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 향교에서의 특별한 체험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 수원 향교에 책 내리신 날
2024-10-08 18:13:01최종 업데이트 : 2024-10-08 18:12:56 작성자 : 시민기자   김성희
향교 입구

향교 입구

 

2024년 수원향교는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주제로 특별한 행사를 개최 중이다.
이 행사는 정조대왕의 위대한 업적과 그의 교육철학을 되새기고, 향교의 전통을 시민들과 나누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그중에서도 '정조임금님 수원 향교에 책 내리신 날'이라는 프로그램은 참석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했다.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은 총 3가지 테마로 진행되는데 '정조 임금님 수원 향교에 오신 날',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책 내리신 날', '올바른 몸가짐:모든 일의 근본'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이번 방문한 날에는 '정조 임금님 수원향교에 책 내리신 날' 테마가 맑은 날씨 속에 진행되었다. 수원 향교의 고즈넉한 분위기는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정조대왕 시대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주었다. 오전 10시 30분에 시작된 행사에는 아이를 동반 시민들이 참여하여 정조대왕의 정신을 기리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정조대왕과 향교의 역사

정조대왕(1752-1800)은 조선 제22대 왕으로, 실학을 통해 국가 발전을 도모하고, 백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한 훌륭한 통치자였다. 특히 그는 수원에 화성을 건설하고, 수원의 교육과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수원 향교는 그의 교육 이념을 이어받아, 인재를 양성하고 유교 사상을 전파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번 행사에서는 정조대왕이 수원 향교에 '책을 내리신 날'의 의미를 되새기며, 교육과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먼저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미처 몰랐던 역사적 사실들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왜 이런 행사를 하는지 정조와 수원향교의 의미와 더 나아가 아버지에대한 효를 실천한 곳이기도 한 향교에 대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니 어린 아이들도 고개를 끄떡이며 경청하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목판 인쇄를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들

목판 인쇄를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들


행사의 첫 번째 프로그램은 '목판인쇄 체험'이다. 목판인쇄는 조선시대의 중요한 인쇄술로, 지식의 보급과 교육에 큰 기여를 했다. 체험자들은 두그룹으로 나뉘어 중용의 일부 글이 새겨진 판과, 알성도의 그림이 새겨진 판을 각각 잉크를 묻히고 두드려 인쇄체험을 진행했다. 책을 많이 읽고, 책을 제일 많이 만들었던 왕인 정조와 어울리는 체험이다. 한 어린이 체험자는 "이렇게 책을 한장한장 만든다면 한권이 너무 소중할 것"이라며 신기해하기도 했다.


유생복 입어보기

유생복 입어보기
경건하게 제례의식에 참여하는 시민경건하게 제례의식에 참여하는 시민


두 번째 프로그램은 '전통 의식 체험'이었다. 시민들은 유생복을 입고 향교의 제례를 체험하며 조선 시대의 전통을 경험할 수 있었다. 제례 의식은 정조대왕을 기리기 위한 중요한 순간으로, 참가자들은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의식을 직접 체험해보며 그 역사적 의미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고서 만들기와 규장지보 찍기

고서 만들기와 규장지보 찍기


마지막으로 진행된 체험은 '고서 제작 및 정조임금 도장(규장지보) 찍기'이다. 처음 목판인쇄로 찍었던 2장을 합쳐서 전통방식으로 책 매듭을 지어 고서를 제작한다. 아이들은 고사리같은 작은 손으론 힘들 법도 한데 끝까지 해내는 모습이 자랑스러웠다.


행사의 마지막은 정조대왕이 즐겨 마셨다던 제호탕을 마시며 마무리를 했다. 여름철 수원 화성을 건축하며 힘들어했을 백성에게도 하사했다 이야기를 들으며 마시는 제호탕은 더욱 시원하게 느껴졌다. 이렇게 정조대왕의 철학과 사상을 설명하는 해설사의 이야기는 많은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역사 체험을 넘어, 시민들이 정조대왕의 정신을 되새기고 그 가치를 현대에 맞게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행사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 시민들은 정조대왕의 업적을 새롭게 이해하고, 향교가 지닌 역사적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이번 행사는 수원 시민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특별한 추억이 되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이를 후세에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수원향교 향교골에서 만난 정조대왕님》

○ 일시: 2024년 9월 ~ 11월, 매주 토요일 (테마별 일정 다름)

○ 장소: 수원향교

○ 시간: 오전 진행 시 10:30~13:00, 오후 진행 시 14:30~17:00

○ 참가비: 1,000원

○ 참가 신청 방법: 수원시 통합예약시스템 > '수원향교' 검색, 선착순 접수

○ 문의처

 - 수원문화발전소 (☎ 031-226-7223)

 - 수원시 문화예술과 (☎ 031-228-2413)

김성희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