걸 키우다 보니 차츰 재미가 붙고, 어느새 7년째 제라늄을 공들여 키우고 있다. 제라늄을 한번 키워보다 그 매력에 빠지면 놓을 수가 없다. 어느새 베짱(베란다에 짱박혀 화초 가꾸는 이)이가 된 걸 생각하면 절로 행복한 미소가 나오더라"라며 흐뭇한 표정이다.


관람객들이  멀리서도 와서 제라늄을 구경하는 모습

관람객들이 서울, 파주, 인천등 멀리서도 와서 제라늄을 구경하는 모습다양한 제라늄의 모습튜울립 형태의 제라늄의 모습

 

아무래도 코로나 때 너도나도 은둔의 시기여서 제라늄 키우기 문화가 확산한 거 같다. 제라늄 영상방송으로 유명한 일명 멍밥풀씨도 만났다. 그는 "미시즈 콜락, 프랭크 애들 등 유럽 제라늄을 접하고 이들을 키워보니까 매력을 느꼈다. 이 내용으로 영상을 찍어 올렸는데 반응이 좋았다. 영상으로 재배법을 알리니 '이 분야에서는 이 사람이 있구나' 하는 정도가 되어있더라" 하고 소감을 말한다.

 

제라늄의 원산지는 남아프리카인데 유럽 제라늄은 냉해에 취약하고 지독한 더위에도 약하다고 한다. 관상용으로 많이 키우며 여름철 꽃밭, 화분 등 여러형태로 재배된다. 한국에서는 주로 관상용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꽃이 하나의 큰 원형의 볼을 이루는 형태의 꽃이 피는 품종을 선호한단다.
 

오빠는 제라늄 열공중!

"오빠는 제라늄 열공중" 한 가족이 제라늄 품종 정보를 살펴본다.잎이 꽃으로도 변한다자레늄 잎이 꽃으로도 변한다


고온다습한 한국은 제라늄이 살기에 적합한 기후는 아니지만 온실의 역할을 하는 아파트 또는 주택의 베란다에서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다. 아파트가 많은 한국. 베란다는 때때로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주기도 하고 반대로 부족한 햇빛을 보충해 줄 수도 있으며, 온도 및 습도에 의한 피해예방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부상하였다. 그래서 베란다에서 주로 지내는 일명 '베짱이'들이 많이 생겨났다고 한다.

 

제라늄의 품종은 조날, 스텔라, 리갈, 아이비, 향, 펜시, 하이브리드 제라늄으로 나눈다고 한다. 요즘 반려동물 못지않게 반려식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회색 콘크리트숲인 아파트에 살며 자연과의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소중히 여기는 화분 몇 개는 키우고 싶은 현대인에게 제라늄은 적격이다. 말없는 식물과의 조용한 교감과 그들이 성장하는 모습에 충분한 위로를 받는 인간의 모습은 안쓰럽기도 하고 행복해보이기도 한다.

 

제라늄전문협의 이번 제라늄 전시회는 2025년 1월 세종수목원에서, 2월엔 인천에서 열린 바 있다. 전시회에는 2천여 종의 제라늄이 유통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일월수목원에서는 제라늄 전시관련 다행한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


△제라늄애호가모임- 클래식기타연주회(2월 7일(토) 오후 2시 1층 방문자센터) △멍밥풀(유튜버)의 제라늄 삽목법 및 재배법 강의(2월 8일(일) 오후 2시 지하 1층 히어리 홀).

 

일월수목원
○ 주소: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 전화: 031-369-2380
 

일월수목원 전시회 포스터

일월수목원 전시회 포스터

진성숙님의 네임카드

일월수목원, 지금, 우리는 봄, 제라늄, 제라늄 전시회, 반려식물, 진성숙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