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가 열린 수원로컬푸드직매장 전경
지난 8일(일) 쌀쌀한 이른 아침임에도 많은 소비자가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을 찾았다. 설 명절임을 실감한다. 수원시가 운영하는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이 설 명절을 맞이하여 두 가지 특별한 행사를 개최한다.
경기도 농수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경기도 농수산물 할인쿠폰 지원사업'과 '봉화군 로컬푸드 명절맞이 특판행사'다. 수원시와 봉화군은 2025년에 로컬푸드직매장 업무협약을 이미 체결했다.

봉화군 로컬푸드 특판행사 현수막
이번 사업은 경기도가 예산을 지원하고 경기도 농수산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표적인 민생 안정 정책으로, 물가 상승으로 인한 도민의 장바구니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행사장 배너앞에서 이 행사의 취지를 설명하는 박순희 센터장(오른쪽)
할인 행사기간은 2월 8일(일)부터 2월 15일(일)까지이며, 행사품목은 경기도산 농수축산물이다. 경기도산 화훼, 농산물, 꿀, 백미, 유정란, 쇠고기, 돼지고기, 누룽지 등이 있다.
특히 설 명절을 맞이하여 한과 등 다양한 선물용 상품도 진열되었따. 한과는 담백하고 달지 않아 입안이 깔끔하다. 할인 품목은 경기도산 농·축·수산물과 도내에서 제조·가공된 가공식품으로, 경기도는 사업 전반에 걸쳐 엄격한 원산지 관리 기준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업 종료 후 성과 분석을 통해 향후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할인상품 가판대 앞에 선 박순희 센터장(좌측)
지원내용은 행사품목 판매금액의 30%할인(1일 1인 최대 3만원)행사를 하며, 예산 소진 시 마감된다. 이 행사를 통하여 경기도 정책 지원으로 시민 물가 안정·지역 간 상생 소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행사에 대해 수원로컬푸드지원센터 박순희 센터장은 "이번 할인쿠폰 지원사업은 경기도의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시민에게는 체감 물가를 낮추고, 농업인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는 실효성 있는 사업"이라며 "경기도산 농축수산물은 물론 인구소멸지역 자매·우호도시 농산물까지 함께 소개함으로써, 공공이 주도하는 상생 소비의 좋은 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할인제도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 기간에 많은 소비자가 방문하기를 바란다. 소비자 회원이 이 직매장에서 농업인이 생산한 할인 지원 품목 3만원 어치을 구입했다면, 30% 할인된 2만1천 원을 결제하면 된다. 농업인이 받아야 할 차액 9천 원은 지원금에서 지급된다. 즉, 농업인은 3만 원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2만 1천 원만 부담하면 되는 셈이다. 예산이 소진이 되면 조기 마감될 수 있다."라고 했다

농산물 할인 가판대
이어 "수원페이 사용이 가능한 만큼 지역 내 소비 선순환을 촉진하고,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이 경기도 농정 정책을 현장에서 구현하는 거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경기도 정책 취지에 따라 경기도산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기본으로 하되, 수원시는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구소멸지역 자매·우호도시 봉화군의 농산물(사과, 참숯 훈제란, 우돈덕, 한약 우육포, 레몬 생강, 사과즙, 메리골드차 등)도 함께 판매해 광역–기초 간, 도시–농촌 간 상생 모델을 실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봉화군의 다양한 상품이 진열돼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넓은 점도 이 행사의 강점이다. 특히 사과는 일과차가 맛을 좌우하는 데, 그런 면에서 봉화사과는 타 지역과 비교우위에 있다고 하겠다. 이 행사의 목적은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지역 농산물을 수원시민에게 공급하기 위함이다.

할인품목인 꿀 종류 가판대
참고로 수원로컬푸드직매장의 원칙으로는 생산· 포장· 진열· 가격 결정 등 농가가 직접 참여하며, 판매금액 농가 환원비율 최소 90% 이상을 유지한다. 생산-소비 사회적 거리 축소를 위한 교류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바로 상품에 대한 품질의 향상과 직결되기도 한다.

할인품목인 채소류 가판대
직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농산물은 수원시 우수농산물 수올담('수원의 올바른 농산물을 담다'의 약칭)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과 수원시에서 GAP(GAP는 'Good Agricultural Practices'의 약자/농업 우수 관리 방식)인증을 지원한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이다.
할인 대상자는 직매장 소비자 회원 및 신규 소비자 회원이 대상이다. 2025년 12월 기준 현재 소비자 회원은 1만 50여 명이다. 명절이 지나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소비자 회원이 아닌 사람은 신규 소비자 회원에 가입하면 된다. 신규 가입 방법은 신청서에 이름, 전화번호, 거주지(동까지 표기) 정보를 제공하면 즉시 신규 회원이 되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봉화군로컬푸드 명절맞이 특판행사 가판대
로컬푸드에 농산물 구매를 하는 한 소비자를 만났다. "광교산 풍치가 좋아 주기적으로 이곳에 온다. 올 때마다 로컬푸드에 들려 물품을 구입한다.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농산물이라 온 가족이 좋아한다.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온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이는 "싱싱하고, 풀질이 좋아 자주 온다. 가격대도 좋다."라고 말했다.
여기 로컬푸드 직매장 기온은 시내 중심가 보다 낮고 인근 광교산 풍경이 아름답다. 농산물도 구입 하고 가족과 함께 광교산에 산행하기 좋다.
《수원로컬푸드직매장》
○ 위 치 : 장안구 광교산로 509번길 13. 상광교동
○ 운영시간 : 동절기 08:00∼18:00, 하절기 08:00∼19:00 / 추석 연휴 10월 5일~7일 휴무
○ 연 락 처 : 031- 252-0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