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대선초, 아동 성폭력 예방 인형극 및 언어순화 문화활동 ‘고운말 오락실’ 실시
학생들의 전인격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2024-09-05 16:27:18최종 업데이트 : 2024-09-05 16:27:16 작성자 : 시민기자   박은경

아동성폭력 예방을 위한 ox퀴즈에 참여중인 학생들

대선초등학교 학생들이 아동 성폭력 예방을 위한 OX퀴즈에 참여하고 있다.


대선초등학교(교장 나순미)는 지난 5일 1, 2학년 대상으로 '소중한 몸과 마음 서로서로 존중해요' 아동 성폭력 예방 인형극을 진행했다.
 

굿네이버스의 무료지원을 받아 진행된 인형극은 날로 증가하는 아동학대 및 아동 성범죄 사건을 예방하고자 아동에게 성폭력, 성추행 등의 위험상황을 인지시키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날 학생들은 집이나 밖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아동 성폭력 위험 상황이 재연된 인형극을 감상했다. 인형극은 나와 친구 사이의 경계의 의미를 알고 존중하는 방법, 일상의 불필요한 접촉과 요구에 대해 거절하는 방법, 성폭력 위험 상황 대처 방법 알기 등의 교육적 내용이 담겨있었다. 또한 OX퀴즈를 통해 학생들이 알아야할 중요한 정보에 대해 한번 더 되짚어 보는 시간도 가졌다.
 

1학년 학생은 "인형극을 처음 봤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나쁜 비밀은 지켜서는 안되고, 위험한 일이 생기면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바로 말씀드릴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소중한 몸과 마음을 서로서로 존중해요 인형극

소중한 몸과 마음을 서로서로 존중해요 인형극


2학년 담임은 "학생들에게 자주 교육하는 부분이지만, 인형극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나순미 대선초 교장은 "인형극을 통해 우리 학생들에게 아동 성폭력 위험상황 인식과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아동이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해 바르게 알고, 아동이 보호받을 권리를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자원이 앞으로 많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미션3. 친구야 들려줘 퍼즐 맞추기

미션3. 친구야 들려줘 퍼즐 맞추기


한편, 대선초 학교사회복지실에서는 7월 18일부터 24일까지 1주간 존중과 배려의 언어를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문화활동으로 '고운말 오락실'을 운영했다.
 

'고운말 오락실'은 수원애통통봉사단 학생들과 함께 학교의 문제를 사정하여, 학생들의 언어순화가 필요하다는 공통된 의견을 바탕으로 선정된 주제이다. 이 뿐만 아니라 세부계획부터 교구제작 및 진행까지 학생이 중심이 돼서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활동이 이뤄졌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언어순화의 필요성 및 존중언어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또래관계를 증진하고 더 나아가 언어 순화를 바탕으로 하는 긍정적 학교 문화 조성에 그 목적이 있다.
 

미션2. 바꿔바꿔 사다리 타기

미션2. 긍정언어로 바꿔바꿔 사다리 타기


'고운말 오락실'은 3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마음톡톡 가로세로퀴즈'를 통해 상황에 적절한 존중하는 말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고, '바꿔바꿔 사다리타기'로 비난하는 말 대신 배려, 인정의 말로 바꿔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친구야 들려줘 퍼즐'을 완성하며 친구가 일상에서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왔다.


미션 수행을 완료한 학생들을 축하하는 시간

미션 수행을 완료한 학생들을 축하하는 시간


'고운말 오락실'에 참여한 5학년 학생은 "학교에서 재밌는 활동을 하며 배려와 존중의 언어를 배울 수 있어서 행복하다. 활동을 참여하다 보니 좀 더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고운말 오락실'을 진행한 봉사단 6학년 학생은"준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우리 학교 친구와 후배들을 위해 재밌고 유익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서 굉장히 뿌듯하고 보람이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의 전과정을 기획 및 준비, 진행한 수호천사 학생들

프로그램의 전과정을 기획 및 준비, 진행한 수호천사 학생들

 

나순미 대선초 교장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교육 활동을 더욱 확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고운말 오락실'을 적극 추진하였다. 놀이식 언어순화교육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이 바르고 고운 언어를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하여 긍정적 학교 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선초 사회복지실은 2학기에도 소집단 프로그램 '내 마음의 소리', '몸튼튼, 마음튼튼! 근육만들기', 친구사랑주간 '애플데이', 가족관계증진 '가족과 함께, 사랑의 케이크'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대선초 학생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원, 대선초, 망포동, 학교사회복지, 문화활동, 언어순화, 놀이식교육, 인형극, 굿네이버스, 아동성폭력예방, 성교육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