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기업 하기 좋은 도시 수원’ 2026 중소기업 지원시책 한눈에
수원시, 설명회 열어 자금·수출·기술개발 등 맞춤형 지원정책 안내
2026-02-06 14:00:56최종 업데이트 : 2026-02-06 13:58:17 작성자 : 시민기자   윤재열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 직장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지원 규정 등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수원시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 현장.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 직장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지원 규정 등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

 
  2026년 수원시 중소기업 지원시책 설명회가 5일 오후 2시 수원시 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권선구 산업로 156번길 142-10, B동 6층)에서 열렸다. 관내 중소기업 대표·임직원 등 2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자금·수출·기술개발 등 기업지원 정책을 안내했다. 수원시와 국세청, 코트라(KOTRA),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2차 수원 기업 새빛펀드 운용사 등 20여 개 기관은 중소기업에 실질 혜택이 되는 현장 지원책을 설명하고 맞춤형 상담까지 했다. 

  설명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해방 이후에 국가를 지탱한 두 기둥이 있는데, 한 기둥은 행정이고, 또 한 기둥은 기업인이다. 기업인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경제가 돌아가고 또 수출하면서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 경제권에 올랐다."라며 기업인들의 기여를 언급했다. 이어서 "수원산업단지에 많은 우량 기업이 첨단 분야 연구개발과 제조 분야에 헌신하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금융 면에서 새빛펀드를 1차 2차에 걸쳐서 7,600억 원을 만들었고 또 새빛융자라고 해서 융자금 지원이 3천억씩 그래서 거의 1조에 가까운 금융 지원을 했다. 그리고 오늘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책과 지원을 안내한다."라며 수원시 기업 정책을 소개했다. 

이재준 수원특레시장은 수원산업단지 내 기업이 헌신하고 있는 데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특레시장은 수원산업단지 내 기업이 헌신하고 있는 데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명회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중심으로 자금·기술개발·수출 지원사업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SJ투자파트너스 차민석 부사장은 "펀드 주요 관심 분야는 기본적으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그런 사업을 했으면 좋겠고, 두 번째는 무인 자동화 기업, 세 번째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그런 기업들이다."라며 창업 초기 사업을 하는 기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이갑돈 국제통상팀장이 수원 기업 새빛펀드를 안내하고 있다.

수원시 이갑돈 국제통상팀장이 수원 기업 새빛펀드를 안내하고 있다.
 

  SV인베스트먼트 홍원호 대표이사는 "혁신적인 사업 모델 혁신적인 팀,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국제 경쟁력 확장성 있는 업체들을 주요 투자 기준으로 잡고 있다."라고 투자 원칙을 설명했는데 "많은 업체에 투자하지 않지만, 수원시에 꼭 좋은 업체를 투자해서 유니콘 이상의 기업을 만들어내도록 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수원상공회의소 오병민 대외협력팀장은 수원상공회의소 역사를 소개하며 2026년 수원상공회의소 지원사업에 대해서 안내를 했다. "수출 업체를 위한 마케팅 지원, 지식재산권 사업 지원, 일자리 지원사업, 교육 아카데미 그리고 각종 컨설팅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수출할 때 필요한 FTA 원산지 증명서 발급이나 원산지 증명, 사업 계약 설명, 입찰에 필요한 공인인증서 발급을 돕고 있다."라고 안내했다. 


SBI인베스트먼트 안재광 대표이사가 기업 투자와 관련하여 안내하고 있다.

SBI인베스트먼트 안재광 대표이사가 기업 투자와 관련하여 안내하고 있다.


  기관별로는 수원시에서 이갑돈 국제통상팀이 중소기업 지원시책 전반을 설명했다. BNH인베스트먼트 송민철 대표이사, SBI인베스트먼트 안재광 대표이사, 탭엔젤파트너스 강현진 이사 등은 기업 투자 관련 안내를 했다.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곽재혁 주무관은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안내하며 현장 상담을 병행했다. 수원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진정수 기업지원팀장은 기업지원 종합서비스를 소개했다.

  한편 행사장 복도에서는 8개 기관이 일대일 상담을 진행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정책자금 금융 지원,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는 연구·개발 지원, 경기도경제과학진응원은 수출 판로, 코트라(KOTRA)는 해외시장 진출과 수출 판로 확대 방안, 경기도 일자리재단은 기업 고용 지원을 안내했다.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보육 부담 완화를 위해 직장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지원 규정 등에 대해 안내했다. 중소기업이 개별적으로 어린이집을 설치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해서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설치비(건물 매입, 건축, 임차비 등) 지원은 물론 운영비, 보육교사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었다. 

  중소기업은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축이다. 수많은 기업인이 현장에서 밤낮없이 경제발전을 위해 땀 흘리고 있다. 이날 설명회도 이러한 노력에 힘을 보태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새빛펀드 투자 안내와 관계기관의 다양한 기업지원 정책을 종합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행사는 기업과 행정 간 소통을 강화하고, 실효성 높은 지원정책을 지속해서 발전시키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재열님의 네임카드

수원산업단지, 투자, 새빛펀드, 중소기업, 기술, 투자, 윤재열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