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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초등영어교육연구회, '초등영어 미래 시민 역량 신장 수업 페스티벌' 개최
창의적인 영어 수업을 위한 교육 세미나 진행
2024-06-18 16:52:56최종 업데이트 : 2024-06-24 13:09:03 작성자 : 시민기자   안승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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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에 참석한 교사들의 모습

지난 6월 15일 원천초등학교에서 경기도 초등영어교육연구회(회장 원천초 교장 이봉섭)와 화성오산지역연구회가 주최한 '초등 영어 미래 시민역량 신장 수업 페스티벌(KEETA 제2차 세미나)'가 성황리에 열렸다. 경기도 내 각지에서 80여 명의 교사들이 참가했다. 특히 고양, 동두천, 이천 등 원거리에서도 배우려는 열정으로 휴일을 반납한 많은 교사들이 모였다. 이날 세미나는 '영어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강을 시작으로, 다양한 초등영어 창의 융합 수업에 관한 활용법이 교류됐다.
 

이 연구회는 1997년부터 시작했다고 하니 햇수로 27년이 됐다. 세미나는 연마다 4회 정도 개최한다. 주로 영어를 가르치는 초등교사들이 주 대상인데, 올해는 인공지능 시대에 영어 교육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하여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는 특강에 이어 세 개의 분과 활동으로 나뉘어 주제별로 진행했다. 분위기가 뜨거웠다.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1부 특강은 건국대학교 글로벌 캠퍼스의 다니엘(Daniel Bailey) 교수가 진행하며, 생성형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창의적인 교수법과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과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강의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도 많은 교사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유익한 팁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진 2부에서는 3개의 분과로 나뉘어 강의 및 실습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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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교류 수업 연수 장면(분과 1)

구글 활용 국제교류 수업, AI펭톡으로 영어 격차 줄이기 분과에서 수원 광교초 정희라 교사는 구글 및 구글 생성형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 활용법, 국제교류 수업지도안, 수업에 활용된 에듀테크 등 오랫동안 국제 교류 운영지원단으로 쌓아왔던 유익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했다. 또한 EBS에서 운영하는 인공지능 기반 영어 말하기 언어 시스템 AI펭톡 활용 방법에 대해 안내하여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영어 격차 줄이기에 바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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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러닝 수업설계 연수 장면(분과 2)

영어 교과 관련 하이러닝 수업 설계 및 학생 체험 분과에서 화성 늘봄초 노동암 교사는 하이러닝 활용의 장점을 다음 세 가지로 소개하였다. 첫째, 교사가 온라인상에서 수업 설계를 쉽게 하도록 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클릭하면 된다. 둘째, 영상 재생 시 소리는 교사 화면에서만 나고 학생들은 같은 화면 공유 상태로 되어 유용하다. 셋째, 하이러닝상에서 유튜브 화면을 재생하면 광고 없이 볼 수 있다. 또한, 개별 학생의 화면을 교사가 모니터링하여 개별 피드백이 가능해 실제 상황에서 매우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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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상형 인공지능 활용 모습(분과 3)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 수업 아이디어 나눔 분과에서 충남 금산 신대초 김용욱 교사는 다양한 플랫폼이나 앱을 실제로 수업 시간에 적극 활용한 사례를 발표하며, 참여한 교사들과 함께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 체험했다.

그중 가장 흥미로웠던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지 생성 앱 이디오그램(Ideogram)을 활용한 교사 맞춤형 양면 단어 카드 만들기 활동이다. 둘째, 음악 생성 앱 유디오(udio)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만들고 브루(vrew) 앱으로 장면을 만들어 영어학습 후 '나만의 노래 만들기', '영어 단원송 만들기' 등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는 사례를 공유하였다. 그리고 셋째, 말하기 훈련 앱인 로라(Laura) 앱에서 인공지능과 대화하며 영어 학습을 심화할 수 있고, 동화를 읽고 대화를 시도하는 활동(reading&)도 읽기와 말하기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유용한 활동으로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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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과별 주제별 활동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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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교사 주도적 창작 활동 모습

연수에 참여한 정은경 교사는 "평소 교사들이 가장 목말라 하는 부분을 채워준 연수"였다고 평하며 "당장 교실 현장에서 활용하고 싶다"는 의욕을 보였다.
이날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은 주말임에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몰입한 모습을 보였다. 각자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체험을 하며 학습하고, 교실에서 어떻게 녹여낼 것인지를 공유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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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활동 중 풀랫폼과 앱을 적극 활용하는 체험 및 창작 활동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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