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AI의 활용과 이해 수업'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배우는 인생 전략
새로운 지식과 기술 배우고 싶다면?
2026-02-06 13:10:26최종 업데이트 : 2026-02-06 13:10:22 작성자 : 시민기자   안승국

1

'AI의 활용과 이해 수업'을 열강하는 수원시평생학습관 정소영 강사
 

지난 5일(목)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는 첨단 미래 기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AI 기초 이해와 활용' 강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 모인 시민들을 보니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고 하는 의지가 대단했다. 대다수가 50대∼60대, 일부 회원은 정년퇴직하여 인생2모작을 알차게 보내기 위하여 입문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AI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은 시의적절하다. 학생, 주부 및 퇴직자들이 인생 후반을 알차게 보내기 위하여 강좌를 신청한 모습에 AI가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업에서는 자율주행차, 청소기 등, 의료 및 헬스케어에서는 질병 진단, 의료 영상 분석, 신약 개발, 금융에서는 사기 탐지, 신용 평가, 알고리즘 트레이딩 등에 AI가 적용된다.

 

1

AI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는 강사


이 강좌를 지도하고 있는 정소영 강사는 경력이 다채롭다. 그는 이화여대 음악대학을 졸업, 디자인 대학원에서 사진 전공을 하기도 했다. 전공을 접목하기 위하여 AI 공부하게 되었다는 강사. 용인, 수원시평생학습관 강사, 여주시립폰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강사, 폴리텍대학 출강 등을 통해 'AI 활용과 코딩', '인공지능 개론', 'AI와 미래 사회'를 강의하였다. 연성대학교 일자리플러스센터 외부 강사, 노사발전재단중장년센터 외부 강사를 지내기도 했다.

 1

지능과 인공지능에 대하여 설명하는 강사


이 강좌는 인공지능을 처음 접하는 성인 학습자를 위해 일상에서 쉽고 재미있게 AI를 배우도록 구성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이다. 강좌를 통해 무료 AI 도구만으로 글쓰기, 이미지 생성, 음악 생성, 음성 모드 활용, 실시간 여행 계획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AI를 생활의 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다. 첫 시간에는 AI에 대한 개론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다음주에는 실습에 들어갈 예정이다.

 

강사는 몇 번이나 강조한다.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한다. 남과 비교하며 조급하지 않아도 된다. 8주 과정이라 꼭 필요한 정보만 공유하고자 한다."

 

1

인공지능 연구분야에 대하여 설명하는 강사


A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크롬을 통해 구글 사이트에 들어가 인증을 받아야 한다. 강사가 수업 중 진행한 내용을 몇 가지로 요약했다. △먼저 용어 정의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말하며, 인공지능이란 기계에 인간적인 지능의 특징을 부여해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인간의 경험을 구현하게 된다. △AI 역사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방대하다. AI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다.

 

1950년 앨런 튜링(Alan Tunring)은 '계산 기계와 지능'이라는 논문에서 기계가 생각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지며 AI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기계가 인간의 사고 과정을 모방할 가능성을 제안하며, 지능을 가진 기계의 잠재력을 논의하게 되었다.

 

1

튜링테스트에 대하여 설명하는 강사


AI의 발전 과정에 빠질 수 없는 게 튜링 테스트다. 인공지능이 인간과 얼마나 유사하게 대화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실험이다. 영국의 수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앨런 튜링이 1950년에 그의 논문에서 제안했다. 참가자는 질문자(사람), A(사람), B(컴퓨터)다. 목표는 대화만으로 A와 B 중 누가 사람인지, 누가 컴퓨터인지 구분하는 테스트다.

 

강사는 AI 개론을 설명하면서 "앞으로 수업을 통하여 문서를 작성하여 요약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회의록 작성은 물론이다. 자료조사도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1

강좌가 열린 수원시평생학습관 전경


수업이 끝나고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자기소개를 했다. 40대 수강생은 "기획 준비, 문서 배움을 통하여 영역을 넓혀가고 싶다."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직장을 은퇴한 한 수강생은 "그동안 소설을 쓰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다. 이번 수업을 통하여 소설을 쓰고 싶다."라며 야무진 희망을 피력했다.

또 다른 이는 "그동안 검색 수준의 실력밖에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AI'라는 바다를 배우고 싶다."라며 원대한 꿈을 보여 준다. "제미나이(Gemini)를 3개월 공부했는데, 이참에 더 많은 것을 공부하고 싶다."라며 일에 대한 애착을 드러내는 이도 있었다. 수강생 전체 얘기를 듣노라니 다들 알찬 꿈이 있다. AI를 통하여 목적을 달성하길 빌어본다.

 

수업이 끝난 후 수강생들에게 소감을 물어보았다. "강사의 프로그램대로 하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다. 8주간은 결코 적지 않는 시간이다.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좋은 기회를 제공하여 감사하다." "그동안 전업주부로만 있었는데, 친구들이 AI에 관심이 많아 공부하는 것을 보고 자극받아 이번 강좌에 등록했다. 열심히 해 보려고 한다." 

 

<수원시평생학습관 1분기 강좌>

○ 강좌 프로그램 정보 확인: 홈페이지(바로가기)

○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월드컵로 381번길 2 (우만동)

○ 문의: 031-5191-3200

안승국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